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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그룹 3분기 실적...‘비은행’이 갈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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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12:10:06

KB·하나금융 비은행 호조에 ‘어닝서프라이즈’
은행 의존도 높은 우리금융 순익 격차 못 좁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장기화와 초저금리 기조에도 KB금융과 하나금융이 비은행 부문에서 선방하며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우리금융이 26일 실적을 발표했고, 이번주에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둔 신한·NH농협금융도 모두 ‘합격점’을 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금융권의 관전 포인트는 ‘비은행 성적’과 ‘대손비용’입니다. 앞서 실적을 발표한 금융사 모두 비은행 계열사의 수수료 이익이 성장세를 견인했고, 올해는 특히 각종 이슈와 리스크 대비를 위한 충당금 적립이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하나금융은 지난 3분기 760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지난 23일 공시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이번 분기 1728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적립했음에도 최대 실적을 거둔 이유로 비은행부문 성장세를 꼽았습니다.

 

하나금융투자의 당기순이익은 28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2% 증가했고 하나캐피탈은 전년 동기 대비 65.2% 성장한 12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나생명은 전년 동기 대비 49.1% 증가한 257억원을 시현했습니다.

 

하나카드의 성장세도 수익성 개선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은 11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9.6% 증가했습니다.

 

지난 22일 KB금융지주는 올 3분기 1조원을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발표하며 리딩그룹에 한걸음 더 다가갔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조 1666억원으로 업계 컨센서스도 뛰어 넘었습니다. 이는 리딩그룹을 탈환한 전분기와 비교해 봐도 18.8% 늘어난 수치입니다.

 

푸르덴셜생명을 인수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입니다. 올해 4월 인수한 푸르덴셜생명 염가매수차익인 1450억원이 반영됐습니다. 염가매수차익이 발생했다는 것은 푸르덴셜생명을 실제 가치보다 저렴하게 인수했다는 의미입니다.

 

또 KB금융 실적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강화가 돋보였습니다. 인수 뿐 아니라 다른 계열사들도 선방했기 때문입니다. KB증권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3385억원으로 기업금융(IB)과 수수료가 큰 폭으로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50.6% 성장했습니다.

 

반면 오늘 3분기 실적을 발표한 우리금융은 이들과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KB금융은 물론 하나금융과도 실적이 꽤 크게 벌어졌습니다. 이는 성적표가 나오기 전부터 예상됐던 것으로 전문가들은 우리금융의 비은행 부문을 약점으로 지적해 왔습니다.

 

우리금융의 올해 3분기 당기순이익은 4800억원입니다. 수익구조 개선과 건전성 관리 노력으로 금융환경 대처능력이 향상되고 지주 전환 후 실시한 M&A의 성과가 더해진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규모지만 아직 은행 순익 비중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주요 자회사별 3분기 연결 당기순이익은 우리은행 4807억원, 우리카드 278억원, 우리종합금융 187억원입니다.

 

이번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인 4720억원과 부합하는 결과입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비은행 부문 성장으로 우리금융 실적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증권 등 비은행 이익 기여가 낮다는 점이 다른 금융그룹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실적이 밋밋한 배경”이라며 “그러나 아주캐피탈 인수로 향후 실적은 양호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한편 우리금융은 그룹 계열사 포트폴리오 개선을 위한 숙원 사업인 아주캐피탈·저축은행 인수를 지난 23일 결정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연내 인수 작업을 마무리해 약점인 비은행 부문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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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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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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