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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은퇴준비 부족..보험으로 매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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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13, 15:11:22

길크리스트 스위스리 헬스사업부 대표 "보험사들, 고령자 상품개발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은 세계에서 평균수명이 가장 높은 국가 중 5위를 차지(일본,모나코,중국,홍콩 순)할 만큼 노인 인구 증가률이 높다. 고령화로 인해 길어진 은퇴 후 드는 의료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민영보험사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스위스리의 마리안 길크리스트 헬스 솔루션 사업부 대표는 지난 21일 서울 중구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의 고령화 이슈에 대한 재정관리 및 향후 방향성 제언을 주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의견을 내놨다.

 

길크리스트 대표는 이번 간담회에서 한국사회가 직면한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 지출 증가와 장수 리크스에 대한 대책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은 이미 60세 이상 인구수가 1975년 이후 2000년까지 급속히 증가했다이런 추세로 증가하면 2050년에는 마침내 세계평균수명 1위인 일본보다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2010년 기준 대한민국 총 의료비용은 77억달러 규모에 이른다. 그러나 정부의 의료비 지원은 제한적이다. 의료비의 국가보조 규모면에서 한국은 일본(76%)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나라지만, 전체 의료비의 16%에 불과한 실정이다.

 

, 의료비용의 현금지불 비율은 전체 의료비의 33%에 달했다. 비용이 계속해서 증가할 경우 개인부담이 늘어날 상황. 의료비에서 민영의료보험이 차지하는 비율도 6%에 불과해 정부 지원과 민영보험상품으로도 의료비용 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한국의 의료비용 격차(의료비 양극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원인으로는 인구의 증가 의료비용상승, 경제 성장을 꼽았다. 그는 한국의 의료비용격차가 2020년에는 미화 170억 달러(한화 18506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길크리스트 대표는 한국 국민들이 은퇴 후 삶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스위스가 지난해 중국, 홍콩, 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국민 상당수가 은퇴 후 의료비용을 정부부담금과 저축으로 충당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그는 국민의료보험과 저축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의료비용을 모두 감당하려면 다른 대책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 국민들의 안정적인 은퇴를 위해서 실손의료보험 또는 저가의료보험 등의 상품을 보완재로 사용해야 한다는 게 길크리스트 대표의 소신이다.

 

한국보험시장이 성숙했다고 하지만 실제로 의료보험이 보장하는 수치가 낮습니다. 민간의료보험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남아 있는 겁니다. 이는 민영 보험사들이 고령층 소비자를 확보하고 만족시키기 위한 상품 개발에 힘을 써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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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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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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