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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거제 2시간 50분’ 남부내륙철도 건설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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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1, 2022, 13:01:22

국토교통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중 최대..국비 4조 8015억 원
2027년 완공 목표로 건설..지역경제 활성화 등 기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최대 규모 사업인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화됩니다.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에서 거제도까지 2시간 50분 내로 주파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오는 13일자로 확정하고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남부내륙철도는 지난 2019년 발표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가운데 최대 규모의 사업으로 국비 4조 8015억 원이 투입됩니다. 구간은 경북 김천시에서 경남 거제시까지 177.9km이며, 최고속도는 250km/h, 구간 내에는 정거장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섭니다.

 

오는 2027년 철도가 완공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KTX, 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해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됩니다. 이를 통해 KTX 기준으로 영남 서부지역과 서울 간 소요시간이 2시간 54분으로 단축됩니다.

 

국토부는 철도 건설이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또, 인구유입·지역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지역산업연관모형 이용·분석에 따르면, 철도 건설로 인한 생산효과는 약 11조 4000억 원, 고용효과는 약 8만 9000명입니다.

 

국토부는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높이고자 경상남도와 함께 오는 2월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설계에 착수합니다. 아울러,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주요 거점과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신규 역사 설치도 추진합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을 통해 건설 일자리 창출, 지역 관광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인재 유입으로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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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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