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거세지는 ‘대출 폭증’...은행권, 신용도 하락 우려↑

URL복사

Monday, April 13, 2020, 06:04:00

코로나19 확산에 지난달 가계대출 전월보다 6조 증가
기업대출도 13조↑..무디스, 한국 은행업 ‘부정적’ 전망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타격이 심해지면서 대출 수요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은행에 가해지는 압박도 거세지는 상황입니다. 벌써부터 장기화될 경우 연체율 상승 등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13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은행 등 국내 주요 은행 5곳의 신용대출 잔액은 113조 1195억원에 이릅니다. 전월보다 2조 2409억원 늘었습니다. 신용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 잔액도 같은 기간 619조 9881억원으로 6조 6800억원 넘게 증가했습니다.

 

업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 여파가 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든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기업대출 증가세도 뚜렷합니다. 3월에만 13조 4568억원 늘었는데, 전월과 비교하면 4배에 육박합니다. 특히 대기업 대출이 8조 949억원이나 불었습니다.

 

대기업은 통상 회사채와 같은 직접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 은행 대출을 받을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동안 대기업 대출의 증감 규모는 커봐야 2조원 안팎이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회사채 시장이 위축되면서 대기업들이 유동성 확보차원으로 은행 대출을 이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중소기업 대출도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은행권에서 대출 문턱을 낮추면서 전월 대비 5조 3619억원 증가했습니다. 특히 개인사업자 대출이 2조 7755억원 급증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후부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대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여기에 대기업도 어려움을 겪으면서 선제적 차원으로 자금조달을 위해 한도 대출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상황을 반영해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도 한국 은행업에 대한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부정적 전망은 신용등급을 떨어뜨리기 위한 예비 단계입니다. 무디스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은행 영업 환경과 대출 실적이 갈수록 큰 압박을 받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번 사태가 2분기까지 종식되지 않으면 은행 신용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무디스는 “코로나19 여파로 은행권의 수익성이 나빠질 것”이라며 “기준금리 인하 역시 수익성을 압박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시스템적으로 중요 은행에 대한 정부의 지원 가능성은 유지되겠지만, 중소형 은행 지원은 불확실성이 높다”고 예상했습니다.

 

은행업뿐 아니라 올해 신용등급을 낮췄거나 하향 검토 대상인 한국 대기업은 21곳에 이릅니다. 코로나19가 은행에 즉각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아직 제한적이지만 기업의 신용경색이 나타날 경우 실물경제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업계에서도 대출수요가 늘면서 연체율 상승을 우려해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라며 “대출채권 중 납입기일 내 상환되지 않고 연체상태에 있는 대출채권은 수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유의해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