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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윤리’ 경영시스템에 담았다...“사람 중심 가치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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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3, 2021, 13:05:48

‘AI Company로 혁신’ 선언..AI 이념, ‘사람’으로 포커싱(Focusing)
추구 가치는 ‘사회적 가치’·‘무해성’·‘기술 안정성’ 등 7개로 구성
‘사규 반영’·‘교육 실시’·‘AI 체크리스트 개발’...전사 프로세스 반영 계획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SKT가 지난 2월 ‘AI Company’로 기업 혁신을 선언하면서 ‘7대 AI(인공지능) 추구 가치’를 공개했습니다. 

 

13일 SK텔레콤(대표 박정호)에 따르면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하며 준비한 AI Company로의 혁신을 본격화합니다. SK텔레콤은 이를 바탕으로 사규 반영·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AI 추구 가치는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입니다. AI 추구 가치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됩니다. ‘사람 중심의 AI – 함께 공존하며, 더 높은 곳을 향합니다’라는 슬로건에서 사람과 AI 공존을 강조하고 이를 구체화했습니다.

 

7대 추구 가치는 SK텔레콤이 중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 ▲무해성 ▲기술 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입니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써 AI의 잠재적 유용성을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무해성’은 AI가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AI 서비스의 설계에서 운영에 이르기 까지 예상 위험을 점검·대처하기 위한 가치입니다.

 

SK텔레콤이 제정한 AI 추구 가치의 특징은 ‘기술 안정성’과 ‘사생활 보호’를 강조한 것입니다. 기술 안정성은 국내 통신사로서 30여년의 통신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초연결 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반영했습니다.

 

사생활 보호는 AI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연결 기술의 발달로 고객과 더 가까워지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 관리 환경을 위한 조치를 충실히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또 SK텔레콤은 ‘지속혁신’이란 가치를 포함하면서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과 사회 환경에 대응해 열린 자세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AI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했습니다.

 

SK텔레콤은 5월 안에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해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하고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을 수립해 AI 추구가치를 내재화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이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프로세스에도 적용해 서비스 사전 검토부터 고객의 피드백까지 AI가 적용되는 모든 단계에서 윤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AI 관련 업무 적용을 쉽게 하기 위해 ‘AI 체크리스트’도 개발합니다. 체크리스트는 기존 AI 서비스에도 적용되며 신규로 개발되는 AI 서비스의 기획·개발·배포·운영 등 각각의 단계에서 AI 추구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을 줄여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이 됩니다.

 

SK텔레콤은 이번 AI 추구 가치에 전문성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했습니다. 자문단에는 이번 7대 AI추구 가치 제정의 자문 역할을 한 ▲오병철 연세대 법대 교수(윤리 법학) ▲박상철 서울대 법대 교수(인공지능법) ▲김현경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지적재산권·정보기술) ▲AI 사회적 기업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 ▲오혜연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소셜 컴퓨팅) ▲김윤 CTO(최고기술경영자) 등 총 6명이 참가합니다.

 

자문단은 정기 회의를 통해 AI 윤리 관련 이슈를 논의하고 AI 적용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또 5월과 6월 두 차례 개최하는 ‘웨비나’에 참석해 국내외 AI 윤리의 최신 동향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매년 개최해온 ‘ai.x 컨퍼런스’에서도 국내외 전문가들이 AI 윤리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세션(Session)을 기획하고 학계·산업계 등 각계의 AI 산업 관련자들이 AI의 가치를 돌아보게 함으로써 올바른 AI 생태계가 확산할 수 있도록 선도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올해 초 AI Company로 변화를 밝히며 전사 차원의 AI 원칙 정립을 추진해왔습니다. 구성원 워크샵과 임원 인터뷰를 통해 SK텔레콤이 그동안 AI를 개발하면서 중요하게 고려했던 원칙을 확인하고 국내외 AI 윤리 기준에 대한 분석과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AI 윤리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라는 이념을 핵심으로 한 ‘AI 추구 가치’가 정립됐습니다.

 

‘사람’ 중심의 이념은 SK텔레콤이 AI를 개발하기 시작한 초기부터 중요하게 반영된 것입니다. 18년부터 개최한 ai.x컨퍼런스는 ‘Human, Machine, Experience Together’를 주제로 ‘사람’을 위한 AI 생태계의 필요성과 AI를 잘못 사용하기 않도록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AI 서비스를 활용한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와 내 주변의 코로나 안전도 확인 서비스 ‘SafeCaster’ 등 사람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AI 활용 사례를 만들었습니다.

 

김윤 SK텔레콤 CTO는 “AI 추구 가치 정립은 SKT가 AI Company로 변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AI 서비스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초연결 서비스로 불완전성을 숙명으로 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내부 교육, PLM 정립, 체크리스트 수립 등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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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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