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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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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6, 2015, 10:02:43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세 마리 토끼 사냥 선언_2015년 2월 6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지난달 5일 첫 출근을 시작으로 만 한 달이 넘었다. 보험 기자 일기도 어느새 5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매일 전문가들을 뵙고 인사하며 이야기를 듣는 것은 재미있다. 보험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입사 초반 여러 사람들을 만나며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발로 뛰는 기자가 돼야 한다는 말이었다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홍보팀에 의지하는 기자는 발전이 없다”는 말도 숱하게 들었다. 그 말들은 묘하게 내 귀에 박혔다.

 

그 영향인지 취재하는 데 유난히 시간이 오래 걸렸다. IFRS 회계원리, 십수 년간의 암 발병률 통계, 필요대체소득 연구 등등 연구 보고서의 핵심, 수많은 통계가 의미하는 바는 쉽게 나를 만나주지 않았다. 어마어마한 내용을 혼자 파악하려고 하니 사막에서 바늘 찾기와 같았다. 눈은 따끔따끔거리고 허리는 쑤셨다.

 

괜히 혼자 끙끙 앓았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선 취재, 후 기사의 원칙을 다시 한 번 배웠다. 사실 상식적인 것인데 질문을 어느 수준까지 해야 하는지 막 보험의 굴에 들어온 나로서는 판단이 어려웠다. 추가 취재로 무얼 물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에도 어느덧 시간이 훌쩍 흘렀다.

 

그렇다고 무작정 전화를 걸어 물어보기는 망설여졌다. 백지장 같은 순진무구함이 학창시절에는 애교가 되겠지만 내 이름 뒤에 붙는 기자란 호칭과 내가 속한 인더뉴스의 이름이 나를 자유롭지 못하게 했다.

 

기자는 모든 분야에, 특히 자신이 맡은 분야에 누구보다 폭넓게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간과한 점은 나는 기자이지 그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강산이 한번 두번 변하는 시간 동안 업계에서 종사하고 연구해온 사람들을 신입 기자가 따라갈 수 없는 건 당연했다.

 

속도가 느린 것도 한몫했다. 손이 빠른 편인데 이상하게 기사쓰는 데만큼은 느림의 미학을 추구(?)했다. 매시간 휴대폰에 울려대는 속보를 보면서도 속도 전쟁에 무감하다니 역시 초짜 기자다. 작성한 기사를 다시 읽어 내려갈 때마다 수정하고 싶은 욕구가 솟구쳤다. ‘내가 쓴 이건 무슨 말이냐자문한 적도 많다.

 

신입이 되면 누구라도 바보가 된다.” 어느 업계 관계자에게 들었던 말이다. 딱 지금의 나와 같다. 중압감이 뇌를 짓눌렀는 지 밑줄을 쳐가며 읽어야만 내용이 비로소 눈에 들어왔다. 말 그대로 멍-한 표정이 절로 나오고 펜과 수첩도 우당탕 떨어뜨리는 바보가 됐다.

 

묻느냐 마느냐, 해답은 두말할 필요 없이 전자가 답이다. 기사에 있어 신중함과 정확함은 중요하다. 그러나 제시간에 일을 처리하는 신속함이야 말로 기자가 갖춰야 할 덕목인 것 같다. 덧붙여 스스로 더욱 분발해야 할 점은 수화기를 들기까지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핵심을 집어내 신중·정확·신속한 기사를 쓰는 것이 목표다. 세 마리 토끼, 너희들 금방 다 잡아버리고 말테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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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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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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