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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상품개발..당국 "지원" vs 업계 "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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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2, 2015, 13:02:13

금융위, 금융상품 개발지원 계획..보험사들은 난색표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 새로운 금융상품 개발을 두고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이 개발되면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보험업계는 빅데이터와 보험상품 개발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일 열린 '범금융권 대토론회'에서 보험유관기관과 정보관련 업체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금융이용자 행동패턴 등 빅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금융상품 출현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게 금융위의 판단.  다만, 정보수집 등의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 사생활 침해 등의 논란이 제기될 우려가 있어 업계를 비롯해 학계 등과 빅데이터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지난 16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범금융 대토론회' 주요제안 처리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보험에서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해 지난 3일 언급된 내용은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과 생명보험사의 보장성보험이었다. 손보사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사고이력 등의 빅데이터를 수집, 이를 분석해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생보사의 경우 스마트워치를 이용해 개인의 건강상태를 계속해서 실시간으로 수집해 언더라이팅과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다고. 금융위는 보험사가 개별적으로 관련상품을 개발하면 추후 발생된 문제점에 대해 협의해 상품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위 보험과 관계자는 "보험사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구체적인 상품을 만들어봐야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다"면서 "상품을 먼저 개발하면 이 후 생겨난 문제에 대해선 최대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보험업계에서 현재 빅데이터 관련 상품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곳은 흥국화재가 유일하다.  이 회사는 KT와 함께 사물인터넷 기반 운전습관 연계 보험상품(UBI)을 개발 중이다. KT가 제공하는 운행정보를 활용해 사고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상품으로 출시되려면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흥국화재를 제외한 다른 보험사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험상품이나 시스템 개발은 너무 이르다는 입장이다. 또한 현실적으로 기술이나 빅데이터 관련 통계, 법 규정 등의 해결해야하는 점도 걸릴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손보사의 경우 UBI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더욱 크다. 한 대형손보사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지역별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다른데, 전국적으로 보험료는 동일하다"면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분석해 그 결과를 가지고 자동차보험에 적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고 예측했다.


또 운전성향을 분석해 이를 자동차보험료에 반영하게 되면 할인혜택만 있고, 할증은 없어 결국 손해율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복수의 대형 손보사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1조 적자 수준에서 보험료 자율화없이 차량운전습관으로 인한 특약할인 검토는 시기상조다"면서 "또 시스템 개발 비용이나 UBI가 고장났을 경우 대비하는 등의 안전장치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오는 325'빅데이터 활성화 기반 마련 세미나' 등을 통해 금융권, 학계 등과 함께 빅데이터 활용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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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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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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