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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 vs -38%..변액보험 수익률 '극과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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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3, 11:10:15

메트라이프生 누적수익률 1·2·3위 싹쓸이..AIA·삼성 장기수익률 하위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생명보험사들이 판매 중인 변액보험상품의 수익률이 보험사마다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수익률을 보인 보험은 대부분 외국계 생명보험사들의 상품이었다.

 

23일 금융소비자연맹이 생명보험협회의 상품공시자료를 비교·분석(829개 펀드, 1021일 기준)한 결과에 따르면 누적 수익률이 가장 높은 보험은 메트라이프 생명의 혼합형 상품으로 223.9%를 기록했다.

 

반면,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보험은 AIA생명의 동유럽주식형 상품으로 -38.4%를 기록했다. 두 상품의 수익률 차이는 262%에 달했다.

 

 

전반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인 보험은 대부분 외국계 보험사들의 상품이었다. 국내 보험사 중에서는 삼성생명(1년 수익률 3)KDB생명만(3년 수익률 1) 등만이 수익률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기간별 수익률을 살펴보면, 누적 수익률은 메트라이프생명이 가장 좋았다. 이 회사의 혼합형 상품 중 하나는 223.9%, 혼합성장형은 190.6%, 다른 혼합형 상품은 138.7%를 각각 기록했다. 중장기 수익률 면에서도 3년 수익률 45.6%, 5년 수익률 105%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5년 수익률은 ING생명의 코리아가치주식형 상품이 116.9%1위를 차지했다. 이어 PCA생명의 배당주식형 상품은 115%, 메트라이프생명의 배당주식형 상품이 105%를 기록, 각각 2위와 3위를 달성했다.

 

 

3년 수익률은 KDB생명의 SOC주식형 상품이 49.5%를 기록, 국내 보험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1위 자리를 탈환했다. 다음으로 메트라이프생명의 미국주식형 상품이 45.6%, AIA생명의 일본주식형 상품이 41.2%로 뒤를 이었다.

 

1년 수익률은 AIA생명의 일본주식형의 상품의 수익률이 45.8%로 가장 높았다. 알리안츠생명의 재팬인덱스형 25.3%, 삼성생명의 일본혼합형 24.5% 등의 순을 보였다. 이들 상품은 모두 일본관련 변액보험이었다.

 

수익률이 가장 낮은 보험은 모두 AIA생명의 상품들이었다. 이 회사의 동유럽주식형 상품의 누적 수익률은 -38.4%829(최하위)를 차지했다. 이어 일본주식형 상품은 -36.1%(328), Commodity 재간접형 상품은 -31.3%(827) 등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AIA생명은 중기 수익률에서도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 회사의 Commodity재간접형 상품은 5년 수익률 5.5%, 중국주식형 상품이 3년 수익률 -22.87%로 각각 최하위 순위를 차지했다.

 

국내사들 중에서는 삼성생명과 동부생명의 단기채권형 상품의 5년 수익률이 각각 8.7%9.8%로 뒤에서 2·3위 자리를 지켰다.

 

한편, 1년 이상 운용된 펀드 731개 펀드의 전체 연환산 수익률(연간 누적 수익률)5.0%을 기록했다. 이중 10% 이상 수익률을 올린 펀드는 61, 수익률 5~9.9%331, 수익률 0~4.9%265개였다. 나머지 74개 펀드는 마이너스 수익률(원금손실)을 보였다.

 

연환산 누적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는 ING생명의 코리아인덱스파생상품형 펀드가 22.3%로 가장 높았고, 메트라이프의 혼합성장형이 18.5%2위를 차지했다. PCA의 글로벌커머디티펀드가 -12.8% 로 최저 수익률을 기록했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변액보험은 펀드별 수익률차이가 크게 나므로 변액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골라야 한다수익률이 부진한 펀드는 높은 펀드로 변경하는 등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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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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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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