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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의 디지로그DigiLog] 응답하라! 기묘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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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11, 2020, 06:04:00

20세기 소년소녀를 팝니다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tvN의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는 잘 만들어진 프랜차이즈의 훌륭한 예가 되었습니다. 80~90년대를 경험한 이들에게는 향수를, 그 시대를 아직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가져다 주었죠.

 

H.O.T.와 젝스키스로 대변되던 아이돌 문화와 서태지 신드롬, 대학농구가 전성기를 달리던 농구대잔치와 일본 만화가 아다치 미츠루Mitsuru Adachi 安達 充의 감성이 묻어나는 스토리, 가족과 친구의 사랑과 우정 같은 주제가 세심한 과거의 복원으로 인해 생명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넷플릭스Netflix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도Stranger Things’도 80년대를 조명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ET와 리처드 도너의 영화 구니스The Goonies, 그리고 롭 라이너의 영화 스탠 바이 미Stand by Me가 공포와 미스터리 버전으로 뒤섞인 이 시리즈는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며 가장 대표적인 드라마로 자리매김 하죠.

 

할리우드는 80~90년대 인기 TV시리즈와 영화를 끊임없이 리부트Reboot, 리메이크Remake하며 — 미녀삼총사Charlie's Angels, 맨 프롬 엉클The Man from U.N.C.L.E., 터미네이터Terminator, 스타워즈Star Wars 등등 — 향수의 행렬에 동참합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라는 표현을 썼지만 사실은 매우 시의적절한 기획와 타당한 시장성의 확보로 이뤄진 결과...라는 표현이 맞을 듯합니다. 왜 80년대이며 왜 과거의 재현에 집중하는 걸까요? 자본주의 시장에서 ‘왜’라는 질문의 답은 대개의 경우 ‘돈’이 되니까… 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생각해 볼 문제는 과연 ‘누가 그 돈을 쓰는 주체인가?’ 라는 점입니다. 

 

80~90년대를 재현 및 복원할때 그것을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즐기는 소비층이 존재할 것인지? 또 그 주체가 과연 돈이 있을 것인지? 그리고 소비할 능력과 시간 그리고 취향에 부합하는지? 그 소비의 규모가 어느 정도이며 몇년이나 지속가능할 것인가는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20세기의 소년소녀, 즉 80년대와 90년대를 소년과 소녀로 경험했던 지금의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는 그들이 과거에 즐기던 음악, 영화, 당시의 풍경과 경험에서 느꼈던 것들을 다시 경험하는 것에 긍정적입니다. 그것이 과거의 향수 때문인지, 기억의 오작동에 의한 과거의 미화 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적어도 그런 것에 돈을 쓸 준비는 되어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과거의 재현과 복원 그리고 재생을 매우 쉽게 가능하게 했고, 영상매체를 통한 80~90년대는 완벽한 재현력을 넘어 생명력을 가지게 돼버렸습니다. 지금은 디즈니Disney가 인수한 마블 스튜디오Marvel Studios는 만화를 원작으로한 어벤져스The Avengers를 영화화하면서 과거의 코믹스Comic 또는 그래픽노블Graphic Novel을 토대로 성장했던 20세기 소년소녀를 극장으로 불러들입니다. 

 

 

거기에 20세기를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대는 그들이 환호하는 배우들이 낯설지만 익숙한 풍경속에서 풀어내는 이야기에 매료되었습니다. 마블의 10년을 결산하는 영화 엔드게임End Game에서 어벤져스의 시작을 처음 접했던 어린이는 소년과 소녀로, 소년과 소녀는 청년과 숙녀가 되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Disney Plus의 출발은 이 지점인 듯 합니다.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콘텐츠 — 미키마우스와 도날드 덕으로 대변되는 세대와 스타워즈와 마블코믹스로 성장한 세대, 그리고 마블 스튜디오와 리부트되는 여타의 시리즈물로 새롭게 동참하게 된 앞으로의 세대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 를 확보한 디즈니는 이미 공룡이 된 넷플릭스보다 더 큰 공룡이 되어 우리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글쓰는데 도움이 된, 읽고 재미있었던 글과 기사들

Disney Plus vs Netflix: who will win?

from. techradar https://www.techradar.com/news/disney-plus-vs-netflix-who-will-win

 

 

The Unsurprising Success of ‘Stranger Things’

from. Townhall https://townhall.com/columnists/laurahollis/2019/07/25/the-unsurprising-success-of-stranger-things-n2550592

 

It’s The Content, Stupid! (Welcome To Hollywood’s New Golden Age)

from. forbes https://www.forbes.com/sites/petercsathy/2020/02/16/its-the-content-stupid-hollywoods-new-golden-age/#38db8a627bc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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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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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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