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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배 부회장의 6개월을 살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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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1, 2015, 17:03:37

한화생명, 조직문화혁신·현장중심경영·FP에게 자사주식 지원 등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새로운 한화생명을 위해 전 사업영역에 걸쳐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강도 높은 혁신을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추진할 것입니다.”

 

지난해 9월 말 취임한 김연배 한화생명 대표이사 부회장이 6개월을 맞았다. 그동안 한화생명이 지속한 변화와 혁신의 성과가 주목받고 있다.

 

그는 ▲보고·결재 등의 의사결정 구조의 신속·간결화 전자청약률 업계 최고수준 FP들에게 자사 주식 지급 릴레이 특강을 통한 소통강화 현장 살리기 경영 등을 추진해 왔다. 

  

소통 중심 조직문화


한화생명은 지난해 9, 12본부 체제에서 3부문 8본부로 기구조직을 슬림화했다. 1년여간 추진해온 PI(Process Innovation) 프로젝트의 결과였다.


김 부회장은 취임 후 10월부터 변화된 조직에 발맞춰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조직문화 개편에 나섰다.


먼저, 보고문화를 개선했다. 외양을 중시하는 서면보고 관행 대신 이메일과 구두 보고로 전환했다. 대표이사도 종이 문서가 아닌 태블릿PC로 보고를 받고 전자결재는 3단계 이내로 축소했다. 실무자와 결재자 간의 불필요한 업무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한 변화다.

 

올해 워킹투게더(Walking Together)’를 도입했다. 각 부서 단위로 회사 비전 달성을 위한 목표를 자율적으로 설정하면 회사는 일정금액을 지원한다. 그 내용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공유돼 임직원 단합과 소통을 장려한다.

 

고객에게 더 가까이


한화생명 FP들은 태블릿PC 하나로 시간·장소와 관계없이 고객을 만난다. 지난 하반기부터 업그레이드해 온 전자청약 시스템덕분이다. 고객 한 명을 만나기 위해 100여장의 서류를 출력하던 불편함은 해소됐다.

 

전자청약 시스템이 잘 정착돼 1년 전 5% 미만에 불과하던 전자청약 체결률이 현재 30%로 대폭 상승했다. 올해 50%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성장의 원동력은 ‘FP’


김 부회장은 취임 후 한 달간 본사 업무보고를 받은 후 바로 영업현장으로 향했다. 전국 7개 지역본부를 방문해 건의사항을 경청하고 기관장, FP들과 격의 없는 토론도 벌였다.

 

취임 후 6개월간 FP를 위한 강의에 직접 나섰다. 김 부회장은 강연을 통해 한화그룹에서의 50여년 외길 인생과 한화생명에 대한 애착을 진솔하게 풀어냈다. 현재까지 23회 교육을 통해 2500명에 달하는 FP와 직접 만나 소통했고, 2만여명의 FP전원의 생일에 친필 서명이 담긴 축하카드도 발송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한화생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 FP의 공로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FP들에게 자사의 주식을 지원했는데, 지금까지 영업실적이 우수한 8000여명의 FP에게 한화생명 주식 453660주가 지급됐다. 하반기에도 대상자를 선발해 한 차례 더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정책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경영철학인 신용과 의리정신과 ‘FP가 있어야 회사가 성장한다는 한화생명 고유의 상생 문화와 일치한다.

 

취임 6개월간 국내 보험시장을 살핀 김 부회장은 해외영업법인과의 소통에 나선다. 그 첫 행보로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합작법인 중한인수를 방문했다.

 

합작 파트너인 국무그룹 띵캉셩(丁康生) 이사장을 만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할 것을 약속했다. 항저우 지역단의 우수 영업직원과 간담회를 열고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저장성 내 외자사 중 2(신계약 보험료 기준)의 높은 실적을 낸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한화생명은 지속적인 저금리 상황에서도 FY2014 기준 RBC비율 320.6%, 운용자산이익률 5.0%, 당기순이익 4140억원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하고 있다. 2015년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8% 상승한 5309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주당 180원을 배당하며 배당성향 36.0%로 상장 생보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자사주 매입, 소각을 검토하는 등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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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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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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