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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위기 내몰린 자동차업계...정부 만나 ‘S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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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20, 16:04:23

성윤모 산업부 장관, 車업계 애로사항 청취..“지원대책 검토할 것”
7월까지 코로나 사태 지속시 28조 필요..위기극복 위해 허리띠 ‘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위기에 직면한 자동차업계가 정부에 ‘SOS’를 청했습니다. 완성차와 부품업계 대표들은 정부에 신규 유동성 지원과 추가적인 내수 진작 정책을 호소했는데요. 업계 의견을 청취한 정부는 조만간 협의를 거쳐 지원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일 오후 자동차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동차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자동차산업 동향 및 전망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을 비롯해 공영운 현대차 사장, 오원석 코리아에프티 회장, 이재진 에이티에스 대표 등 완성차 5개사 및 부품업계 경영진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에 시달리는 자동차업계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코로나19 사태 이후 성 장관이 국내 완성차 5개사와 부품업계를 만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성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과거 와이어링 하니스(자동차용 배선 뭉치) 수급 차질 사례에서 보듯 한두 개 부품기업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자동차 생산 전반이 타격을 받게 된다”며 “정부는 그동안 발표한 대책을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최대한 활용해 위기를 버텨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최근 쌍용차,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임금협상을 마무리하는 등 노사관계도 안정적인 상황이므로, 코로나 사태만 진정되면 자동차산업이 신속하게 반등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며 “업계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한 발 한 발 대응해 나간다면 자동차산업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에 신규 유동성 지원과 추가적인 내수 진작 정책 등을 호소했는데요.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동성을 지원하고, 현행 개소세 감면에 더해 취득세 감면도 추가로 시행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 개별소비세·부가가치세·관세 등 세금 납부 기한은 6∼9개월 가량 연장해달라고 건의했는데요. 지난해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100g/km)을 올해도 유예해달라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이에 성 장관은 “자동차산업의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하면 관계부처와 함께 지원대책 마련을 검토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종합해 조만간 자동차 지원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업계의 애로사항을 조사해왔는데요. 연합회는 수요절벽 및 공급망 차질이 7월까지 계속되면 총 28조 10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 소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완성차업계는 14조 1000억 원, 부품업계는 13조 7000억 원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입장입니다.

 

실제로 국산차의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과 북미 지역의 판매망이 휴업하면서 본격적인 판매절벽이 우려되는데요. 현대·기아차 해외 18개 공장 가운데 6개 공장도 휴업 중이며, 동반 진출한 170여 개 협력업체도 위기에 빠진 상황입니다.

 

이에 완성차업계는 정부 지원을 위한 ‘명분쌓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해를 넘긴 2019년 임금교섭을 서둘러 마무리했고, 쌍용차는 아예 2020년 임단협을 조기 타결했는데요. 특히 현대차그룹은 모든 계열사의 임원 1200여 명의 급여 20%를 반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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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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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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