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서울페이 미등록 혼란, 다음 달이면 끝날까?

URL복사

Monday, April 11, 2022, 09:04:21

일부 음식점 결제 오류 남아..“QR코드 찍기 전까지 결제 안 될까 불안”
점포별 ‘서울 상품권 코드’ 미등록 영향..미등록 점포 확인 방법 없어
오는 20일 지역사랑상품권법 개정..가맹점 동의만 하면 코드 등록 가능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직장인 정 모씨(32)는 최근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저녁식사 후 서울사랑상품권을 쓰기 위해 앱을 켰습니다. 얼마 전 설치한 서울페이+(서울페이플러스) 앱으로 식당의 QR코드를 스캔했지만 계산을 할 수 없었습니다. 가맹점이 아니라는 메시지가 떠 상품권을 쓸 수 없었던 것입니다. 정씨는 식당의 가맹점 여부를 다시금 확인해봤지만 앱에는 가맹점이라고 나타남에도 QR코드는 먹통이었습니다.

 

일부 서울페이+ 가맹점에서 결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페이+ 앱에서 검색되는 가맹점이라도 QR코드를 찍으면 서울사랑상품권을 쓸 수 없는 것입니다.

 

서울페이+ 측은 이같은 오류가 가맹점의 '점포별 서울 상품권 코드' 미등록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페이+ 앱에서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이라도 점포별로 부여하는 상품권 코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서울페이+ 결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품권 코드를 등록하려면 가맹점이 서울페이+에 연락해 등록을 요청해야 합니다. 기존 제로페이를 쓰던 가맹점의 경우 자동으로 코드가 승계됩니다.

 

하지만 서울페이+ 가맹점 수가 늘어나면서 등록의 사각지대도 상존하는 상황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5일 기준 서울페이+ 앱 가입 건수는 총 66만5450건이며, 이 가운데 가맹점주 회원가입은 8만55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한 달이 지난 현재 서울페이+ 가맹점은 28만여개를 기록했습니다.

 

아직까지 코드가 없는 가맹점을 일괄적으로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서울페이+ 관계자는 "코드 등록이 안 된 가맹점에는 순차적으로 연락해서 등록 안내를 도와드리고 있다"며 "워낙 가맹점이 많다보니 이 (코드 등록) 절차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의 불안도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1년 전부터 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하는 직장인 권 모씨(31)는 "아직도 서울페이로 결제가 안 되는 가게가 있다"며 "QR코드를 찍기 전까지는 서울페이 결제가 되는지 알 수 없어 불안하다"고 토로했습니다.

 

서울시는 결제가 안 되는 가맹점이 일부에 불과하며 이 문제도 다음달까지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0일 지역사랑상품권법이 개정돼 가맹점의 동의만 받으면 별도의 등록 신청 없이도 점포별 서울 상품권 코드를 부여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작년 10월부터 12월 사이 매출이 발생한 제로페이 가맹점 14만4583개 중 96.7%인 13만9818개의 가맹점에서 정상적인 결제가 되고 있다"며 "현재 결제가 안 되는 가맹점은 극히 일부이며 나머지 3.3% 중에는 휴폐업자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4월 중으로 코드 등록 관련 작업을 시작하고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가맹점의 동의를 받을 예정이다"며 "등록만 끝나면 기존에 배포된 제로페이 QR을 통해 상품권 결제가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상품권 코드 등록이 완료될 시 서울페이+ 가맹점은 28만여개에서 45만여개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페이는 시일이 지날수록 미진한 부분을 보완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며 "시민들 입장에서 투명한 상품권 거래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