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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아이오닉5가 LG유플러스 매장에?...‘MZ세대’ 제대로 겨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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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5, 2021, 14:05:00

강남역 ‘일상비일상의틈’서 현대차 아이오닉5 이달말까지 전시..고객과 소통 차원
MZ세대 두 기자 매장 방문해 전시 관람..“친환경·전기차 실물보니 관심 더욱 커져”

 

인더뉴스 권지영·이승재 기자ㅣ“스마트폰을 처음 접했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 드는데요. 실물을 보니 전기차가 앞으로 미래의 자동차가 될 것이란 확신이 듭니다.”

 

한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정면에 마주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를 본 인턴 기자(MZ세대)가 건넨 말입니다. 1층 매장 안쪽에 현대자동차에서 지난달 출시한 전기차 ‘아이오닉5’가 자리잡고 있는데, 그 주변엔 대학생, 직장인, 중년층 등 다양한 연령층이 모여 있었습니다. 

 

매장 입구 오른쪽에는 항공기 1등석을 연상시키는 연출로 구성된 ‘아이오닉5’의 내부 좌석을 배치해 앉아 볼 수 있는 체험존을 마련해 승차감이 어떤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불과 5분 남짓한 이곳은 LG유플러스(대표이사 황현석)가 운영하는 ‘일상비일상의틈’입니다. 

 

지난 3일 방문한 ‘일상비일상의틈’은 MZ(1980년대 초 ~2000년대 초 출생자)세대를 겨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최첨단 정보기술과 커피, 자연 등의 아이템을 전시하는 체험형 매장입니다. 이곳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이나 전시는 ‘지속가능한 환경’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이동통신사는 MZ세대 고객을 겨냥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중 LG유플러스는 국내 5G 상용화 이후 서울 시내 한복판에 ‘일상비일상의틈’을 운영하며 끊임없이 MZ세대와 소통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전시는 환경에 대해 고민하는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를 이달 말까지 전시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6일부터 진행한 이번 행사는 전시 후 약 6일 동안 5600여명의 고객이 직접 체험했습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아이오닉5를 선택해 전시하는 이유가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내장이나 페인트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만들어졌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환경에 대해 소통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첫 적용된 차로 지난달 19일에 정식 출시됐습니다. 현대차를 대표하는 전기차인 만큼 아이오닉5는 향후 현대차가 친환경 제조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차입니다. 

 

MZ세대인 기자(1980년 초 출생자)와 인턴기자(1990년 초 출생자)가 체험한 ‘아이오닉5’는 신기하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겉모습은 디자인이 세련된 소형 SUV처럼 보였으나 차량 내부인 운전석과 조수석에 앉으니 기존 차량에서 볼 수 있는 대형 화면과 버튼 등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마치 차량 컴퓨터를 만지는 느낌이 들면서 작동법이 생소했는데 마치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해 실물을 봤을 때의 느낌과 비슷했습니다. 애플에서 아이폰이라는 첫 스마트폰을 출시했을 때 언론에서 ‘미래의 휴대폰’이라고 떠들썩했었는데, ‘아이오닉5’ 역시 미래차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이승재 인턴기자는 “전시하는 곳이 많지 않아서 실물이 궁금했는데, 너무 신기하다”면서 “실제로 보니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구나 느껴지고 전기차의 사이드미러, 시트, 콘센트 등이 차세대 자동차의 모습을 연상시켜 설렜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오닉5는 전기차답게 차량 내부의 전기를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차량 오른쪽 뒷편에 있는 전기충전장치 커버를 열자 220V를 꽂을 수 있도록 마련돼 있는데요. 윗쪽에 있는 버튼을 눌러 배터리 잔량을 확인한 후 드라이기를 꽂으니 윙 소리를 내며 정상 작동했습니다. 전기 코드는 차량 안쪽에도 마련돼 있어 노트북 사용 등이 가능합니다. 

 

LG유플러스 일상비일상의틈 매장 관계자는 “최근 캠핑도 하고 차박(차에서 숙박)도 많이 하는데, 트렁크 뒷공간을 펼쳐 누울 수도 있고 전기를 연결해 조명이나 가전제품 등을 연결할 수 있다”며 “전기는 충전된 배터리의 80%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배터리 잔량이 20%가 되면 자동으로 꺼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MZ세대뿐만 아니라 40~50대의 방문도 많았다고 하는데요. 환경에 관심이 있는 MZ세대에 이어 실제 자동차 구매 여력이 있는 40~50대 역시 친환경인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승재 인턴기자는 “아이오닉5를 보면서 현대자동차의 ESG 경영 강화는 물론 차량내부 시트에 사용된 친환경소재를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우리 기업은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충분했다”면서 “다만, 관람객 입장에서 현대차가 기획한 전시 같다는 생각들었는데, 전시에 LG유플러스만의 기능을 가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장준영 LG유플러스 CX마케팅담당은 “앞으로 취향을 발견하는 공간인 일상비일상의틈에서 지속가능한 환경과 같은 MZ세대들이 좋아하는 ESG 활동을 테마로 고객참여를 높이고, 그들이 열광하는 브랜드와 제휴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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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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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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