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건산연 “내년 집값, 상승하기엔 거시경제 상황 불리”

URL복사

Thursday, November 04, 2021, 17:11:19

한국건설간산업연구원 ‘2022년 건설 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
수도권은 3%, 지역은 1% 내외에서 상승 예상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거시경제 상황이 집값 상승세를 이어가기에는 불리하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4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개최한 ‘2022년 건설 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집값 상승세가 올해보다는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건산연은 내년 주택 매매가격에 대해 수도권 3%, 지방은 1% 정도 오르면서 전국적으로 2%대의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올해 수도권의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을 10%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전셋값은 전국적으로 올해 상승폭과 비슷하게 6.5%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매도인이 호가를 내릴 가능성은 적지만 보유세와 금리 인상에 따른 부담과 가계부채 등 대출 규제 강화 등이 가격 상승세 둔화 요인으로 작용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년 8월 이후 개정 임대차보호법 이후 계약갱신청구권이 소진된 물량이 시장 나오면 올해와 유사한 수준의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도 작지 않다고 전망했습니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내년도 시장은 변동성이 매우 크지만 인플레이션 우려와 테이퍼링 등으로 인해 거시경제 상황이 집값 상승세를 이어가기에 불리한 것은 사실"이라며 "내년에도 매수·매도자간 눈치게임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연구위원은 "매수자들도 집값 고점에 대한 부담감, 자금조달의 어려움, 3기 신도시 공급 기대 심리 등으로 선뜻 시장에 진입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건산연은 공동주택 분양 물량에 대해 올해 약 38만 가구에서 내년에 40만 가구로 늘어나고 주택 인허가 물량은 올해 추정치보다 2만5000가구 늘어난 51만 가구로 예상했습니다.

 

건산연은 내년 건설 수주 금액에 대해 214조800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건설 투자액도 240조4000억 원으로 올해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