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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거리두기’에도 스크린골프 호황…연습장은 폐업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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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6, 2021, 09:06:00

“골프연습장 장기적 성장 기대, 스크린골프장 수요 꾸준히 증가”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거리두기가 본격화한 상황에서도 스크린골프장 산업은 되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국내 골프연습장은 1000여개가 폐업한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전문가들은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를 중심으로 신규 골프 입문자가 늘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해당 산업 모두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 시리즈로 이같은 내용의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의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6일 발간했습니다.

 

지난해 골프장 이용객 수는 약 4700만명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5.4%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다수의 산업분야가 타격을 입었으나 골프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적은 실외활동으로 인식돼 타격이 적었고, 이용객 수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골프연습장은 평균 9.4년의 영업 기간이 긴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폐업이 증가했습니다. 2019년까지는 지속적으로 늘었으나, 지난해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7.9%줄었고 현재까지도 이 여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외활동으로 인식되는 골프장과 달리, 상대적으로 밀집도가 높고 실내활동으로 인식되는 골프연습장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스크린골프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클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순항중인데요. 그 이유로 ▲해외 원정 골퍼의 유입 ▲2030세대 중심의 신규 골프 입문자 증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소수의 지인들과 즐긴다는 점 ▲실외 골프장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접근하기 쉽다는 점 등이 꼽힙니다. 대표적인 스크린골프장 업체인 골프존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대비 21.2% 증가한 281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골프연습장 시장의 단기적인 회복을 기대하긴 어려우나, 신규 골프 입문자가 증가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 골프 인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야외 골프장보다 접근성이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한 스크린골프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특수효과를 노린 그린피(green fee, 골프장 사용료) 상승에 대한 이용객의 불만과 향후 코로나19 회복 시 해외 원정 골프 이용객의 증가는 불안 요소로 지목됩니다.

 

오상엽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MZ 세대를 중심으로 신규 골프 입문자가 증가하고 있고, 골프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골프연습장 시장의 단기적인 회복을 기대하긴 어려우나, 골프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코로나19의 진정 시기와 함께 골프연습장의 성장세는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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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수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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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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