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위메프가 자사몰에서 상품 확인 및 구매가 가능한 ‘원스톱 D2C(소비자 직접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며 쇼핑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위메프(대표 하송)는 내년 1분기 이용자와 브랜드사를 직접 연결하는 D2C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자체 개발 솔루션 ‘검색Ai’를 활용한 메타데이터 기술의 연장선입니다.
이용자들은 브랜드몰과 여기서 판매하는 상품 콘텐츠를 위메프에서 확인하고, 연계된 브랜드몰로 이동해 구매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사가 신청할 경우 정보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위메프 검색Ai가 이를 자동으로 반영·편집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동일한 쇼핑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창에 브랜드명을 입력하면 검색결과 최상단에 해당 브랜드사의 주요 상품과 프로모션 정보 등을 보여줍니다. 이후 자사몰과 동일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D2C 서비스로 이동, 이용자가 자사몰에서 해당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방식입니다.
D2C 서비스에서는 구매후기·선호도·연관 키워드 등 브랜드 및 상품에 대한 메타데이터도 제공합니다. 이용자들은 국내 주요 브랜드와 이들의 상품과 관련한 정보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사는 소비자와 직접 만날 수 있는 D2C 확장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메프에 따르면 D2C 서비스는 비용이나 시스템 구축 등에 부담이 없습니다. 입점 절차가 없기 때문에 브랜드사들에게 입점·연동 수수료 등의 비용을 받지 않기로 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브랜드사 요청 시 무상으로 위메프 검색Ai 솔루션이 브랜드몰 상품정보와 같은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보여줍니다. 내년 하반기에는 위메프 플랫폼에 쌓인 자사몰 관련 데이터도 무료로 제공할 방침입니다.
위메프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성장세가 뚜렷한 D2C 트렌드에 맞춰 이용자에게 더 나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시도”라며 “R&D 투자와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이용자가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지 가장 먼저 찾아보는 커머스가 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