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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은행 지점 의사가 디자인한다”...글로벌 트렌트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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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7, 2020, 06:09:00

국제금융센터, 新트렌드 ‘디자인·디지털·점포축소’ 제시
JP모건체이스 지점 설계에 심리학자·전염병 의사 참여
“코로나19發 지점 축소·변화 불가피..속도는 완만해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로 은행 고객의 행동 패턴이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비접촉 방식을 선호해 현금사용이 줄고 디지털 기술도 적극 활용합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고객 채널인 ‘지점’의 변화가 불가피한 가운데 국제금융센터는 은행 지점 글로벌 트렌트 ‘3D 가속화’를 제시했습니다.

 

국제금융센터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은행 지점의 변화 흐름’ 보고서에서 꼽은 이슈는 ▲Design Changing(디자인 변화) ▲Digital Translation(디지털 전환) ▲Decline in the number of Bank Branch(지점 축소)입니다.

 

◆은행에 ‘웰빙’과 ‘보건’ 관점 녹여

 

코로나19 이후 은행 디자인 관점에서 공중보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동선을 최적화하고 편의시설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지점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JP모건체이스 지점 설계를 맡은 유명 실내디자인 업체 Spectorgroup은 디자인 최우선 순위에 웰빙을 내걸고 심리학자, 전염병 의사들과의 협업을 확대했습니다.

 

 

은행 주요 출입문의 스테인리스 손잡이는 구리 등 항균성 물질을 활용해 만들고 표면은 하루에 두세 번 세척합니다. 일부 표면 재료는 자체 세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기도 합니다.

 

화장실도 불필요한 신체 접촉을 제한하기 위해 자체 조명 스위치를 갖춘 개별 스톨을 추가했습니다. 화폐와 비치된 집기를 만지는 것에 대한 불안 심리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전망에 따라 터치리스(touchless) 기술도 지점 디자인의 중요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지현 국제금융센터 부전문위원은 “고객뿐 아니라 재택근무를 마치고 복귀하는 은행 직원들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지점 디자인의 최우선 목표가 되고 있다”며 “국제적으로 영업점에 ‘웰빙’, ‘보건’을 녹이는 은행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국내 지점 변화에 대한 질문에는 “보고서에 기록된 것 이상으로 우리나라 은행 지점에도 웰빙 관점 디자인이 도입되고 있다”며 “국내의 기술도입 속도가 빠른 만큼 이런 변화 양상은 지속될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코로나 글로벌 트렌트..“은행원은 줄고 스마트 ATM 늘고”

 

코로나로 재택근무와 비대면 업무 수행이 확대되면서 직원들의 디지털 전환 요구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고객 디지털 기술 습득도 현저히 빨라지면서 디지털 채널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 지점들은 디지털 채널을 실제 영업 채널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피츠버그 소재 F.N.B은행 지점의 약 15%는 고객이 QR코드를 키오스크에 스캔하면 은행 상품을 설명하는 비디오 시청이 가능합니다.

 

일부 은행은 셀프 서비스 기술을 포함하고 있는 스마트 ATM에 관심을 갖고 상용화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핀테크 기술을 접목해 창구업무의 90%를 대체할 수 있는 스마트 ATM시장이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코로나와 디지털 기술 확대 등 환경 변화는 은행의 지점 폐쇄 압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BBVA도 코로나 영향으로 지점을 30%만 운영하고 있으며, 영국 Natwest은행은 지난달에만 500개 이상의 지점을 감축했습니다.

 

미국 공공회계법인 MBAF 관계자는 “은행들은 각종 규제 비용 증가로 운영의 효율성에 집중하게 됐다”며 “지점 폐쇄와 비용절감에 압박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국내 상황도 비슷합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면서 금융당국의 ‘점포 축소 자제령’에도 은행은 지속적으로 지점 통폐합과 폐쇄 카드를 꺼내들고 있습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5년 동안 국내 은행 지점은 600개 이상 감소했고 코로나 영향으로 축소에 가속이 붙고 있습니다.

 

이 부전문위원은 “은행 지점의 급격한 축소는 소비자들에게 불리할 뿐 아니라 은행의 향후 소득 창출 능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당국의 지도를 통해 완만하게 진행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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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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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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