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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작년 순익 79.7% 증가…"신규고객 60% 40대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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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9, 2022, 17:02:22

여신·플랫폼·수수료 성장 수익 증가
고객수 1799만명, 255만명 증가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323410]가 지난해 20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거뒀습니다. 여신 성장에 따른 이자이익 확대와 플랫폼·수수료 비즈니스 성장의 영향이라는 분석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204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전년에 비해 79.7% 늘어난 수치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2569억원으로 전년 대비 109.6%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플랫폼 수익으로 932억원, 수수료 수익으로 1686억원을 벌었습니다. 전체 영업수익 가운데 비이자부문 수익 비중이 25% 이상으로 유지됐습니다.

 

특히 플랫폼 부문에서는 주식 계좌 개설 서비스 수익이 전년말 누적 대비 73% 성장했으며 제2금융권 연계 대출 취급 실적은 같은 기간 100% 성장했습니다.

 

수수료 부문 체크카드 결제 규모는 전년 대비 23% 늘었으며 외환 송금 건수는 같은 기간 9%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수신 잔액은 전년말 대비 6조4869억원 늘어난 30조261억원이며 이중 저원가성 예금은 58.3%를 차지했습니다.

 

여신 잔액은 25조8614억원으로 작년 한해 동안 5조5481억원 늘었습니다. 전월세보증금 대출 잔액은 청년 전·월세 대출이 늘면서 4조6587억원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취급된 중저신용 고객 대출 잔액은 2조464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전월세보증금 대출과 중저신용자 고객 대상 대출이 여신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고객 수는 1799만명으로 연간 255만명 증가한 수치입니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신규 고객의 약 60%는 40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서비스·증권 계좌 개설 서비스·모임통장 등의 영향이라는 분석입니다.

 

카카오뱅크를 월 1회 이상 접속하는 월간활성이용자(MAU)는 지난 2020년말 1311만명에서 지난해 말 1523만명으로 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20∼30대 고객의 모바일 활동성 확대와 10대와 40대 이상 고객 증가에 따른 모바일 트래픽 증가가 2021년 카카오뱅크의 성장을 이끌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말 기준 연체율은 0.22%이며 순이자마진(NIM)은 1.98%를 기록했습니다. 자기자본비율(BIS)은 35.65%를 나타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1분기 중 카카오뱅크만의 모바일 완결성을 담은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하고 올해는 오픈뱅킹과 모임 통장 관련 서비스 및 개인사업자 관련 금융상품 등도 확대할 계획이다”며 “다양한 서비스의 확장과 플랫폼 비즈니스 확대를 통해 고객들이 더 많이 더 자주 쓰는 은행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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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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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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