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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티큐브 면역관문억제제, 차세대 항암제로 기대-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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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3, 2021, 08:07:36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KB증권은 13일 에스티큐브가 개발한 면역관문억제제가 차세대 항암제로 부각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다만 투자의견이나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1989년도에 설립된 에스티큐브는 면역관문억제제 전문 바이오기업으로 2001년 코스닥에 상장했다. 

 

암세포는 면역세포인 T세포를 회피하기 위해 PD-1/PD-L1/CTLA-4와 같은 면역회피물질을 가지고 있다. 면역관문억제제는 이 면역회피물질을 억제해 정상적인 면역세포가 암세가 암세포를 공격하게 하는 치료제로 차세대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다.

 

에스티큐브는 자체 스크리닝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면역관문 단백질인 ‘BTN1A1’을 발견했고, 이를 타깃으로 하는 신약후보물질 hSTC810 항체 개발을 완료했다. 임상국 KB증권 연구원은 “머크(Merck)사의 키트루다를 필두로 면역관문억제제 시장의 고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면역관문억제제 전반적으로 매출액 성장과 제약사 내 매출 비중 확대가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에스티큐브 혁신신약은 병용투여가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BTN1A1은 기존 면역관문물질인 PD-L1과 상호배타적 발현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임 연구원은 기존 키트루다 등이 타기팅하는 PD-1/PD-L1과 다른 기전을 가진 별개의 면역관문물질이며, 난소암, 비소세포폐암, 췌장암, 방광암 등 기존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암에서 높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상용화된 PD-1/PD-L1 치료에 실패한 환자들 대상으로 단독요법이 가능하다”며 병용투여 시 치료효과가 높아질 수 있어 타 치료제 대비 높은 성장을 기대했다.  

 

하반기 에스티큐브는 글로벌 임상을 진행할 예정으로 올해 말 미 식품의약국(FDA)에 IND(임상승인계획)를 신청하고 내년 초 임상1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현재 글로벌 CRO업체인 찰스리버와 독성시험을 진행 중이며,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통해 안정적으로 항체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임 연구원은 “임상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로 기술 이전 등이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글로벌 혁신의약품으로서 가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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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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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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