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과기부 “알뜰폰 가입자 증가”...이용자 보호 위해 점검나서

URL복사

Thursday, June 17, 2021, 15:06:07

알뜰폰 사업자 고객 응대·AS 서비스 만족도 48.5%
주요 15개 알뜰폰 사업자 대상..현장점검 있을 예정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사업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이용자 보호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실태점검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그간 업계와 정부의 정책 등으로 알뜰폰 가입자는 지난 4월 기준 945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이는 이동통신 시장의 13.2%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작년 서비스·단말기·유통망 등 알뜰폰 생태계 전반에 활성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알뜰폰 사이트 ‘알뜰폰허브’의 월 가입신청 건수는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 알뜰폰 후불요금제의 가입자 수는 42만명 이상 증가하는 효과도 발생했습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시장의 성장에 비해 이용자 보호 등 만족도 수치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고, 이용자들의 민원발생도 지속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알뜰폰 사업자 고객 응대와 AS 서비스 등의 만족도는 48.5%로 요금·통화품질 등에 비해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협회의 조사 내용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사업자들의 이용자 보호 실태점검에 나섰으며, 주요 내용은 알뜰폰 사업 등록 시 제출한 이용자 보호 계획 이행 여부와 2014년에 제정한 알뜰폰 이용자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의 준수 여부입니다.

 

지난 달에는 알뜰폰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자 자체 점검결과를 서면을 통해 제출받았으며 이번 달에는 주요 15개 알뜰폰 사업자들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할 예정입니다.

 

향후 실태점검 결과에서 사업자들의 미흡한 부분이 보이면 법령 위반 사항을 개정하도록 하고 업무처리 절차 개선 등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정창림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관은 “이번 알뜰폰 이용자 보호 실태점검을 통해 알뜰폰 업계의 이용자 보호 수준을 향상시켜 이용자의 신뢰를 확보할 것”이며 “이동통신 시장의 실질적인 경쟁 주체로 나아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2014년에 제정됐던 가이드라인은 시장 환경과 알뜰폰 업계 의견 등을 반영해 개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