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풋옵션 분쟁 끝낸 교보생명, 3년 만에 코스피 상장 재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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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1:11:29

ICC 판결로 어피니티컨소시엄과 분쟁 해소
12월 상장 예비심사 청구..핵심 상장 요건 갖춰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교보생명이 2018년 이후 3년 만에 내년 상반기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추진을 재개합니다.

 

17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그간 주주 간 분쟁 등으로 정체돼 있던 IPO 절차 재추진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전날 이사회를 개최해 오는 12월 중 한국거래소에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 IPO를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3년부터 적용되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에 대비해 자본 조달 방법을 다양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금융지주사 전환을 위해 IPO를 추진한다”며 “구체적인 공모 규모와 시기는 시장 상황 등을 검토해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교보생명은 2018년 하반기 IPO를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어피니티컨소시엄과 발생한 대주주 간 분쟁이 2년 반 이상 이어지며 IPO 절차도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어피니티컨소시엄은 2012년 대우인터내셔널로부터 교보생명 지분 24%(주당 24만 5000원, 1조 2000억 원 규모)를 매입한 뒤 2015년 9월까지 IPO를 하는 조건으로 교보생명과 풋옵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기한 내 IPO에 실패할 경우 교보생명 최대주주인 신창재 회장에게 계약서에 정해진 수익을 더해 주식을 사달라고 요청할 권리(풋옵션)를 확보한 것입니다.

 

이후 신 회장은 IPO를 추진했지만 약속된 기한을 넘겼습니다. 그러자 어피니티컨소시엄은 2018년 10월 2조 122억 원(1주당 40만 9000원) 규모의 풋옵션을 행사했고 2019년 3월 국제상사중재위원회(ICC)에 중재를 신청했습니다.

 

지난 9월 ICC 중재판정부는 신 회장의 주식 매수 의무나 계약 미이행에 대한 손해배상 의무가 없다는 취지의 최종 판결을 내렸습니다.

 

분쟁 중 어피니티컨소시엄은 신 회장의 보유 주식 중 일부 등에 대한 가압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주식 매수 의무가 없다는 중재판정부의 판결에 따라 양측의 채권·채무 관계는 물론 가액 산정도 달라질 수 있어 가압류 해제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또 IPO에 성공할 경우 경영참여보다 수익창출이 주요 목적인 어피니티컨소시엄은 블록딜(주식대량매매) 등을 통해 교보생명 주식을 팔고 빠져나가 분쟁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상장 예비심사를 위한 ▲기업 규모 ▲재무 및 경영 성과 ▲기업의 계속성과 안정성 등의 조건을 모두 충족했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현재 전자증권 전환 등 실무적인 제도 도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대 주주의 주식 의무보호예수 등의 규정은 어피니티컨소시엄의 주식 가압류가 해제되는 대로 충족돼 한국거래소 기준 핵심 상장 요건을 모두 갖출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어피니티컨소시엄 등은 그동안 IPO가 되지 않아 투자금 회수가 불가능해 풋옵션을 행사했다고 말해왔는데 이제 교보생명의 IPO 추진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임직원·주주·상장 주관사 등 이해관계자들과 힘을 합쳐 성공적인 IPO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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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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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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