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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늘어난 전환사채 조기상환 요구…최다 업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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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07:05:49

CB 풋옵션 행사 건수 전년보다 30% 증가
“주가 회복 어렵다” 인식에 잇단 조기상환 청구
제조업·서비스업·유통업 順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여파로 주식시장의 불안한 흐름이 지속되자 상장사가 발행한 전환사채(CB)에 대한 풋옵션(조기상환청구권) 행사도 잇따르고 있다. 이들 상장사 가운데는 제조업에 속한 기업이 가장 많았고 뒤 이어 서비스업, 유통업 순으로 집계됐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올해 CB 조기상환을 공시한 기업 수는 전날까지 총 251개사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92개사에 비해 30% 가량 늘어난 수치다.

 

251개 가운데 160개사가 제조업에 속했다. 여기에는 ▲전자부품·컴퓨터·영상·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기타기계 및 장비 제조업 ▲의료·정밀·광학 기기 및 시계 제조업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1차 금속 제조업 등이 포함돼 있다.

 

다음으로는 서비스업(▲출판·영상·방송·우편통신·컴퓨터 및 정보서비스업 ▲연구개발·전문서비스업·건축기술·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시설 관리·조경 서비스업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 관련 업체가 56개사, 유통업(▲도매 및 상품 중개업 ▲소매업(자동차 제외))이 26개사로 뒤를 이었다.

 

CB는 일정한 조건에 따라 회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이다. 즉, 주가 흐름에 따라 주식으로 전환해 차익을 실현하거나 만기에 이자를 받고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

 

대부분의 CB는 풋옵션 행사 조건이 전제돼 있는데, 현 주가가 풋옵션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풋옵션 매수자들이 이를 행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통상 1년 뒤 행사 권한이 부여되고 CB 발행 당시 약정한 조기상환일 1~2달 전에 풋옵션 청구를 해야 한다.

 

최근 코로나19로 기업들의 경영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주가도 떨어지자 풋옵션 매수자들이 해당 기업에 풋옵션을 청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모습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주가가 풋옵션 행사 가격 아래로 떨어지고 향후 반등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 매수자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지 않고 안전하게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풋옵션을 행사하곤 한다”며 “아무래도 코로나19 여파로 주가가 많이 떨어진 상황에서 단기간에 복구될 기미도 보이지 않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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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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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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