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누구나 자연분만이 가능해?”...‘자연주의 출산’의 모든 것, 둘라·조산사에 물었다

URL복사

Monday, November 30, 2020, 06:11:00

코로나19로 의료진 개입 최소화한 ‘자연주의’ 출산 관심 높아져..조산원 문의 급증
분만실 간호사 출신 방우리 조산사·출산 길잡이 이진미·박은란 둘라의 출산(?)이야기

 

[편집자주] 올해는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을 삼켰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코로나19 눈치 속에서 전전긍긍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모두가 그런 건 아닙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누군가는 기회를 찾고, 성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흙 속의 진주를 찾듯이 위기 속 과감한 도약을 준비하는 기업(사람)을 발굴해 그들의 전략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진통은 총 12시간했고, 수중분만은 5시간 했어요.”, “아기를 낳은 후 내 가슴에서 느꼈던 뜨거운 생명이 너무 소중하고 꿈같은 시간이었어요.”

 

의학적 도움을 최대한 배제한 ‘자연주의’ 방식으로 출산을 경험한 엄마와 아빠의 출산 후기입니다. 태어날 아기에게 아빠가 직접 편지를 읽어주는가하면, 첫째 아이와 함께 출산을 함께 경험하기도 합니다.

 

올해 봄 연기자 이윤지 씨도 남편과, 첫째딸 ‘라니’와 함께 수중분만을 통해 둘째 ‘라돌이(태명)’를 품에 안았습니다. 출산 전 남편과 딸과 함께 수중분만에 대한 교육과 예행연습을 하는 모습이 방송이 나와 화제를 모았습니다.

 

출산 예정일이 되면 대부분의 임신부는 병원에서 가족과 떨어진 채 진통실과 분만대에서 출산을 경험합니다. 금식하고, 좁은 분만대에서 불편함을 감내하면서 진통을 겪고, 아기를 낳습니다. 그 방식이 우리가 흔하게 생각하는 안전한 분만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기를 낳은 상당수의 산모들은 출산을 ‘끔찍한 경험’으로 기억합니다. 홀로 감내해야 하는 진통, 낯설고 차가운 분만실, 여기저기서 들리는 비명, 의료진의 냉소적 태도, 가족과 떨어진 고립감 등 모두 출산의 안좋은 경험이 됩니다. 그럼에도 아기를 출산한 산모들은 “내가 이렇게 건강한 아이를 낳았다니”라는 커다란 ‘성취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지난 2012년 SBS 스페셜 ‘아기 어떻게 낳을까?’는 방송을 통해 ‘자연주의’ 방식의 출산이 알려져 화제가 됐습니다. 젊고 건강한 엄마뿐 아니라 노산, 역아(태아가 거꾸로 있는 경우), 브이백(제왕절개 후 자연분만) 출산, 자이언트 베이비 등도 출산 준비만 잘한다면 모두 자연분만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줬습니다.

 

자연주의 방식 출산에는 아빠 이외에 둘라(Doula, 임산부에게 조언을 해 주는 출산 경험이 있는 여자)가 함께 동행합니다. 산모와 태아를 확인하기 위한 조산사(간호사 면허가 있는 의료진)와 의사도 대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활동 중인 둘라는 약 20명 안팎(수도권 기준)입니다. 병원에서 둘라 양성 교육을 이수한 후 임신부와 출산 과정을 함께 하며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마마스조산원을 운영하는 방우리 조산사(경력 18년)와 이진미(9년), 박은란(7년) 둘라를 지난 25일 만나 ‘자연주의’ 방식의 출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들은 sbs자연출산다큐 연출한 달팽이피디(신정현 PD)와 함께 유튜브 ‘마마티비’ 채널을 운영하며 리얼 출산 육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Q- 전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유행하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임신과 출산율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후 출산율 변화를 체감하나?

 

이진미 둘라- 원래 매년 12월과 1월은 출산하는 산모가 적어 비수기에 해당한다. 하지만 올해는 출산 문의가 급증했는데, 작년과 비교하면 2~3배 가량 늘었다. 벌써 12월과 1월 예약이 엄청 많다. 임신 시기를 살펴보면 코로나 1차 유행이 시작되고 재택근무가 한창일때와 맞물린다. 출산율이 높기도 하지만, 코로나 때문에 위생이 철저하고, 좀 더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아기를 낳고 싶어하는 산모들이 늘어난 것 같다. 병원이 아닌 조산원이나 가정출산 등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Q- 국내에서 아직은 ‘둘라’와 ‘조산사’를 접하는 기회가 많지 않은 것 같다. 둘라와 조산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방우리 조산사- 가장 큰 차이점은 의료진(조산사)과 비의료진(둘라)이라는 점이다. 조산사는 간호대(4년제)를 나와서 면허를 취득한 후 1년간 트레이닝을 받고 다시 조산사 국가고시를 봐야 한다. 그래서 조산사는 출산 과정에서 의료적인 처치 여부를 결정한다.

 

이진미 둘라- 출산을 보통 산 등반과 마라톤에 비유를 많이 한다. 예를 들어 엄마, 아빠가 히말라야를 등반한다고 할 경우 준비단계부터 짐싸기, 신발, 길 안내 등 둘라가 길잡이 역할을 한다. 조산사는 베이스캠프다. 베이스캠프에 있으면서 엄마와 아가 상태를 보면서 지휘하는 역할이다. 만약 조산사가 “A코스로 가실래요?”라고 방향을 정하면 둘라는 “A코스는 이쪽입니다.”라고 안내를 하는 것이다.

 

의사는 119 구조대로 볼 수 있다. 혹시라도 무슨 일이 있을 때 응급으로 들어와서 처치할 수 있는 역할이다. 자연주의 방식의 출산도 조산사와 함께 의사도 대기하고 있다. 다만, 의료진들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엄마가 원하는대로 출산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준다.

 

Q- 출산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둘라의 역할은?

 

이진미 둘라- 둘라는 산모와 남편과 같이 있고, 의료진은 밖에서 대기한다. 산모가 이완하고 호흡을 잘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는게 출산에서 둘라의 가장 큰 역할이다. 진통을 할 때 어떻게 하면 더 나을 수 있는 포지션인지, 쉴 때도 자세를 어떻게 하면 덜 힘들지 알려준다. 출산 중 남편 역할에 대한 가이드도 준다.

 

둘라는 임신부가 원하면 어느 곳이든 간다. 조산원에서 조산사와 함께 아기를 낳는 경우도 있고, 가정출산의 경우 조산사와 팀을 이뤄 방문한다. 둘라 출입이 가능하고, 임신부가 원할 경우 병원에도 간다. 자연분만을 돕기도 하고, 어쩔땐 제왕절개 시 수술실에서 손을 잡아주기도 한다.

 

 

Q- 자연주의 방식 출산에서 산모와 태아에게 좋은 점은 무엇인가?

 

방우리 조산사- 자연주의 출산은 엄마의 선택에 제일 힘을 많이 실어주기 때문에 책임감과 성취감을 많이 느낄 수 있다. 2013년도에 가정출산으로 아기를 낳았다. 그 때 산모가 되면서 “이 현장의 주인공은 나구나. 모든 사람들이 내게 관심을 가져주는구나.”를 느껴 편안하고 좋은 감정으로 남았다. 가정출산 후 사람들이 출산하고 힘들 때 도와주고 성취감을 많이 느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자연분만을 하면 산도를 통과하면서 그 안에 있는 균을 피부로 흡수하면서 대장균 등 유익균도 피부 안으로 흡수해 아기에게도 좋다고 한다. 자연주의 출산 방식은 아기를 낳자마자 바로 가슴으로 안아줄 수 있다. 엄마가 가슴에 아기를 안으면 체온도 빨리 올라가고, 엄마 심장소리도 들으면서 아기가 안정감을 찾을 수 있다. 엄마에게도 기쁘고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이다.

 

박은란 둘라- 출산은 그 자체로 힘들다. 근데 자연주의 출산을 경험한 산모는 성취감이 남다르다. 병원 위주 출산 경험을 겪은 주변 지인들 중 “끔찍하다”, “다시 생각하고 싶지 않다”는 등의 이야기를 많이 한다. 산모가 예상했던 환경이나 의견이 제대로 관철되지 않고, 의료진이 끌고가는 시스템에서 아기를 낳으니 만족스럽지 못한거다.

 

첫 아이를 2012년에 병원에서 낳았다. 당시 자연주의 방식이 알려지기 전이었는데, 산모와 아기 친화적인 병원을 선택했다. 아기는 뱃속에서 거꾸로 있었고, 예정일이 지났지만 자연분만 의지가 있어서 3일 동안 진통을 했는데 아기가 내려오지 않았다. 결국 수술을 선택했는데, 지금 생각해도 자연분만을 시도한건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남들이 봤을 때는 진통을 오랜시간 겪다가 수술한 안타까운 케이스라고 하는데, 나는 너무 좋았고, 성취감도 컸다. 그 일을 겪으면서 남편과 같이 아기를 키우는 원동력이 됐다. 아기를 낳고 너무 행복해서 둘라가 됐다. 누군가 옆에서 “지금 잘하고 있다”라고 격려하고, 지지해줄 수 있는 경험자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Q- 자연주의 출산를 잘 모르는 경우 여러가지 편견도 있다. 위험한 순간들이 있나?

 

방우리 조산사- 왜 사서 생고생이냐 주변 반응이 그렇다. 위험하다, 혹은 통증을 어떻게 참냐라고 어른들을 포함해 주변 사람들이 엄청 얘기를 많이 한다. 자연주의 방식이 위험하면 왜 조산원을 운영하겠냐. 마마스조산원의 경우 순천향병원과 연계해 운영한다. 조산원에서는 진통 중에 약물 주사를 안하는데, 약물 사용이 필요하거나 진행이 너무 더디면 병원으로 옮겨서 출산을 하도록 한다. 조산원도 응급약물이 있다.

 

출산에서 가장 위험한 경우는 출산 후 출혈이다. 조산원에도 출혈에 대한 약재가 다 있다. 1차 의료기관이면 다 약재가 있는데, 약물로 처치를 한 후 출혈이 계속되면 2,3차 병원으로 이송하는 시스템이다. 아기에 대한 위험은 조산원도 병원과 마찬가지로 태아 모니터를 통해 확인한다. 아기가 자연진통에 얼마나 잘 견디고 있는지 체크한다.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출산이 임박하면 더 자주 체크한다. 그래서 아기한테 문제가 없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만약 아기가 조금이라도 힘든 상황이라고 하면 병원으로 가서 출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산모와 아기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이진미 둘라, 방우리 조산사- 얼마전에 평택에 있는 외국인 산모와 가정 출산을 경험했다. 방우리 조산사와 함께 두 달에 한 번씩 평택에 가정 출산을 하러 방문한다. 외국인 산모의 경우 원래 가정 출산을 계획한게 아니라 교대에 있는 산부인과에서 낳기로 했었다. 근데 진통이 오는 날이 하필 비가 엄청 내렸다. 게다가 그 산모는 둘째여서 진통 시작 후 진행이 빨라져 바로 병원에 가야하는 상황이었다.

 

비가 오는날 퇴근 시간까지 겹쳐 차가 움직이질 않았다. 중간에 산모가 “집으로 와달라”고 해서 바로 방우리 조산사한테 연락하고, 서울에서 택시타고 평택까지 달려갔다. 가정출산을 갈 때는 의료장비를 챙겨가야 한다. 방우리 조산사가 도착 후 15분 만에 4.6kg의 건강한 아이를 출산했다. 첫째를 미군 군병원에서 낳았는데, 가정 출산을 경험한 후 성취감과 만족도가 너무 컸다.

 

Q- 임신부가 임신 기간 혹은 출산 앞두고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방우리 조산사- 건강한 식단과 건강한 체력이 필요하다. 미국에 소파랑 친한 사람이 제왕절개 수술을 한다는 얘기가 있다. 앉을 때나 걸을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박은란 둘라-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식단 관리를 기본으로 하면서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거다. 보통 운동을 안해서 살쪘다고 생각을 많이 하는데 사실이 아니다. 임신부 중 식단 관리를 안하는 경우가 많다. 임신부는 잘 먹어야 된다는 등의 특유의 문화가 있어서 몸무게가 많이 느는 편이다.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출산이 원활하다. 아기가 너무 커지거나, 몸이 너무 무거워지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일상 생활에서 바른 자세를 가지는게 출산에 영향이 있다. 개인적으로 첫째 임신을 했을 때 다리를 만이 꼬고, 의자에 뒤로 기대 앉고 많이 안움직였다. 둘라가 돼서 알게 됐지만, 무조건 바른 자세와 적정 체중 유지하도록 신경써서 둘째와 셋째는 원활하게 출산한 경험이 있다.

 

이진미 둘라- 특히 겨울철 고구마 말랭이, 군고구마, 귤 조심해야 한다. 여름엔 수박을 조절해서 섭취하길 권유한다.

 

☞ 잠깐 설명

 

국내 자연주의 방식 출산은 지난 2010년 호움 산부인과(전 메디플라워)의 정환욱 원장이 가장 먼저 시도했다. 아기 낳는 과정은 고통스럽고 위험하다는 편견을 깨고, 집과 같이 편안한 환경에서 남편, 둘라, 조산사와 함께 출산하도록 했다. 지난 2012년 SBS스페셜 ‘아기, 어떻게 낳을까’라는 다큐멘터리 방영 이후 자연주의 방식 출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