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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세대 10명 중 8명 "올해 크리스마스는 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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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2, 2020, 18:12:54

투썸플레이스, 2020 크리스마스 트렌드 발표
2030 남녀 1000명 상대로 설문조사 시행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투썸플레이스가 12월 첫 주 20~3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0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크리스마스 풍경과 케이크 소비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됐습니다.

 

22일 투썸플레이스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일상이지만, 크리스마스가 기대된다고 응답한 사람이 64.9%로 크리스마스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컸습니다. 많은 이들이 외부활동 제약 등 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점에 대한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전체 응답자의 76.9%는 집에서 조용히 보낼 계획이라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소중한 사람들과 조촐하게나마 오붓한 홈파티를 즐기겠다는 응답이 과반수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응답자 중 63.6%가 홈파티를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크리스마스를 함께 보내고 싶은 사람은 1위가 가족, 다음이 연인, 친구 순이었습니다.

 

크리스마스에 꼭 필요한 음식으로는 ‘케이크’를 꼽았습니다. 전체 응답자 과반수 이상이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음식으로 케이크를 선택한건데요. 전체 응답자 중 62.6%는 올해 크리스마스에 케이크를 구매하겠다고 응답했으며, 크리스마스 케이크 구매 이유로는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특별함을 즐기기 위해’가 57.6%로 가장 많았고, ‘크리스마스 분위기의 사진을 찍기 위해’ 등이 나왔습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는 투썸플레이스가 1위, 파리바게뜨가 2위, 동네 개인 베이커리 및 카페가 3위를 차지했으며, 배스킨라빈스, 뚜레쥬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커피전문점 중에서도 크리스마스 케이크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1위(73%)를 차지했습니다.

 

크리스마스에 케이크를 구매하겠다고 응답한 사람 중 48.2%가 크리스마스와 연말 케이크 구매 예상 횟수가 2회 이상이라고 응답했는데요. 전체 응답자 중 85.6%는 홀케이크를 구매한다고 답변했으며, 케이크 구매 예상 금액은 3만원 이상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평소보다 20% 이상 증가해 크리스마스와 연말 케이크에는 평소보다 더 투자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해 내놓은 ‘윈터 판타지(Winter Fantasy)’ 콘셉트와 화려한 비주얼의 케이크로 밀레니얼 세대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투썸의 이번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페스티벌의 분위기를 ‘퍼플’ 컬러와 ‘골드’ 포인트로 연출하고, 시즌 컨셉을 담은 다양한 제품으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극대화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도 화려하게 제작됐습니다.

 

특히 유럽 전통 디저트인 샤를로트를 투썸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석했는데요. 윈터판타지의 신비로움을 퍼플 컬러의 마블 글레이즈로 표현한 블랙베리 샤를로뜨, 베스트셀러 제품인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을 2단으로 디자인한 케이크를 비롯한 크리스마스 제품의 인기가 높습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부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면서 집에서 가족들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즐기고자 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높여줄 화려한 비주얼의 투썸 케이크와 함께, 집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크리스마스와 연말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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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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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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