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녹색 DNA’ 심는 우리금융…손태승 회장 "탄소중립 금융그룹으로 도약"

URL복사

Wednesday, March 31, 2021, 16:03:10

계열사 핵심업무 곳곳에 녹색 DNA 반영
리스크 관리 정교화..내부통제·지배구조 투명성 확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내년 그룹 경영계획 중 중장기 전략에 ESG를 핵심 전략으로 반영해 향후 ESG경영을 강력히 추진하겠다. 자회사들도 사업 추진시 ESG 요소들을 적극 연계하라.”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지난해 12월 우리금융그룹의 경영전략 협의회에서 '탄소중립 금융그룹'을 선언하고 중장기 전략으로 ESG를 강조했습니다. 앞서 손태승 회장은 ESG에 대한 그룹사들의 공감대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UNEP FI(유엔 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에서 제정한 ‘책임은행 원칙’에 서명하기도 했는데요.

 

손 회장은 녹색 DNA를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핵심업무 곳곳에 심고 정교하게 반영하는 작업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핵심은 기후변화 대응 플랜을 가동해 탄소중립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고, 리스크 관리로 주주가치 경영과 지배구조 투명성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우리금융이 지향하는 녹색경영의 기반은 ‘기후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2012년부터 도입한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 플랜’이 점점 더 구체화되고 있는데요. 우리금융은 현재 환경과 관련해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인 ‘TCFD’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CDP’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해 TCFD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권고안에 따라 그룹 내 실질적인 이행 체계가 갖춰질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 시나리오 분석을 그룹의 전략 방향과 리스크관리에 연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동시에 CDP 서명기관에 가입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그룹의 장기적인 기후변화 대응 방향을 제시하고 글로벌 투자기관으로서 그룹사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과 이행현황을 투명하게 대외에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룹 차원에서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영업점 조명을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 ‘친환경 전기차’를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신 심사 시 신용평가 단계에서 오염물질 배출, 처리에 대한 정보 등을 기업에 대한 평가 요소에 일부 반영하고 있습니다.

 

ESG 채권도 지속적으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그룹 차원에서 그린본드·소셜본드·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할 수 있는 환경 자체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특히 주요 계열사인 우리은행은 지난해 3월 2500억, 7월 2000억, 8월 3000억 규모의 원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최대 기관투자자인 국민연금이 우리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진 전원에 반대표를 던져 위원회 구성원 리스크가 제기됐는데요. 국민연금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기업가치 훼손 내지 주주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감시 의무 소홀로 반대를 결정했다는 입장입니다.

 

이러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우리금융은 구성원간 견제와 균형을 통해 조직 안정성과 지배구조의 효율성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 이사회 내 ‘ESG경영위원회’를 따로 신설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주요 자회사와 유관부서의 ESG 대응을 총괄 관리해 그룹 경영 전략과 연계하는 ‘ESG 전담 부서’도 설립했습니다.

 

또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는 리스크관리 현황 등을 점검하고 보상위원회는 성과평가기준과 보상기준 등을 논의합니다. 지난해 내부통제위원회에서는 내부통제위원회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내부통제 체크리스크' 등을 신설했습니다.

 

이달엔 그룹통합 3대 리스크관리 표준체계를 구축했습니다. 2023년부터 시행되는 바젤Ⅲ 규제 개편안을 반영한 3대 리스크(운영·시장·신용) 관리시스템을 개발한 건데요. 잠재적 리스크를 예방하고 리스크 손실사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그룹 운영의 안정성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