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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상품개발..당국 "지원" vs 업계 "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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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2, 2015, 13:02:13

금융위, 금융상품 개발지원 계획..보험사들은 난색표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 새로운 금융상품 개발을 두고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이 개발되면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보험업계는 빅데이터와 보험상품 개발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일 열린 '범금융권 대토론회'에서 보험유관기관과 정보관련 업체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금융이용자 행동패턴 등 빅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금융상품 출현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게 금융위의 판단.  다만, 정보수집 등의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 사생활 침해 등의 논란이 제기될 우려가 있어 업계를 비롯해 학계 등과 빅데이터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지난 16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범금융 대토론회' 주요제안 처리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보험에서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해 지난 3일 언급된 내용은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과 생명보험사의 보장성보험이었다. 손보사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사고이력 등의 빅데이터를 수집, 이를 분석해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생보사의 경우 스마트워치를 이용해 개인의 건강상태를 계속해서 실시간으로 수집해 언더라이팅과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다고. 금융위는 보험사가 개별적으로 관련상품을 개발하면 추후 발생된 문제점에 대해 협의해 상품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위 보험과 관계자는 "보험사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구체적인 상품을 만들어봐야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다"면서 "상품을 먼저 개발하면 이 후 생겨난 문제에 대해선 최대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보험업계에서 현재 빅데이터 관련 상품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곳은 흥국화재가 유일하다.  이 회사는 KT와 함께 사물인터넷 기반 운전습관 연계 보험상품(UBI)을 개발 중이다. KT가 제공하는 운행정보를 활용해 사고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상품으로 출시되려면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흥국화재를 제외한 다른 보험사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험상품이나 시스템 개발은 너무 이르다는 입장이다. 또한 현실적으로 기술이나 빅데이터 관련 통계, 법 규정 등의 해결해야하는 점도 걸릴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손보사의 경우 UBI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더욱 크다. 한 대형손보사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지역별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다른데, 전국적으로 보험료는 동일하다"면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분석해 그 결과를 가지고 자동차보험에 적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고 예측했다.


또 운전성향을 분석해 이를 자동차보험료에 반영하게 되면 할인혜택만 있고, 할증은 없어 결국 손해율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복수의 대형 손보사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1조 적자 수준에서 보험료 자율화없이 차량운전습관으로 인한 특약할인 검토는 시기상조다"면서 "또 시스템 개발 비용이나 UBI가 고장났을 경우 대비하는 등의 안전장치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오는 325'빅데이터 활성화 기반 마련 세미나' 등을 통해 금융권, 학계 등과 함께 빅데이터 활용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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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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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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