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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선방”…삼성·LG,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 1·2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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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20, 11:08:45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상반기 글로벌 TV 순위 발표..삼성전자, 판매 기준 30%대로 1위
LG전자 상반기 판매 기준 2위..중국업체 2분기 출하량 증가로 일시적 점유율 하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상반기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강타해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국내 가전업체가 글로벌 TV 시장을 리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TV 판매가 작년보다 줄었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대체로 양호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QLED TV를 앞세워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의 판매(출하량) 규모는 총 9187만 2000대, 판매금액은 397억 530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상반기 대비 각각 7.7%, 17.8%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TV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의 락다운이 이어지면서 TV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예정된 2020 도쿄 올림픽 등 스포츠 빅이벤트가 미뤄진 점도 TV 판매량 감소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견조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124억 800만달러(31.3%) 규모를 판매해 금액 기준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금액 기준 1분기와 2분기 모두 점유율 30%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고가의 QLED를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온라인 위주의 비대면(언택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TV 판매량 기준으로는 1분기와 2분기 다소 엇갈렸습니다. 올해 1분기 삼성전자 점유율은 22.5%를 기록해 작년 4분기에 이어 20%를 유지했지만 2분기 19%로 내려 앉으며 지난해 1분기 이후 최저치입니다.

 

 

LG전자는 상반기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면서 삼성전자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상반기 금액기준 17%(67억 7500만달러)로 점유율 15.3%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판매량 점유율의 경우 중국의 저가 LCD TV 강세로 일시적으로 점유율이 밀렸는데요. LG전자 1분기 점유율은 11.7%로 2위를 기록한 반면, 2분기는 9.8%로 중국의 TCL(12.7%)에 밀려 3위를 기록했습니다.

 

업계는 중국 TV업체들이 저가 LCD를 앞세워 일시적으로 판매량을 늘린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중국업체들이 1분기에 주춤했던 출하량을 2분기에 일시적으로 크게 늘리는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도 선도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대량 생산이 가능한 QLED(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앞세워 올해 1분기 154만대, 2분기 140만대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2분기 삼성전자는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이 50%를 넘었습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65.5%를, 유럽 시장에서 54%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주력하는 LG전자는 판매량이 다소 줄었습니다. OLED의 경우 생산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LCD 패널처럼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구조인데요. 다만 올해 2분기 광저우 OLED 패널 공장 가동이 지연되면서 판매량이 56만 8000대를 기록해 작년 2분기 대비 7% 역성장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TV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등이 코로나19로 소비 위축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 등의 정부가 소비 부양책 마련에 이어 연말 소비 시즌을 위한 유통업체 재고 축적 등으로 TV 수요가 정상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소비 양극화에 따른 OLED TV와 Q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TV산업에 긍정적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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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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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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