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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지는 ‘대출 폭증’...은행권, 신용도 하락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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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3, 2020, 06:04:00

코로나19 확산에 지난달 가계대출 전월보다 6조 증가
기업대출도 13조↑..무디스, 한국 은행업 ‘부정적’ 전망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타격이 심해지면서 대출 수요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은행에 가해지는 압박도 거세지는 상황입니다. 벌써부터 장기화될 경우 연체율 상승 등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13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은행 등 국내 주요 은행 5곳의 신용대출 잔액은 113조 1195억원에 이릅니다. 전월보다 2조 2409억원 늘었습니다. 신용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 잔액도 같은 기간 619조 9881억원으로 6조 6800억원 넘게 증가했습니다.

 

업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 여파가 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든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기업대출 증가세도 뚜렷합니다. 3월에만 13조 4568억원 늘었는데, 전월과 비교하면 4배에 육박합니다. 특히 대기업 대출이 8조 949억원이나 불었습니다.

 

대기업은 통상 회사채와 같은 직접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 은행 대출을 받을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동안 대기업 대출의 증감 규모는 커봐야 2조원 안팎이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회사채 시장이 위축되면서 대기업들이 유동성 확보차원으로 은행 대출을 이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중소기업 대출도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은행권에서 대출 문턱을 낮추면서 전월 대비 5조 3619억원 증가했습니다. 특히 개인사업자 대출이 2조 7755억원 급증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후부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대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여기에 대기업도 어려움을 겪으면서 선제적 차원으로 자금조달을 위해 한도 대출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상황을 반영해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도 한국 은행업에 대한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부정적 전망은 신용등급을 떨어뜨리기 위한 예비 단계입니다. 무디스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은행 영업 환경과 대출 실적이 갈수록 큰 압박을 받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번 사태가 2분기까지 종식되지 않으면 은행 신용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무디스는 “코로나19 여파로 은행권의 수익성이 나빠질 것”이라며 “기준금리 인하 역시 수익성을 압박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시스템적으로 중요 은행에 대한 정부의 지원 가능성은 유지되겠지만, 중소형 은행 지원은 불확실성이 높다”고 예상했습니다.

 

은행업뿐 아니라 올해 신용등급을 낮췄거나 하향 검토 대상인 한국 대기업은 21곳에 이릅니다. 코로나19가 은행에 즉각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아직 제한적이지만 기업의 신용경색이 나타날 경우 실물경제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업계에서도 대출수요가 늘면서 연체율 상승을 우려해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라며 “대출채권 중 납입기일 내 상환되지 않고 연체상태에 있는 대출채권은 수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유의해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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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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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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