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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피자에 나트륨·포화지방 함량 높아”…섭취량 조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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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31, 2021, 16:05:27

소비자시민모임, 냉동피자 16개 제품 조사 결과 발표
평균 나트륨·포화지방 함량 1일 기준치 각각 78%·99%
6개 제품은 포화지방 기준치 초과..4개 함량 표시 잘못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간편식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성비 높은 냉동피자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냉동피자에 포화지방·나트륨이 지나치게 많이 함유된 것으로 드러나 섭취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비영리 전문 소비자 단체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은 시중에 판매되는 냉동피자 16개 제품의 나트륨·당류·열량 등 영양성분, 미생물·보존료 여부 등 위생·안전성, 표시사항 등을 시험·분석한 결과를 31일 발표했습니다.

 

분석 결과 냉동피자 한 판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1551.9㎎으로 1일 기준치(2000㎎)의 77.6%를 차지했습니다. 포화 지방은 14.9g으로 기준치(15g)의 99.3%에 달했습니다. 

 

제품별로 보면 나트륨 함량은 CJ ‘고메그릴피자 콤비네이션’이 1901.0㎎으로 가장 많았고, 닥터 오트커 ‘리스트란테 모짜렐라 피자’가 1101.3㎎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포화지방은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습니다. 제품별 100g당 포화지방 함량은 오뚜기 ‘콤비네이션피자’가 2.8g, 피코크 ‘콰트로치즈피자 콤비네이션’은 5.0g으로 1.8배 차이가 났습니다. 

 

시판되는 냉동피자 중 6개는 포화지방 함량이 1일 기준치 15g을 초과했는데요. 피코크 ‘콰트로 치즈 피자 콤비네이션’(22.9g), 피코크 ‘콰트로 치즈 피자 불고기’(17.8g), 청정원 ‘오리지널 콤비네이션 피자’(17.2g), 오뚜기 ‘치즈 듬뿍 피자’(17.0g), 노브랜드 ‘불고기피자’(16.1g), 풀무원 ‘노엣지 꽉찬토핑 피자 페퍼로니 콤비네이션’(15.4g) 순서대로 높았습니다.

 

 

냉동피자 한 판의 평균 당류 함량은 14.2g으로 1일 기준치의 14.2% 수준이었습니다. 당류 함량은 닥터오트커 ‘리스토란테 모짜렐라 피자’가 7.4g으로 가장 적었고, 풀무원 ‘노엣지 꽉찬토핑 피자 직화불고기’가 최대 28.7g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100g당 당류 함량 비교에서는 최대 4.1배까지 차이가 났습니다. 피자 종류별로 불고기피자(평균 4.6g)가 콤비네이션 피자(평균 3.3g), 치즈피자(평균 2.8g) 보다 높았습니다. 조사대상 중 4개 제품은 영양성분의 실제 함량이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인 ‘식품등의 표시기준’에서 정한 기준을 초과했습니다. 

 

오뚜기 ‘콤비네이션피자’, 오뚜기 ‘불고기피자’, 요리하다 ‘콤비네이션피자’는 트랜스지방 함량을 0g으로 표시했지만 실제 함량은 0.25g에서 0.48g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르면 트랜스지방 함량이 0.2g 미만이어야 0g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 오뚜기 ‘콤비네이션피자’와 피코크 ‘콰트로치즈피자 콤비네이션’은 실제 콜레스테롤 함량이 허용오차범위인 ‘표시량의 120% 미만’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오뚜기는 해당 제품 표시량을 변경하기로 했고 롯데쇼핑·이마트는 재시험 및 시험성적서 제출을 통해 표시한 영양성분 함량 근거를 소명했습니다.

 

특히 식품의약품 안전처 고시 ‘고열량·저영양 식품 영양 성분 기준’에 따라 냉동피자를 ‘간식용’이 아니라 프랜차이즈 피자와 동일한 ‘식사 대용’ 기준으로 판별했을 때 조사대상 16개 제품 중 14개 제품이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해당한다는 분석입니다.

 

소시모는 “소비자는 냉동피자와 프랜차이즈 피자를 간식용과 식사 대용으로 구분해서 섭취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냉동피자와 프랜차이즈 피자의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판별하는 데 있어 일관된 기준 적용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냉동피자 조리 시 모짜렐라 치즈를 추가하거나 피클 등을 함께 먹으면 더 많은 나트륨·포화지방을 섭취할 수 있다”며 “냉동피자를 먹어야 한다면 적절한 섭취량 조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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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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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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