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가 재확산될 경우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험설계사의 대면영업이 더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사고와 입원 감소로 손해율이 개선되겠지만, 그 효과는 길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험연구원은 30일 ‘코로나19와 보험산업 관련 활동성 변화’ 리포트에서 이같이 전망했습니다. 올 상반기 보험시장에서 나타난 변화와 유사할 것이라는 진단입니다.
연구원이 제시한 상반기 변화를 살펴보면 우선 코로나 확산세가 거셌던 시기에는 교통량이 매우 감소했으나 진정된 이후엔 평년 수준으로 회복됐습니다.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에 따르면 코로나가 유행한 2~3월 교통량은 전년과 비교해 10% 정도 줄었다가 다소 누그러든 5월부터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 운행량이 일시적으로 감소 후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 손해율도 한시적으로 줄었을 것”이라며 “코로나19가 재확산해도 손해율 감소 효과는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연구원은 의료수요 감소도 코로나 사태로 일어난 변화 중 하나로 꼽습니다. 김 연구위원은 “필수적이지 않은 의료이용 감소로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감염 우려로 자동차 사고가 나더라도 병원에 입원하지 않는 사례가 늘었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의료기관 이용 감소 현상은 코로나 확산이 주춤했던 5월까지 이어진 것으로 나타나 재확산 시에도 손해율 감소에 일부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판매 채널에서는 개인의 이동량 감소로 대면 영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연구원이 인용한 애플사의 이동량 지표(자가용·대중교통·도보 이용량 단순평균)를 보면 3월까지 감소세를 보인 이후 반등하는 모습이지만 여전히 코로나 발생 이전인 1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 연구위원은 “이동성 지표의 제한적인 회복은 설계사 채널의 영업환경 악화가 코로나 우려 완화에도 지속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이에 비춰볼 때 코로나가 재확산되면 대면 채널의 영업환경 악화는 장기적으로 나타날 개연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