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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열풍에...금감원, IPO 증권신고서 더 꼼꼼히 들여다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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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2, 2021, 14:03:34

금감원 ‘2020년 증권신고서 분석·투자자 유의사항’
작년 증권신고서 접수 12.1%↑, 자금조달 13.8%↑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작년 공모주 열풍이 불면서 기업공개(IPO) 증권신고서에 대한 금융당국의 정정요구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형사 IPO·유상증자 추진이 잇따르며 자금조달 규모는 13.8% 늘어나며 79조 3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2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0년 증권신고서 분석 및 투자자 유의사항’에 따르면 작년 제출된 증권신고서는 총 556건으로 전년보다 12.1% 늘었습니다. 금감원은 기업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주요 사항 등이 담겨있지 않으면 다시 작성하기를 요구할 수 있는데 이 비율이 크게 증가한 겁니다.

 

정정요구 비율은 9.7%로 전년 대비 3.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증권별로는 주식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요구 비율이 16.6%로 10.7%포인트 크게 늘었고 시장별로는 코스닥 상장사에 대한 정정요구 비율이 38.7%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금감원은 작년 IPO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요구가 증가한 것이 특징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작년 기준 7건으로 집계됐는데 전년도인 2019년에는 정정요구가 아예 없었습니다. 정정요구 비중으로는 6.0%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금감원은 "작년 IPO 시장은 유동성 증가와 하반기 증시 반등에 따라 투자심리 회복 등으로 개인투자자의 참여가 크게 확대됐다“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심사가 강화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해습니다.

 

효력재기산 비중도 30.8%로 전년 대비 23%포인트 증가했습니다. 효력재기산 비중은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신고서를 제출할 때 신고서 수리일로부터 효력발생기간을 다시 가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효력 발생일이 재기산 되면 일정이 변경되기 때문에 정정 신고서에도 이 내용이 반영됩니다.

 

금감원은 주요 정정요구 사례로 ▲신규사업 진출 관련 위험 ▲기술성장기업 특례 관련 위험 ▲합병가액 산정 관련 위험 등을 꼽았습니다.

 

금감원은 “지속적인 영업손실로 자체 보유자금이 부족함에도 차입금을 조달해 신규사업에 진출함에 따라 사업실패 등으로 인해 회사의 재무구조가 더욱 악화될 위험이 있다”며 “신규사업 진출과 관련해 투자대상에 대한 투자경위, 투자규모, 조달한 자금의 상환계획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재하도록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투자자는 신규사업의 안정적인 이익 창출 가능성, 동 사업 실패시 회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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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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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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