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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까지 국세 274.5 5조 걷어…전년 동기 대비 58.9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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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0:11:34

기재부, ‘월간 재정 동향 및 이슈 11월호’ 발표
세외수입 기금수입 등 포함 총수입 442.2조원 기록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올해 3분기까지 국세 수입은 274조 500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59조 8000억 원이 증가했습니다. 

 

16일 기획재정부의 ‘월간 재정 동향 및 이슈 2021년 11월호’에 따르면 올해 9월 국세와 기금수입 등 누적 총수입은 442조 4000억 원입니다. 추가경정예산 대비 진도율(수입 대비 세금이 얼마나 걷혔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은 86.0%를 기록했습니다.

 

 

국세 수입은 274조 5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조 8000억 원 증가해 추경 대비 87.3% 진도율을 보였습니다. 기재부는 법인세·부가가치세·소득세 중심으로 경기 회복 영향을 받아 세수가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법인세와 부가가치세 진도율은 각각 99.4%, 81.5%를 나타냈습니다. 양도·근로 소득세 진도율은 87.3%로 나타났습니다. 자산시장 호조와 취업자 수 증가의 영향이라는 해석입니다.

 

세외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2조 6000억 원 늘어난 22조 2000억 원이며 진도율은 75.8%를 기록했습니다. 기재부는 우체국 예금 운용수익과 더불어 석유제품·LNG 수입량이 증가하며 석유 관련 연료의 수입·판매 부과금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했습니다.

 

기금수입은 전년 동기에 비해 25조 5000억 원 증가한 145조 6000억 원으로 추경 대비 85.1%의 진도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3분기 말 기준 최근 10년 내 최고 수준의 진도율입니다. 기재부는 고용 회복에 따른 국민연금과 고용보험 등 사회보험 가입자 수 증가로 사회보험료 수입이 5.8% 증가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총지출은 472조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조 2000억 원 늘었습니다. 3분기 말 진도율은 78.0%를 기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소비 쿠폰 발행과 건설 원자재 수급 차질에 따라 재정사업 집행이 어려워졌다고 기재부는 밝혔습니다.

 

 

3분기 말 기준 통합재정수지는 누적 29조 6000억 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적자 폭은 전년 동기 대비 50조 8000억 원 감소했습니다.

 

통합재정수지에서 사회보장성기금을 뺀 관리재정수지는 적자 폭이 전년 동기 대비 33조 7000억 원 줄어든 74조 7000억 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지난 8월 관리재정수지 적자 70조 2000억 원과 비교하면 재정수지가 다수 악화된 모습입니다. 

 

중앙정부 채무는 10월 기준 936조 5000억 원이며 국고채 발행 규모는 164조 2000억 원입니다. 국고채 발행한도 186조 3000억 원의 88.1% 수준입니다.

 

안도걸 기재부 2차관은 “3분기까지 예상보다 큰 폭의 세수 개선세가 지속했으나 4분기에는 자산시장 안정화, 세정지원 조치 등으로 세수 개선세가 둔화할 전망”이라며 “연말까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가동해 재정·공공 투자사업의 집행률 제고, 이·불용 최소화 등 재정 집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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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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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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