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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늘어난 전환사채 조기상환 요구…최다 업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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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07:05:49

CB 풋옵션 행사 건수 전년보다 30% 증가
“주가 회복 어렵다” 인식에 잇단 조기상환 청구
제조업·서비스업·유통업 順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여파로 주식시장의 불안한 흐름이 지속되자 상장사가 발행한 전환사채(CB)에 대한 풋옵션(조기상환청구권) 행사도 잇따르고 있다. 이들 상장사 가운데는 제조업에 속한 기업이 가장 많았고 뒤 이어 서비스업, 유통업 순으로 집계됐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올해 CB 조기상환을 공시한 기업 수는 전날까지 총 251개사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92개사에 비해 30% 가량 늘어난 수치다.

 

251개 가운데 160개사가 제조업에 속했다. 여기에는 ▲전자부품·컴퓨터·영상·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기타기계 및 장비 제조업 ▲의료·정밀·광학 기기 및 시계 제조업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1차 금속 제조업 등이 포함돼 있다.

 

다음으로는 서비스업(▲출판·영상·방송·우편통신·컴퓨터 및 정보서비스업 ▲연구개발·전문서비스업·건축기술·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시설 관리·조경 서비스업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 관련 업체가 56개사, 유통업(▲도매 및 상품 중개업 ▲소매업(자동차 제외))이 26개사로 뒤를 이었다.

 

CB는 일정한 조건에 따라 회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이다. 즉, 주가 흐름에 따라 주식으로 전환해 차익을 실현하거나 만기에 이자를 받고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

 

대부분의 CB는 풋옵션 행사 조건이 전제돼 있는데, 현 주가가 풋옵션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풋옵션 매수자들이 이를 행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통상 1년 뒤 행사 권한이 부여되고 CB 발행 당시 약정한 조기상환일 1~2달 전에 풋옵션 청구를 해야 한다.

 

최근 코로나19로 기업들의 경영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주가도 떨어지자 풋옵션 매수자들이 해당 기업에 풋옵션을 청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모습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주가가 풋옵션 행사 가격 아래로 떨어지고 향후 반등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 매수자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지 않고 안전하게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풋옵션을 행사하곤 한다”며 “아무래도 코로나19 여파로 주가가 많이 떨어진 상황에서 단기간에 복구될 기미도 보이지 않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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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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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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