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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이상 “노후간병 걱정되지만, 준비는 안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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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5, 2015, 11:10:00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중장년층 총 839명 설문 분석 결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대다수가 노후에 장기 간병이 필요한 상태가 될 것을 염려하고 있지만, 장기간병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는 데에는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간병에 필요한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삼성생명의 모바일 고객패널중 40대 이상 중장년층 83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8.1%노후에 장기 간병이 필요할까 염려된다고 응답했다.

 

성별로 보면, 남자가 74.6%인 반면 여자는 82.8%로 여자가 더 높았다. 연령별로는 40대가 74.7%, 60대 이상이 83.3%로 연령이 높을수록 염려 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이 장기간병 상태가 될 경우 가장 염려되는 것으로 가족에게 짐이 되는 것”(66.0%)을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노후자금을 간병비로 소진하는 것”(16.1%), “나를 돌봐줄 사람이 없는 것”(12.0%) 순이었다.

 

가족에게 짐이 되는 것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는 가족에게 경제적 부담을 지우는 것(64%), 가족의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것(17%) 등을 꼽았다.

 


하지만, 이 같은 염려와는 달리 응답자의 과반수(54.5%)장기 간병비 마련을 위해 특별히 준비하는 것이 없다고 답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연령대가 낮을수록 준비가 부족한데, 특히 40대의 경우 10명 중 6명 정도가 별도의 간병 준비를 하고 있지 않고 있었다.

 

연구소는 사회적 차원에서 장기 간병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조치와 함께, 개인적 차원에서도 장기 간병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준비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관계자는 본인이나 가족이 장기간병 상황이 될 경우 재정적 부담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생활 변화, 가족간의 갈등 등으로 가족 전체가 위기를 겪을 수 있다사또한 개인적 차원에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론화와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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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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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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