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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그룹 3분기 실적...‘비은행’이 갈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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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12:10:06

KB·하나금융 비은행 호조에 ‘어닝서프라이즈’
은행 의존도 높은 우리금융 순익 격차 못 좁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장기화와 초저금리 기조에도 KB금융과 하나금융이 비은행 부문에서 선방하며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우리금융이 26일 실적을 발표했고, 이번주에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둔 신한·NH농협금융도 모두 ‘합격점’을 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금융권의 관전 포인트는 ‘비은행 성적’과 ‘대손비용’입니다. 앞서 실적을 발표한 금융사 모두 비은행 계열사의 수수료 이익이 성장세를 견인했고, 올해는 특히 각종 이슈와 리스크 대비를 위한 충당금 적립이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하나금융은 지난 3분기 760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지난 23일 공시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이번 분기 1728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적립했음에도 최대 실적을 거둔 이유로 비은행부문 성장세를 꼽았습니다.

 

하나금융투자의 당기순이익은 28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2% 증가했고 하나캐피탈은 전년 동기 대비 65.2% 성장한 12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나생명은 전년 동기 대비 49.1% 증가한 257억원을 시현했습니다.

 

하나카드의 성장세도 수익성 개선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은 11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9.6% 증가했습니다.

 

지난 22일 KB금융지주는 올 3분기 1조원을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발표하며 리딩그룹에 한걸음 더 다가갔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조 1666억원으로 업계 컨센서스도 뛰어 넘었습니다. 이는 리딩그룹을 탈환한 전분기와 비교해 봐도 18.8% 늘어난 수치입니다.

 

푸르덴셜생명을 인수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입니다. 올해 4월 인수한 푸르덴셜생명 염가매수차익인 1450억원이 반영됐습니다. 염가매수차익이 발생했다는 것은 푸르덴셜생명을 실제 가치보다 저렴하게 인수했다는 의미입니다.

 

또 KB금융 실적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강화가 돋보였습니다. 인수 뿐 아니라 다른 계열사들도 선방했기 때문입니다. KB증권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3385억원으로 기업금융(IB)과 수수료가 큰 폭으로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50.6% 성장했습니다.

 

반면 오늘 3분기 실적을 발표한 우리금융은 이들과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KB금융은 물론 하나금융과도 실적이 꽤 크게 벌어졌습니다. 이는 성적표가 나오기 전부터 예상됐던 것으로 전문가들은 우리금융의 비은행 부문을 약점으로 지적해 왔습니다.

 

우리금융의 올해 3분기 당기순이익은 4800억원입니다. 수익구조 개선과 건전성 관리 노력으로 금융환경 대처능력이 향상되고 지주 전환 후 실시한 M&A의 성과가 더해진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규모지만 아직 은행 순익 비중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주요 자회사별 3분기 연결 당기순이익은 우리은행 4807억원, 우리카드 278억원, 우리종합금융 187억원입니다.

 

이번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인 4720억원과 부합하는 결과입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비은행 부문 성장으로 우리금융 실적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증권 등 비은행 이익 기여가 낮다는 점이 다른 금융그룹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실적이 밋밋한 배경”이라며 “그러나 아주캐피탈 인수로 향후 실적은 양호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한편 우리금융은 그룹 계열사 포트폴리오 개선을 위한 숙원 사업인 아주캐피탈·저축은행 인수를 지난 23일 결정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연내 인수 작업을 마무리해 약점인 비은행 부문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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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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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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