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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위원장 “중요 건의사항, 직보 받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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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31, 2015, 15:08:29

현장점검반 간담회..중요도 높은 과제 '블루시트' 이용계획 밝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3월부터 실시한 금융현장점검에 대해 각 업권의 실무자와 협회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허심탄회하게 말씀해 주시면 직보를 받는 방법으로 다음 현장점검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봄에 추진한 금융현장점검의 시즌 1이 막을 내렸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3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현장점검을 직접 받은 금융회사 실무자와 금융협회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열고, 지난 현장점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3월 26일부터 금융위가 시행해온 '금융개혁 현장점검반' 활동을 재점검하고, 앞으로 운영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날 임 위원장은 “실제 건의사항을 가감없이 청취하고 건의과제를 발굴해 현장목소리를 전달하려고 노력해왔다”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자리였다”고 자평했다.


그동안 금융위원회는 현장방문을 통해 197개 금융회사를 방문, 2400건의 건의사항을 접수받았다. 이 중 법령해석 등을 제외한 회신대상 1436건에 대해 전부 회신을 완료했다. 특히, 건의과제를 맡은 현장점검과 답변 작성의 실무자가 역할을 나눠 분업구조로 운영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금융회사 실무자는 “이번 현장점검은 형식적인 행사가 아니라 실질적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잘 느껴졌다”며 “금융회사의 문제점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하려는 당국의 의지가 잘 반영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반면, 지난 현장점검에 대한 지적사항과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한 금융협회 관계자는 “개별 금융회사가 아닌 금융사의 각 업무별·주제별로 공통의 쟁점현안에 대해서는 관계자간 공동회의로 진행되면 효율적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른 금융회사 실무자는 “금융회사는 당국뿐만 아니라 여러 부처와 중첩적으로 규제받는 경우가 많다”면서 “현장점검반에서 현장과 당국뿐 아니라 관련부처와의 브릿지 역할을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이날 금융회사와의 상시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현장점검 시즌2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에 금융위는 지난 13일 금융현장 지원단을 설치했다. 현장점검반이 각 금융회사의 의견을 잘 들을 수 있도록 적극 돕기 위해서다.


금융위는 앞으로 현장점검 대상을 금융회사에서 금융이용자로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금융소비자를 비롯해 중소벤처기업, 핀테크 사업 등으로 점검 대상을 넓혀 그들의 건의사항을 들어 금융회사와 공동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 현장점검의 방식이 다양화한다. 건의과제별로 중요도를 제시해 매우 중요한 건의하사항으로 판단되면 금융위원장이나 금감원장에게 직접 보고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한다. 직보를 할 수 있는 건의사항 제출양식(가칭 블루시트)를 각 금융회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현장점검을 지금 보다 활발하게 할 수 있는 IT시스템도 구축된다. 오는 2016년까지 금융규제민원포털시스템을 정비해 민원이 있으면 언제든지 건의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는 규제신문고를 통해 상시건의가 가능하다.


금융위는 현재 현장점검 방문 시 2주전 통보 방식을 개선해 연간 금융회사별 현장점검 방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심층 논의가 필요한 건의사항에 대해선 금융회사·전문가·협회 등과 함께 토론회형식의 현장점검회의를 개최한다.


임종룡 위원장은 “연말까지 현장점검 대상을 미리 확정해 통보하고 400여개의 금융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현장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며 “올해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다양한 금융현장 목소리가 체계적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상시현장점검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금융당국 관계자를 비롯해 안동현 금융개혁 자문단장을 비롯해 금융회사 실무자 7명과 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손해보험협회 등의 실무자가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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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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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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