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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인더뷰] “아파트 하자(!) 보수, 걱정 마이소…비대면은 기본, 편리·안전·저렴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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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9, 2020, 08:12:00

[문정태가 만난 사람] 건설·부동산-IT 스타트업 이음 김병수 대표
민감한 정보 유출 걱정 無..“강성 고객들도 순화시켜 드립니다”

부산 =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원래는 군인이었습니다. 전문직에서 일하고 있던 여자 친구가 나오라고 꼬셨습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먹여살려 줄 테니 다른 일을 해보라면서요.”

 

건설·부동산-IT 분야의 스타트업인 이음의 김병수 대표는 원래는 직업 군인이었습니다. 그러다 지난 2011년에 대위로 전역했습니다. 당시 여자친구(현재 아내)가 권유하기도 했지만, 스스로도 다른 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군생활을 하면서 하고 싶었던 건 다 해봤습니다. 그런데, 군대에서 일이라는 게 성과가 뚜렷하지 않은 면이 많습니다. 달리 얘기하자면 티가 잘 안 난다고나 할까요? 진급의 한계도 느끼고 있었는데, 마침 여친이 격하게 응원해줬습니다. 안 나올 이유가 없었죠. 하하.”

 

그가 사회에 나와 첫 일터로 삼은 곳은 고향인 부산이었습니다. 비록(?) 제대는 했지만, 자연스레 군인정신이 발동했습니다.

 

“큰 조직에서는 원 없이 일을 해봐서 그닥 미련이 없었습니다. 스타트업에 가서 ‘내 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스타트업을 해보고 싶었고 그러다 가게 된 곳이 아파트 관련 앱(어플리캐이션)을 만드는 곳이었고요. 3년 동안 월급도 안 받고 일을 했는데, 결국 문을 닫았습니다. 그러다가 아파트너라는 회사도 설립하게 됐고요.”

 

지인과 함께 설립한 아파트너는 소위 ‘잘 나가는’ 회사였습니다. 수십억 원의 외부 투자도 유치하면서 성공가도를 달리는 듯했지만, 결국 가지고 있던 지분을 전량 매각하고 회사를 떠나게 됐습니다. 그런 다음 독자적으로 설립하게 된 회사가 바로 이음입니다.

 

 

 

 

- 이음? 처음 접하게 됐을 때에는 ‘결혼정보회사인가?’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음은 무얼 하는 회사인가요?

 

“이전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알게 된 것 중에 하나가 아파트에 대한 입주민들의 관심도가 떨어지면 서비스 사용률이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한 사실이죠. 그래서, 관심도와 상관 없이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게 뭐가 있을까를 고민하게 됐습니다. 이런 결과로 발굴하게 된 아이템이 바로 ‘아파트의 하자 보수’였습니다. 이음은 건설사와 입주민들이 보다 간편하고, 안전하고, 저렴하게 신축 아파트의 하자 보수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채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 건설업에 대해서는 문외한인 데다 새 아파트를 분양받아 본 일이 없어서 많이 생소한데요. 이음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인지요?

 

“이음의 채들 서비스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이 좋은 걸 왜 안 쓰지?’ 입니다. 그래서 저희 제안서의 제목도 ‘Why, EUM’입니다.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건설 시공사와 입주민 간의 하자 분쟁을 해결하고, 효율적인 하자관리를 하기 위해 개발된 서비스입니다.

 

업무를 위해 지원하는 ‘시스템’이지만 건설사 직원과 고객이 동시에 만족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입주 이전부터 시공사와 협력업체의 하자관리를 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제공해 ‘종이 없는’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입주민(고객)과 건설사 간의 쉽고 빠른 하자처리 시스템을 제공해 자원 낭비를 줄이고, 이를 재투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이 바로 채들입니다.”

 

- 아파트의 하자 보수라는 분야에서 스타트업인 이음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어떤 경쟁력을 갖고 있을까요?

 

“이음의 1차 유저(이용자)는 아파트의 하자보수와 관련한 일을 하고 있는 건설사 직원들인데요. 이 분들이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뭘까를 고민했습니다. 이런 고민을 현실화한 게 이음(서비스)입니다. 아파트의 하자보수라는 게 업무 특성상, 단순하고 반복되는 일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 부분을 이음의 서비스가 일괄적으로 처리해 줍니다. 따라서, 직원들은 꼭 해야 할 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의 양적, 질적 측면 모두가 개선되는 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당연히 비용을 줄일 수 있고요.”

 

- 건설사 측에서는 하자 보수와 관련한 민감한 이슈 혹은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들 우려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해법은 있나요?

 

“어디에서나 마찬가지겠지만, 정보 유출은 예민한 이슈입니다. 사전에 이런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고, 이에 대한 만반의 준비도 갖추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이라 설명이 좀 어려울 수 있는데요.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오프라인 모드’라고 하는 시스템을 제공해서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방식대로 하자보수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실수든 고의든 건축물과 관련한 민감한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음 서비스를 도입하면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례로, 현장의 하자 사진을 촬영해서 등록하면 그 사진이 모바일에 남게 되잖아요. 그 사진이 유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음 서비스는 본사의 서버로 하자를 전송하면 이와 동시에 사진은 업무용 모바일 기기에서 삭제가 됩니다. 또, 공사 현장에서 데이터 통신이 되지 않더라도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해 놨다가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곳에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바로 앞서 말씀드린 ‘오프라인 모드’라는 게 적용됐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 건설사들이 좋은 건 대략 알 것도 같은데,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뭐가 좋은 건가요?

 

“이음의 최종 고객은 입주(예정)자들입니다. 기존에는 아파트의 하자보수와 관계된 일들은 깜깜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입주가 시작되면 소위 건설사와 입주민의 전쟁이 시작된다고까지 얘기하게 됩니다. 입주자용 앱을 통해서 고객들은 내가 원할 때 하자보수를 요청할 수 있고, 애프터서비스(A/S) 처리의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자처리를 위한 방문 일정과 작업자 정보가 자동으로 입주민에게 발송되기 때문에 당연히 입주자들의 만족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 인터뷰 전에 건설사 쪽에 얘기를 들어보니 입주민들이 개입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좀 불편한 시각을 가지고 있던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던데요.

 

“저희도 비슷한 걱정을 했습니다. ‘행여나 건설사와 고객들 사이에서 분란을 일으키는 매개체가 되면 어쩌지?’ 하는... 고객들은 스마트폰으로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하자를 접수하고, 건설사는 빗발치는 민원요청에 난감해할 가능성을 배제하기가 어려웠지요. 그런데, 실상은 달랐습니다. 건설현장에 도입해서 운용해 보니 강성고객들이 순화되더라고요. 언제든지 하자보수를 접수하고, 처리과정을 확인할 수 있게 돼서요. 요즘은 언택트 시대가 아닙니까. 비대면으로 신청하니 입주자들과 건설사 직원들이 직접 만날 필요도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 그러고 보니 꼬치꼬치 너무 업무적인 얘기만 나눈 것 같네요. 이음은 부산에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지방에 있어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은 뭐가 있을까요?

 

“대표적인 단점은 비즈니스 파트너의 대부분이 서울에 있다는 겁니다. 회사가 지방에 있다고 하면 대개들 부담스러워 하더군요. 아마도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까 걱정을 하는 모양입니다. ‘어떻게 부산에서 회사를...?’ 하는 인식이 있다는 걸 느낄 수가 있습니다. 저는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단, 대표번호와 팩스번호는 ‘02(서울지역 번호)’를 씁니다. 뭐, 첫 인상부터 편견을 가지게 하고 싶지는 않아서요.”

 

- 장점은요?

 

“크게 없습니다. 우선 좋은 인력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는데, 다행히 함께 일하는 분들은 다 능력자들입니다. 서울에 모든 기업들이 몰려 있이요. 지방에서 회사를 하면 지자체에서 많은 혜택을 주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단, 삶이 좀 여유롭다는 건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일을 할 때에는 치열하게 합니다만, 전체적인 분위기라고 할까. ‘워라벨'(일과 업무의 균형)이 잘 유지되는 편입니다. 서울에 갈 때마다 느끼는 건데, 사람들의 걷는 속도가 다릅니다. 다들 뭔가에 쫓기듯 사는 것 같은데, 워라벨 때문에 굳이 서울로 안 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부산은 낭만과 열정의 도시잖아요. 여유와 낭만, 일의 열정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곳이라 이음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는거 같아요. 열심히 찾아본 핑곗거립니다. 하하.”

 

 

 

 

- 결국, 뭘하고 싶으신가요?

 

“적어도 집(home)이라고 하는 공간에서 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서 ‘이음’이 많은 면에서 편하게 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더. 너무 추상적인가예? 일단, 건설사와 입주자들이 억쑤로 편하게 하자보수 관련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부터 할 수 있게 되면 더 이상 바랄 게 없겠습니더. 하하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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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2023.09.22 08:32:4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로 창간 10주년을 맞아 인더뉴스는 21세기 한국 사회 구조의 가장 큰 변화인 1인 가구 대두에 주목, 기획특집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를 연재합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수는 전체 가구 중 41%인 972만 가구에 달합니다.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전통적인 가구 형태보다 혼자 사는 가구가 대한민국 인구구조의 중추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비단 한국 만의 현상은 아닙니다. 북미와 서구 선진국을 비롯, 동남아 신흥국까지 전개되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합니다. 이런 변화의 상황에서 기획특집 ‘싱글슈머 시대’는 산업의 최전방에 서 있는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1인 가구의 부상에 따른 '솔로이코노미(Solo Economy)'에 대응하고 신제품을 개발, 마케팅을 하는지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1인 가구가 다수가 되는 인구구조의 격변 안에서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치열하게 치열한 전략과 그에 따른 성과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인더뉴스 창간 10주년 기획특집 ‘싱글슈머 시대’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대세, 1인 가구…전체 가구 중 41% 차지 지난 8월 행정안전부가 발간한 ‘2023 행정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주민등록 가구수는 2370만5814가구로 전년도의 2347만2895가구보다 23만여 가구가 증가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출생률 저하로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에서 가구수가 늘어난 이유를 1~2인 가구의 증가로 꼽았습니다.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와 2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 말 64.2%에서 지난해 65.2%로 0.1%포인트 올라 10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가운데서도 1인 가구의 비중이 2인 가구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1인 가구는 972만4256가구로 전체 가구의 41.0%를 차지, 대한민국의 다섯 가구 중 두 가구는 1인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대로 대부분 부모와 자식 관계로 이뤄지는 3인 이상 가구의 비중은 2021년 말 35.7%에서 지난해 연말에는 34.7%로 감소하는 등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몇 해 안에 1인 가구 수가 1000만을 돌파, 서울의 인구수보다 많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는 한국만의 현상은 아닙니다. 유엔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유럽의 독일과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는 이미 1인 가구의 비중이 40%를 넘어섰습니다. 또한 영국과 스웨덴,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등도 1인 가구의 비중이 30% 후반에 달했습니다. 일본과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 다른 선진국 역시 1인 가구의 비중이 30% 초반에서 20% 후반을 넘어서며 1인 가구의 세계적 흐름은 각국에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이런 1인 가구의 등장은 21세기 전환과 함께 미리 예상한 변화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지난 2007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교육 수준이 높고 전문성을 지닌 2~30대 싱글들이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 소비 트렌드를 좌우하고 있다"는 내용의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개념이 제시되었고 이는 실제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시 다보스포럼에서 '솔로 이코노미'가 부각되면서 1인 가구의 전반적인 확산은 결국 금융과 주택을 비롯한 자본주의 시장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목소리들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역시 1990년대 후반부터 출생률과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1인 가구의 증가를 예견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1인 가구 증가의 속도가 지금처럼 빠를 것이라고 예상하지는 못했습니다. 2013년 통계청의 향후 인구 전망치에 따르면 2020년에 1인 가구 비중이 4인 가구를 앞지르고 2030년에는 32.7%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지만, 2023년 현재 이미 1인 가구의 비중이 41%에 달하고 있고 1인 가구로의 변화는 이제 불가역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 기업들의 대응은? 10년 전, 통계청에서 향후 15년 안에 1인 가구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가구가 될 것이라는 예상치가 발표되자 당시 삼성경제연구소는 "1인 가구는 단순히 구성원의 수가 적은 것이 아니라, 소비패턴 등 여러 측면에서 기존의 2인 이상 가구와는 다른 새로운 소비주체이기 때문에 1인 가구 증가가 경제에 미칠 영향력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1인 가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지적했습니다. 특히 삼성경제연구소는 전 산업분야에서 1인 가구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에 주목, 1인 가구의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 전략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서 삼성경제연구소가 특히 눈여겨 본 1인 가구는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으나 소비성향은 낮은 40~50대 1인 가구"였습니다. 1인 가구 중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40~50대 남성 1인 가구는 양호한 소득 흐름에도 소비성향이 상대적으로 낮아 기업들이 이를 공략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40~50대 1인 가구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고급형 상품을 개발하고, 동시에 노후 준비를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 상품도 고안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도 2015년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식품시장 영향과 정책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1인 가구 증가로 식품시장에서는 소분 소분량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조리식품 등 간편식 수요 확대 등의 경향이 나타난다"며 "유통부문에서도 편의점과 인터넷 슈퍼마켓 수요 확대와 배달 및 테이크 아웃이 증가하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그로부터 10여년이 흐른 현재, 산업 전반에 걸쳐 기업들은 1인 가구로 재편 된 인구구조의 변화 속에서 이전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들을 재편하거나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1인 가구 '싱글슈머'들의 입맛에 맞는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공식쇼핑몰인 삼성닷컴에서 고객들이 TV 제품을 선택할 때 '독립한 1인 가구'을 조건으로 1인 가구에 맞는 적당한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선보여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소형 SUV 베뉴를 마케팅하면서 '혼라이프를 즐기다'는 카피를 강조했습니다. 혼라이프란 '혼자+life'를 합성한 말로 아예 가족과 관계 없이 혼자 차를 타고 다니는 싱글족을 겨냥해 베뉴의 상품 및 마케팅 포인트를 잡은 것입니다. KB국민은행은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1인 가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여행, 스마트금융, 자산관리 등)과 관련된 다양한 우대이율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입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주거 브랜드를 만드는 회사도 생겼습니다. SK디앤디는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특화 설계가 반영된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를 선보였고 서울의 서초, 강남, 신촌, 수유, 성수 등 총 6곳의 지점을 임대 형태로 운영중입니다. KT 자회사인 KT에스테이트도 야놀자클라우드와 손잡고 1인 가구 주거를 위한 '트러스테이'를 설립해 'hevy'(헤이)라는 브랜드로 서울 시내 군자점, 미아점, 신정점을 오픈해 입주자들을 모았습니다. 산업 분야 중 가장 트랜드에 민감한 식음료 및 유통업계에서는 이제 1인 가구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들이 주력으로 자리를 잡은 상황입니다. 홈플러스의 경우 기존 3인분 분량으로 출시하던 밀키트를 1인분으로 소분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용기 즉석밥'이나 '작은 컵라면'같은 제품들의 매출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나 혼자 수박'은 여름철 히트 상품으로 입지를 굳히며 다른 유통사들의 벤치 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풀무원도 1인 가구의 식사량에 맞는 '유기농 미니 순두부'같은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대학가와 학원가 등 1인 좌석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매장에는 1인 좌석을 다른 매장보다 확대 설치하며 '싱글 슈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인 가구가 가구 숫자만 같을 뿐 동질 집단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기업들이 '싱글슈머'에 대한 전략을 보다 세밀하게 짜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태열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인 가구 소비 지출 구성의 연령별 특징'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1인 가구는 연령 등 다양한 여건에 따라 상당히 이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집단임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며 "1인 가구 시장에 접근할 때는 연령 여러 특징에 의해 이질적인 경제 형태를 보일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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