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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작년 순익 3.5조, 33.7% 증가…은행·비은행 고른 호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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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0, 2022, 16:02:40

중소기업대출·비은행 부문 성장 등 수익 다변화
배당성향 26%..“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하나금융그룹[086790]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33.7%(8888억원) 증가한 3조5261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자이익(7조4372억원)과 수수료이익(1조8634억원)을 합한 핵심이익은 전년 대비 15.2%(1조2306억원) 증가한 9조30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기업 중심의 대출자산 증대와 수수료 수익 다변화의 영향이라는 설명입니다.


비은행 부문도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 2019년 24% 수준이었던 비은행 이익 비중은 2020년 34.3%였고, 지난해는 35.7%로 높아졌습니다.

하나금융 이사회는 경영 성과 개선과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 일환으로 주당 2400원의 기말현금배당을 결의했다고 알렸습니다. 이미 지급된 중간배당 700원을 포함하면 보통주 1주당 총 현금배당은 3100원입니다. 하나금융에 따르면 연간 배당성향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26%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4분기 당기순이익은 8445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4분기 중 대손충당금 등 전입액 2340억원을 포함한 지난해 누적 대손충당금 등 전입액은 5213억원입니다. 4분기 기준 그룹의 순이자마진(NIM)은 1.71%로 집계됐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를 감안한 선제적 충당금 적립 등에도 불구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기반한 은행과 비은행 부문의 고른 성장과 안정적 비용 관리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나갔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룹 자산건전성 지표를 살펴보면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0.32%, 연체율은 0.28%로 하향 안정화됐습니다. 그룹 NPL 커버리지비율은 177.3%로 전년 대비 33.5%p 올랐습니다.

경영 효율성을 나타내는 그룹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0.89%이며, 총자산이익률은 0.74%입니다. 국제결제은행(BIS)은 하나금융의 자기자본비율을 16.29%로, 보통주자본비율을 13.78%로 추정했습니다.

지난해 신탁자산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전년말 대비 10.07%(59조7702억원) 불어난 653조4447억원입니다.

 

주요 자회사인 하나은행의 지난해 연간순이익은 2조5704억원으로 전년 대비 27.9%(5603억원) 늘었습니다. 중기대출 등 실수요 기반의 대출 성장세 지속에 힘입은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비은행 자회사의 경우, 지난해 하나금융투자는 자산관리 수수료 증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3%(957억원) 증가한 5066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하나캐피탈은 2720억원의 연간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우량 리테일 자산이 늘어난 효과로 전년에 비해 53.5%(948억원)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하나카드의 연간순이익은 2505억원입니다. 결제성 수수료 증대와 디지털 혁신에 따른 비용 효율화 등으로 전년 대비 62.2%(960억원)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하나자산신탁은 전년보다 14.7%(119억원) 증가한 927억원의 연간순이익을 거뒀으며, 같은 기간 하나생명의 연간순이익은 243억원으로 전년 대비 8.6%(23억원)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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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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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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