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인더피플] ‘선택과 집중’...취임 4년차 진격의 구광모 LG 대표의 세 가지 리더십

URL복사

Monday, February 15, 2021, 06:02:00

구광모 LG 대표, 재계 ‘젊은피’ 40대 총수..그룹 체질 개선으로 ‘변화’ 리더십 선봬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스마트폰 사업 효율화 작업 착수..‘실용주의’ 리더십 결과
자율주행 전기차, 인공지능 등 미래사업 올인..성장 더하기 ‘덧셈’ 리더십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4대 그룹에서 유일한 40대 총수인 구광모 (주)LG 대표는 여러가지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실용주의 전략가’, ‘젊은피’, ‘재계 막내’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만, 구 대표의 경영 스타일은 버릴 건 과감히 정리하고, 미래 성장으로 눈을 돌리는 선택과 집중 기반 ‘냉철한 전략가’입니다.

 

구 대표는 취임 후 임직원들에게 ‘회장’ 대신 ‘대표’로 불러달라고 요청해 역대 총수 중 이례적으로 ‘대표’ 호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도 취임식도 열지 않은 만큼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없애고,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것도 구 대표 특유의 ‘실리추구’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올해 대표 4년차를 맞이한 가운데, 구 대표의 리더십을 정리하는 단어는 ‘변화’, ‘실용주의’, ‘덧셈’ 등입니다. 매해 신년사에서 밝힌 것처럼 그가 추구하는 모든 경영 행보는 궁극적으로 ‘고객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연결이 됩니다.

 

구 대표는 지난 3년간 그룹의 체질 개선을 추진하며 ‘변화’의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는 등 선택과 집중할 사업 전략을 새롭게 구상하면서 ‘실용주의’ 리더십이 도드라졌습니다. 미래 먹을거리를 찾고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는 모습을 통해 ‘덧셈’ 리더십에 대한 기대도 커졌습니다.

 

◇ 취임 후 장기 성장 기반 그룹 체질 개선 나서..예고된 ‘변화’ 리더십

 

구광모 LG그룹 대표가 지난 2018년 취임 이후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줄곧 그룹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단기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 마련에 초첨을 맞춰 미래에 집중하고, 사업과 전략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구광모호(號)의 본격적인 ‘변화 리더십’이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은 취임 3년차 무렵입니다. 당시 업계 안팎에서는 구 대표 체제의 LG가 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평을 내놨습니다.

 

구 대표는 취임 2년차부터 LG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 등을 변화시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혁신시키고 있습니다.

 

 

LG 측은 “코로나19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DX의 가속화는 가장 분명한 흐름이고, DX를 통해 고객가치를 더 잘 찾아, 위기를 기회로 바꿔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디지털 혁신은 그룹내 연구개발(R&D) 조직인 LG사이언스파크가 주도하고 있는데요. LG그룹은 계열사 IT시스템을 오는 2023년까지 90% 이상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화, 업무지원로봇과 언어 자동번역 시스템 도입, DX 전담 조직 구축 등을 통해 제품, 서비스, 생산 등 경영활동과 업무 방식 전반에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메가트렌드(Mega Trend)에 부합하는 미래사업 준비에 한창인데요. 그동안 LG그룹의 주력사업인 가전, 화학, 디스플레이, 통신 사업 외에 인공지능(AI), 로봇, 전자장치, 전기차 배터리 등을 핵심 사업으로 삼고, 투자를 확대하는 중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대세화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대형 OLED 패널에 총 20조원을 투자하는데요. 오는 2023년까지 중국 광저우 신규 패널 공장과 파주 추가 생산라인을 구축하면 연간 1000만대분의 TV OLED 패널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구 대표는 그룹의 미래 준비 차원에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에 과감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5개 계열사가 출자한 美실리콘밸리 소재 기업 벤처 캐피널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AI, 로봇, 자율주행 등 18곳의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에 46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또 구 대표는 취임 후 3번의 정기인사에서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세대교체, 여성 인재 발탁, 외부인재 영입 등을 통해 인재 육성에도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 ‘계륵’ 같던 스마트폰 사업 구조조정..선택과 집중 ‘실용주의’ 리더십 발휘

 

구광모호(號)의 지난 3년간 LG그룹의 체질 변화의 정점은 LG전자 ‘MC사업본부’ 구조조정입니다. 이런 결정은 구 대표가 LG의 시너지와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사업구조 전환에 몰두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과감한 선택과 집중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선점하겠다는 구 대표의 ‘실용주의 리더십’이 여기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구 회장 취임 이후 그룹 차원의 회의나 모임 등을 간소화하는 등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없앴습니다.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구 대표의 실용주의 경영기조가 그대로 반영된 것인데요.

 

LG전자는 매년 9000억원 가량 적자를 내면서 스마트폰 사업 철수설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과거 ‘초콜릿폰’과 ‘프라다폰’ 등 한 시대를 주름잡던 LG전자가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돈 잘버는 사업에서 한순간에 돈 못버는 사업으로 바뀌더니 작년 말 기준 영업적자는 5조원 규모에 달합니다.

 

구 대표 취임 후 MC사업본부는 3년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권봉석 LG전자 대표도 CEO 취임 전에 MC사업부장으로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이끌면서 시장에서의 부활을 노렸지만,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스마트폰 국내 생산을 접고, 해외로 옮기면서 인력을 5000명 가량 줄였고, 작년 말 MC사업부 산하에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사업담당을 신설해 사업 조정에 나섰습니다.

 

경쟁사 폴더블폰을 겨냥해 LG전자가 작년에 출시한 야심작 ‘LG윙’도 흥행에 참패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올해 1월 미국 최대 가전IT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ics Show)에서 일부 공개한 ‘LG롤러블’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지만, MC사업본부 구조조정으로 인해 출시될 가능성도 희박해졌습니다.

 

지난달 20일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할 시점에 이르렀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LG전자의 MC사업본부 구조조정 결정은 구 대표의 사업 지론인 돈이 안 되는 사업은 버리고, 대신 미래 성장동력을 집중하겠다는 선택과 집중, 즉 실용주의 전략과 맞닿아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LG전자의 과감한 결정을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금융투자업계는 LG전자가 스마트폰 철수를 계기로 대변신을 꾀할 수 있고, ‘위기’가 아닌 오히려 ‘기회’로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구 대표 역시 올해 초 신년사에서 “세상의 변화에 과감히 도전하고, 혁신을 통해 바르게 변화하자”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 자율주행 전기차 인공지능에 올인..성장 더하기 ‘덧셈’ 리더십 기대

 

재계는 구광모 대표가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접는 대신 어느 쪽으로 화력을 이동시킬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가 전기차 분야로 가속 폐달을 밟고 있는 가운데, 구 대표가 미래차 시장에 올인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동안 LG가 전기차의 ‘심장’(배터리, 모터 등), ‘뇌’(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신경’(소프트웨어)까지 미래차를 오랫동안 준비해온 만큼 구 대표의 ‘덧셈(더하기)리더십’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이미 LG관계사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일각에선 최근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애플’보다 사업 포트폴리오상으로 LG가 더 탄탄하다는 평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LG화학은 지난 2009년부터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General Motors)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에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인연을 맺어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GM이 오는 2035년까지 모든 자동차 라인업을 전기차로 채우겠다고 선언하면서 전기차 시장에서 GM이 패권을 잡게 되면 LG 역시 동반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LG화학은 2차 전지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LG화학은 작년 12월 전지사업 부문을 분리해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독립 법인을 출범시킨 데 이어 조만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LG전자가 전기차 전략에 주춧돌 역할을 합니다. LG전자는 전기차의 핵심인 모터나 인버터 등 구동시스템을 생산하고 있고, 내비게이션, 차량용 오디오를 포함한 인포테인먼트 부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인포테인먼트는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합니다.

 

LG전자는 스위스 소프트웨어 기업인 ‘룩소프트’와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만들 벤처를 설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인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함께 올해 7월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전기차를 분석하는 글로벌 보고서에도 LG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입니다. 스위스 투자은행인 UBS가 최근 낸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LG화학이 오는 2025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2%, 많게는 49%까지 차지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기차에 가장 준비가 잘 된 그룹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면서 “결국 전기차를 굴러가게 하는 것은 배터리와 모터인데, 현재 가장 잘 할 수 있는 그룹은 전세계에서 LG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재계는 구 대표의 또 다른 ‘덧셈 리더십’은 AI 분야에서 발휘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구 대표 취임 첫 해인 지난 2018년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5개 계열사는 공동 출자해 ‘LG테크놀로지벤처스’라는 기업 벤처캐피탈(CVC)을 설립, AI를 비롯한 로봇·자율주행 등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구 대표는 지난해 12월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16개 계열사가 참여해 ‘LG AI연구원(LG AI Research)’을 설립했습니다. 신설 연구원은 향후 3년간 글로벌 인재 확보, AI 연구개발 등에 2000여억원을 투자합니다. LG는 AI 사업 확대를 위해 최근 이홍락 미국 미시간대 교수를 영입했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구 대표 취임 이후 미래 준비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와 성장동력 발굴, 육성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수처리, LCD 편광판, 전자결제 사업 매각 등 비핵심 사업과 영역에 과감하고 신속한 조정을 진행하고 있어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대금은 성장 기반 마련에 초점을 맞춰 전장과 로봇, AI 등 미래 먹거리 투자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구광모 LG 대표의 ‘변화’, ‘실용주의’, ‘덧셈’ 세 가지 리더십을 바탕으로 메가 드렌트에 부합할 수 있는 미래사업을 준비하는 동시에 주력 사업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과 외연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광모 LG그룹 대표 주요 약력>

 

■ 기본사항
△1978년 1월 23일(양) 출생 △현직 LG그룹 대표이사 회장

 

■ 학력
△영동고등학교 △미국 로체스터 인스티튜트 공대졸

 

■ 경력
△2014년 同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본부 창원사업장 기획관리부장 △2015∼2016년 (주)LG 시너지팀 상무 △同경영전략팀 상무△2018년 LG전자(주) B2B사업본부 ID(Information △2018년 (주)LG 대표이사 회장(현)△2019년 LG트윈스 프로야구단 구단주(현)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