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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월급의 추억'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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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0, 2015, 10:01:35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 입사 한 달을 돌아보며_2015년 1월 30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지난주 금요일, 첫 월급을 받았다. 퇴근 전 가방 싸는 것도 잊은 채 현금 봉투로 건네받은 월급을 한참 손에 쥐고 있었다. 첫 월급의 감격을 충분히 느낄 새도 없이 인더뉴스의 신년회 겸 신입 기자 환영회에 참석했다2, 3차 자리를 옮기는 동안 월급봉투가 든 가방을 꼭 붙들고 지키느라 진땀을 흘렸다.

 

결론은 무사 귀가. 다음 날 정신을 차리고 첫 월급 봉투에서 지폐를 꺼내 10원짜리 동전 하나하나까지 셌다. ‘내가 이 만큼의 몫을 해냈나?’ 생각을 하며 소중하게 집어 넣었다. 취업을 하고 꿈꾸던 기자가 됐다는 사실이 새삼 현실로 다가온 순간이었다.

  

그리고, 4주차 마지막 날이다. 지난 한 달을 돌아보니 매일매일 길고 버거웠던 시간이 지금은 너무 쏜살같이 흘렀다는 느낌이다.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는데 '보험'은 이상하게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더 어려워진다. 구석기 시대부터 역사책을 읽어가는 느낌이 아니라 당장 빽빽한 연말정산서류를 작성해 내야 하는 막막함이라고나 할까.

 

선배가 업계 관계자들과 나누는 이야기를 이해해 보려고 해도 마치 딴 세계에 온 것만 같았다. 그야말로 꿀 먹은 벙어리. 보험에 대한 배경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였고 질문이라도 한번 던지고 싶어도 무엇을 물어야 하는지조차 몰랐다.

 

어떡하면 입을 뗄 수 있을까란 물음이 머리에 가득했다. 조금의 정적이 흐를 때면 몸 둘 바를 몰랐고 나름대로 적어간 종이만 주머니에서 꾸깃꾸깃해졌다.

 

매일 출퇴근 전후 기사를 검색해 보고한다. 업계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이라 무엇이 중요한 기사인지 재빠르게 파악되지 않아 맨땅에 헤딩하기 일쑤다. 제시간에 끝내기 위해 더 일찍 나왔고 늦게 들어갔다. 안색이 안 좋아졌는지 얼굴이 딴사람 같다는 소리도 들었다.

 

기사 지적을 받고 혼날 때는 목소리가 기어들어갔다. 전화 목소리가 분명하지 않다고 혼도 났다. 메신저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지 않았다. 사적인 채팅만 해보았지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어려웠다. 누락된 메시지를 확인하지 못해 업무에 차질이 생긴 적도 있었고 엉뚱한 내 대답에 답답함을 느낀 선배가 바로 전화를 한 적도 있었다.

 

다행히 많은 분들이 초짜 기자에게 조언을 해주셨다. 어려운 보험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힌트도 받았다. “보험을 위에서부터 공부하는 것은 너무 어려워요. 몇 년을 종사해도 다 파악하기 어려운 게 보험입니다.”

 

오히려 아래서 거꾸로 접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들었다. 소비자 민원부터 보상과 심사 등 역순으로 접근하는 거였다. 또 이론보다 기사를 많이 보고 업계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도 배웠다.

 

저축성 양로보험의 판매 추이국내 체류 외국인의 보험’. 이번 주는 두 건의 아이템으로 기사를 작성했다. 자료를 요청하고,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다 다시 자료를 요청하고.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도 몰랐다. 오늘이 화요일인지 수요일인지.

 

결과적으로, 두 건 모두 ’. 그동안의 노력이 연기처럼 하고 사라지는 순간이었다. 아쉬움도 있었지만 부족함이 더 컸다. 사실 킬되지 않으면 안 되는 수준. 내 이름을 걸고, 인더뉴스의 이름을 걸고 실리는 기사는 신중해야 하니까.

 

오늘은 어제보다 나아지고 있나.’ 아침에 눈을 뜨면 스스로 늘 묻는다. “재미있어요?”라는 사람들의 질문에는 그저 미소를 짓는다. 아직 안갯속을 헤매는 느낌이다. 하지만, 더듬더듬 앞으로 나아가려는 의지만큼은 변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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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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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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