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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IPO] 아이퀘스트 “상장 계기로 신기술 투자 확대…동남아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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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9, 2021, 13:01:44

소상공인부터 중소·중견기업까지 다양한 ERP 제품 포트폴리오 보유

빅데이터·AI·블록체인 등 4차 산업기술 적용해 B2B SW시장 선도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B2B 소프트웨어 기업 아이퀘스트(대표 김순모)가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회사의 목표에 대해 설명했다.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는 “아이퀘스트는 1996년 설립 후 누구나 사용하기 쉽고, 비용 부담 없는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을 목표로 중소기업용 ERP를 개발해 공급해 왔다”라며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4차 산업 기술 트렌드에 맞춰 B2B S/W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스닥 상장 계기에 대해서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환이며 코스닥 상장을 통해 신기술에 대해 더욱 투자할 수 있을 것" 이며 "국내 기업으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 후에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해외 무대는 동남아쪽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이퀘스트는 소상공인부터 중소·중견기업까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 중이다. 매출액 10억원 미만의 소상공인용 ‘얼마’, 10억원에서 100억원 이하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얼마에요’, 100억원 이상의 중소·중견 기업용 ‘얼마에요SAP'가 있으며, 비영리·공익단체용 ’얼마에요NPO'와 전자계약·전자문서 서비스인 ‘싸인빌’이 있다.

 

아이퀘스트의 대표 솔루션인 ‘얼마에요’는 회계를 기반으로 여러 업종의 특화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SaaS 방식의 올인원 패키지다. 또한 사용료 기반의 ASP 방식을 도입해 B2B S/W 시장의 성공적인 구독경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특허 받은 자동전표 기능을 통해 계정이나 분개를 모르는 회계 초보자도 쉽게 전표처리 및 회계 관리를 할 수 있고, 원스탑 처리 기능을 통해 전표나 물류, 재고 등의 입력을 한꺼번에 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아이퀘스트는 ERP 업계 글로벌 1위인 ‘SAP’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해 자사의 ‘얼마에요’와 SAP의 중소·중견 기업용 솔루션인 ‘Business One'을 결합한 구축형 ERP 솔루션 ’얼마에요SAP'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국제적으로 검증받은 SAP의 탁월한 기술력과 ‘얼마에요’의 사용 편의성이 합쳐진 솔루션으로 매출액 100억원 이상의 중소·중견기업 대상 구축형 ERP 시장에서의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사업관리 솔루션에도 주목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9년 국내 전체 652만 개 기업 중 매출액 10억원 미만의 기업이 90% 이상으로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당사는 관련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얼마’ 솔루션을 출시했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으로 개발됐으며 ERP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소상공인을 위해 최초 사용 시 기초정보만 입력하면 데이터를 자동화해 원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구현했다. ‘세상에 없는 내 손안의 사업관리’라는 슬로건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회사 성장의 한축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 중이다.

 

또한 아이퀘스트는 4차 산업 신기술이 요구되는 미래 산업 환경에 대응해 새로운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주력 중이다. 현재 ▲특허 받은 빅데이터 기반 AI자동 분개 시스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전자계약 시스템 ▲전자금융업, 오픈뱅킹 시스템 등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B2B S/W 플랫폼 기업으로 미래시장의 선도가 목표다.

 

앞서 아이퀘스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계약 및 거래 문서관리 서비스 ‘싸인빌’을 지난해 11월 출시했다.

 

‘싸인빌’은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계약을 체결하거나, 다양한 거래문서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 ‘타임스탬프’, 'SSL 보안서버인증서‘를 적용해 해킹 등 보안 위협을 사전에 차단하는 최신 기술을 적용했다.

 

아이퀘스트는 기존에 보유한 제품 라인업의 안정적인 수익과 정부 지원사업의 수혜를 기반으로 ERP를 넘어 글로벌 B2B S/W 시장을 개척하고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로 외형 확장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이퀘스트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2019년에는 매출액 131억원, 영업이익 35억원을 기록했다. 작년에는 3분기까지 누적매출 105억원 영업이익 3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30%로 경쟁사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을 나타냈다.

 

총 공모주식수는 200만 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9200원~1만 6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약 212억 원을 조달하며 이달 20일~21일 수요예측 후 27일~28일에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가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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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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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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