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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시장으로 떠오른 헬스케어...보험사, 시장 선점 위해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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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6, 2021, 06:07:00

금융당국, 보험업권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규제 개선 추진
보험사, 헬스케어자회사 설립·헬스케어 상품 등으로 기반 닦아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금융당국이 헬스케어 활성화를 위해 규제 개선에 나선 가운데, 보험사의 새로운 먹거리로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부 보험사는 헬스케어 자회사를 설립하고, 건강 관련 상품을 출시하는 등 걸음마 단계를 시작했습니다.

 

향후 헬스케어 시장에 뛰어든 보험사가 많아지면 상품과 보상 등에도 영향이 있을 거란 관측입니다. 일례로,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개인의 건강 데이터가 축적되고, 이를 보험사가 활용할 수 있게 되면 건강보험 상품의 보상 내용이 지금과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은 보험사가 헬스케어 관련 플랫폼 서비스를 자회사 혹은 부수업무 방식으로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을 넓힐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이 경우 보험사는 헬스케어 관련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 건강식품, 운동용품 등 판매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선불전자지급’ 서비스도 제공 가능한데요. 보험 가입자의 건강관리 노력과 성과 등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고, 이를 보험료 혹은 건강용품 구매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한 겁니다.

 

보험업계도 헬스케어 시장 진출에 잰걸음입니다. 헬스케어 자회사를 설립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특히 손해보험사 중에선 KB손해보험이, 생명보험사에선 신한라이프가 선두에 섰습니다. 두 곳 모두 헬스케어 자회사 출범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KB손보는 지난 13일 올 하반기 디지털 헬스케어 특화 자회사 설립을 목표로 삼으면서 헬스케어 시장 진출 의사를 밝혔습니다. KB손보는 이달 헬스케어 자회사 인가 신청을 준비해 다음달 중 금융당국의 승인을 받을 계획입니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자회사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별 건강상태 분석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할 방침”이며 “해당 상품과 서비스는 아직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지만 허가 획득 후 차차 준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한라이프도 헬스케어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은 통합 신한라이프 출범 기자회견에서 자사의 헬스케어 서비스 ‘하우핏’을 자회사로 독립시켜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동안 보험업계는 헬스케어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왔는데요. 한화생명은 지난 3월 웨어러블 센서기술을 통한 신체활동 측정 기반 건강증진형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하이킹·수영·달리기·걷기·자전거 등 보험대상자의 다양한 신체 활동을 측정해 보험료 할인 등 건강관리 노력에 부합하는 보험 편익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미래에셋생명 역시 지난 5월 치아보험에 비흡연자가 특약을 통해 일반보험상품 대비 35% 할인된 보험료로 제공하는 ‘비흡연자 치아보험료 할인’ 특약을 도입했습니다. 이 특약은 금연 의지를 북돋아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역할까지 한다는 평을 들으며 배타적사용권(일정 기간 보험 특허권)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걷기, 달리기 등 운동을 대상으로 목표 달성에 따른 포인트를 제공하는 해당 앱을 업그레이드한 ‘애니핏 2.0’을 출시했습니다.


에이스손해보험도 지난 7월 가입자가 건강관리와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코칭을 해주는 등 앱과 연동된 건강증진형 건강보험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앱을 활용해 건강목표를 달성하면 마트, 주유, 커피 등의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해 주기도 합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소비자들이 스마트 기기와 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관심이 많아 당분간 이쪽과 연계된 새롭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몇몇 보험회사들은 헬스케어관련 스타트업과 제휴를 맺어 사업 모델을 검토하고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헬스케어가 보험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지만, 구체적인 헬스케어 사업 운영 방향을 결정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웨어러블과 애플리케이션 등 헬스케어와 연동된 스마트 기기의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들은 기존 헬스케어 시장이 포화상태이기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 상품, 가입자 대상군들을 깊게 고민해야 한다”며 “회사의 경영진마다 사업 접근 방향성이 다르겠지만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는 분명히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스마트 기기와 디지털 발전 범위를 예상하기가 어려워 기존 사업형태와의 변화를 구체화하는 것은 힘들지만 스마트워치 등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관련 상품의 보상 부분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 하반기를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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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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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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