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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 위협하는 ‘가족력’ 대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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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8, 2015, 13:08:22

삼성화재 영업교육파트 진흥기 부장

[삼성화재 영업교육파트 진흥기 부장] 우리나라 65세 노인 두명 중 한명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고 한다. 실제 보건복지부 2014년 노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노인의 89.2%가 평균 2.6개의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중에 부모나 형제자매뿐 아니라 조부모까지 동일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3대에 걸친 직계가족 중 최소 2명이상 같은 질병에 걸린 경우를 가족력이라고 한다. 질병의 가계도라고 할 수 있는 가족력은 기대수명에도 영향을 미치며, 대표적인 가족력질환은 고혈압·당뇨병·심장병·뇌졸중·치매·유방암·대장암·위암·간암·폐암 등이 꼽힌다.

 

고령사회와 생애 의료비

 

이제는 기대수명까지 오래 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나 건강한 삶을 사느냐가 중요한 시대다. 우리 사회의 모든 제도와 시스템이 아직도 80세에 맞춰져 있는데 인생 100세 시대가 예상보다 더 빨리 다가오면서 80세 인생플랜에 맞춰 노후를 준비해 온 사람들은 심각한 상황이다. 2018년이면 65세인구가 14%인 고령사회가 눈앞에 와 있다.

 

장수시대의 가장 큰 위협은 흔히 3()로 불리는 외로움과 질병과 빈곤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바로 질병이며, 질병을 보유하면서 오래 살아가는 유병(有病)장수가 100세 시대의 삶을 위협하는 가장 큰 걸림돌이자 문제다.

 

통계에 따르면 전 생애 동안 지출하는 의료비 중 65세 이후에 발생하는 의료비 비중이 절반이 넘는다. 2013년 기준 전체 남성의 생애의료비는 1177만원이고, 이중 50.5%65세 이후에 지출되며 여성의 생애 의료비는 12331만원이고, 55.5%65세 이후에 지출된다.

 

가족력으로 알아보는 나의 건강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가장 걱정되는 것은 건강과 돈. 그 중에서도 한 가지를 선택하라면 건강이 우선일 것이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유전적 요인뿐 아니라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습관 및 환경요인을 고려한 가족력을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다.

 

한 가족은 특정유전자를 일부 공유하는 것 외에도 비슷한 직업, 사고방식, 생활습관, 동일한 식사 및 주거환경 등을 공유한다. 일종의 후천적 유전자인 셈이다. 따라서 가족력을 미리 파악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유방암 등의 가족력관련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혈압은 부모 모두 정상일 때 4%에 불과하지만 부모 중 한쪽이 고혈압이면 30% 양쪽 모두면 50%까지 올라간다. 고혈압은 유전되는 체질에 생활습관상 문제가 결합돼 발병한다.

 

또한 당뇨병은 양친 중 한쪽이라도 당뇨가 있을 경우 자녀의 당뇨병 발생확률은 약 10~30%이고, 양친 모두 당뇨병이 있을 경우 자녀 발생확률은 40%로 높아진다고 한다. 이처럼 가족력은 노인 유병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가족력을 고려한 보험리모델링도 필요

 

최근 보험사에서는 이에 대비한 컨설팅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화재도 강북삼성병원과 함께 가족력과 생활습관을 통해 고객의 질병위험도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앱(APP)을 개발했다. 가족력 컨설팅 앱은 의학적으로 널리 인정받는 건강위험 예측모형에 기반해 모든 위험도는 유수의 의학논문에 근거해서 만들어졌다.

 

가족력을 확인할 수 있는 앱을 활용해 컨설팅을 받아보자. 이 기회에 나의 건강가계도와 질병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가지고 있는 보장도 나의 위험에 적절하게 가입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설, 추석 같은 명절에 가족친지들과 함께 가족력에 대한 건강가계도를 그려보고 발생가능성이 높은 질병에 대한 식생활 개선 및 운동, 금연 등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가능하다면 가족력을 컨설팅해주는 보험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준비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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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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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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