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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까지 국세 274.5 5조 걷어…전년 동기 대비 58.9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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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0:11:34

기재부, ‘월간 재정 동향 및 이슈 11월호’ 발표
세외수입 기금수입 등 포함 총수입 442.2조원 기록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올해 3분기까지 국세 수입은 274조 500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59조 8000억 원이 증가했습니다. 

 

16일 기획재정부의 ‘월간 재정 동향 및 이슈 2021년 11월호’에 따르면 올해 9월 국세와 기금수입 등 누적 총수입은 442조 4000억 원입니다. 추가경정예산 대비 진도율(수입 대비 세금이 얼마나 걷혔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은 86.0%를 기록했습니다.

 

 

국세 수입은 274조 5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조 8000억 원 증가해 추경 대비 87.3% 진도율을 보였습니다. 기재부는 법인세·부가가치세·소득세 중심으로 경기 회복 영향을 받아 세수가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법인세와 부가가치세 진도율은 각각 99.4%, 81.5%를 나타냈습니다. 양도·근로 소득세 진도율은 87.3%로 나타났습니다. 자산시장 호조와 취업자 수 증가의 영향이라는 해석입니다.

 

세외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2조 6000억 원 늘어난 22조 2000억 원이며 진도율은 75.8%를 기록했습니다. 기재부는 우체국 예금 운용수익과 더불어 석유제품·LNG 수입량이 증가하며 석유 관련 연료의 수입·판매 부과금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했습니다.

 

기금수입은 전년 동기에 비해 25조 5000억 원 증가한 145조 6000억 원으로 추경 대비 85.1%의 진도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3분기 말 기준 최근 10년 내 최고 수준의 진도율입니다. 기재부는 고용 회복에 따른 국민연금과 고용보험 등 사회보험 가입자 수 증가로 사회보험료 수입이 5.8% 증가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총지출은 472조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조 2000억 원 늘었습니다. 3분기 말 진도율은 78.0%를 기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소비 쿠폰 발행과 건설 원자재 수급 차질에 따라 재정사업 집행이 어려워졌다고 기재부는 밝혔습니다.

 

 

3분기 말 기준 통합재정수지는 누적 29조 6000억 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적자 폭은 전년 동기 대비 50조 8000억 원 감소했습니다.

 

통합재정수지에서 사회보장성기금을 뺀 관리재정수지는 적자 폭이 전년 동기 대비 33조 7000억 원 줄어든 74조 7000억 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지난 8월 관리재정수지 적자 70조 2000억 원과 비교하면 재정수지가 다수 악화된 모습입니다. 

 

중앙정부 채무는 10월 기준 936조 5000억 원이며 국고채 발행 규모는 164조 2000억 원입니다. 국고채 발행한도 186조 3000억 원의 88.1% 수준입니다.

 

안도걸 기재부 2차관은 “3분기까지 예상보다 큰 폭의 세수 개선세가 지속했으나 4분기에는 자산시장 안정화, 세정지원 조치 등으로 세수 개선세가 둔화할 전망”이라며 “연말까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가동해 재정·공공 투자사업의 집행률 제고, 이·불용 최소화 등 재정 집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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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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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2025.04.15 15:26: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배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푸라닭 치킨이 홀 매장 판매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 전용 메뉴와 함께 스타 셰프와의 협업도 예고하며 홀 매장 경쟁력 확대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프리미엄 치킨 다이닝'을 표방하는 푸라닭 치킨의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니다. 푸라닭 치킨은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이더스에프엔비 본사 사옥에서 ‘푸라닭 2.0 브랜드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푸라닭 치킨은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 ‘푸라닭 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신메뉴와 앞으로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푸라닭 2.0 프로젝트의 핵심은 홀 매장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푸라닭 치킨은 홀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하고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접목해 세련된 분위기를 내세웠습니다. 방문 고객과 배달기사의 동선을 분리해 매장 내 시식 고객의 '치킨 즐기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직영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홀 운영 전용 메뉴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치킨 플래터는 시그너처 플래터 치킨과 사이드&토핑, 샐러드를 디저트처럼 층을 나눠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푸라닭 2.0 특화 메뉴는 윙콤보 플래터, 골뱅이 플래터, 국물닭발 플래터, 깐풍치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성식 푸라닭 치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푸라닭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은 가치는 다채로운 맛"이라며 "이를 위해 배달 메뉴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터 개념을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래터는 특제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가진 프라닭의 강점을 극대화한 메뉴"라며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래터의 장점은 푸라닭을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 및 가맹사업을 시작한 오븐 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입니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토핑을 활용해 치킨을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올해 초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치킨업계 후발주자인 푸라닭 치킨은 '프리미엄 치킨'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치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 등은 검정색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치킨 패키지는 명품 가방을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윙콤보 플레터는 푸라닭 대표 윙콤보 5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입니다. 긴 접시 위에 치킨을 놓고 사이 사이에 샐러드를 배치해 일반적인 치킨 매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이 2.0 쇼케이스 특별 신메뉴로 공개한 깐풍 윙콤보는 향취고추와 볶음땅콩, 특제소스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흑백요리사’에서 우승하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른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가 참석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권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오는 5월 치킨 1종과 파스타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두 메뉴 모두 권 셰프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을 접목했습니다. 권 셰프는 컬래버레이션 메뉴 준비 과정에 대해 "협업 메뉴는 품질과 단가를 맞춰가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라며 "나폴리 지역 중에서도 아말피와 포지타노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키포인트"라고 신메뉴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푸라닭 치킨이 레스토랑처럼 홀 시스템을 강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홀 메뉴에 집중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배달까지도 염두에 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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