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눈 1cm씩 더 쌓일수록 교통사고 10%증가

URL복사

Thursday, January 01, 2015, 08:01:08

삼성교통문화안전연구소 분석결과..피해비용 연평균 1221억원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눈이 1cm 씩 더 쌓일수록 교통사고 약 10% 증가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사망사고의 증가요인으로 작용하지는 않았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김대진)는 '적설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8~2012)동안 눈이 쌓인 날 평균 사고발생 건수는 눈이 오지 않는 날에 비해 1.6배 많으며, 경제적 손실은 연평균 1221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도로교통공단의 최근 5년간 교통사고 통합 DB와 기상청의 기상관측 Data를 연계해 분석한 적설량별 교통사고 영향과 도로교통 사고비용 산정 결과다.

 

눈 쌓인 날 교통사고 평균 발생건수는 4153건으로 눈이 오지 않는 날 2533건보다 1.6배 많았다. 특히 적설량 1cm 증가에 따라 평균 사고건수는 약 10%씩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적설량은 7~8cm로 평균 사고건수는 5676건이었다.

 

눈이 온 날 교통사고 비용도 껑충 뛰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비용을 추정한 결과 총 6104억원으로 연평균 1221억원의 피해 비용이 발생했다. 피해비용은 인적피해 854억원, 물적피해 367억원으로 7:3의 비율을 보였다.

 

사고비용은 2008833억원에서 20121612억원으로 약 1.9배 증가했다. 이는 동절기(90) 적설 발생일수가 '0812일에서 '1215일로 증가하여 눈길 교통사고가 늘어난 때문이다.

 

전문가는 눈이 쌓인 날에는 사고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성렬 책임연구원은 "겨울철 눈이 내리면 교통사고와 피해비용 규모가 증가하기 때문에 강설 예보가 있는 날에는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강설예보가 발표되면 운전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만약 운전할 경우 스노타이어와 체인 등의 장구를 준비해 서행운전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배너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2025.10.29 21:18:3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과 미국이 29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2025 APEC에서 한미 관세협상 세부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경주 APE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이 총 3500억달러의 대미 투자금 중 2000억달러를 현금 투자하되 연간 한도를 200억달러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대미 금융투자 3500억달러는 현금 투자 2000억달러와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로 구성된다"며 "일본이 미국과 합의한 5500억달러 금융 패키지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우리는 연간 투자 상한을 200억달러로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은 "연간 200억달러의 한도 내에서 사업 진척 정도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우리 외환시장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 있으며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합의에 따라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자동차 관세는 25%에서 15%로 낮아집니다. 상호관세는 지난 7월 말 합의 이후 이미 15%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품목관세 중 의약품·목제 등은 최혜국 대우를 받고, 항공기 부품·제네릭(복제약) 의약품·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천연자원 등에는 무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습니다. '마스가 프로젝트'로 명명된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는 국내 기업 주도로 추진하고 투자 외에 보증도 포함하는 것으로 합의됐습니다. 자동차와 함께 대미 수출 비중이 반도체의 경우 우리의 주된 경쟁국인 대만과 대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으며, 쌀·쇠고기를 포함한 농업 분야 추가 개방은 막았습니다. 김 실장은 이번 합의에 대해 "외환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경우 납입 시기와 금액의 조정을 요청할 별도 근거도 마련했다"며 "투자 약정은 2029년 1월까지 이지만 실제 조달은 장기간 이뤄지고, 시장 매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조달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층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업적 합리성이 있는 프로젝트만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양해각서(MOU)에 명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원리금 상환 전까지 한미 간 수익을 5대 5로 배분하되, 20년 내에 원리금을 전액 상환받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 수익배분 비율도 조정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환영식 직후 오찬을 겸해 87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핵추진잠수함의 연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달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동시에 "대한민국은 방위비 증액과 방위산업 발전을 통해 자체적 방위역량을 대폭 키울 것"이라며 "미국의 방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한민국의 방위 산업 지원이나 방위비 증액을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의 모두 발언 후 "난 한반도에서 여러분(남과 북)이 공식적으로 전쟁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들이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창조하고 이뤄낸 것들이 정말 놀랍다"면서 "(한국이) 조선업의 대가(master)가 됐기에 우리와 협력하고 있다"고 조선업 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