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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용 한은 총재 “민간 주도로 창의적·질적 성장 도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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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09:04:43

21일 한국은행 총재 취임
성장·물가간 상충관계 고려..가계·정부부채 연착륙 강조
“통화‧금융 정책 넘어 경제 문제 해결책 제시할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이제는 경제정책 프레임을 과감히 바꿔 민간 주도로 창의적이고 질적인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이창용 한국은행 신임 총재가 지난 21일 취임사를 통해 향후 한국은행 관련 정책 및 경제 전반에 걸친 소신과 해결해야 할 과제를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 먼저 "한국경제는 대전환의 기로에 서 있다"며 "과거와 같이 정부가 산업정책을 짜고 모두가 밤새워 일한다고 경제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고 현재 한국의 경제상황을 진단 한 뒤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과 세계화의 후퇴 흐름이 코로나 이후 뉴노멀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총재는 "신기술 확보 경쟁·지정학적 경제 블록화 등으로 국가간 갈등이 심화되고 정치·경제·안보 등 여러 이슈는 서로 연계되면서 국제정세는 더 복잡해질 것이다"며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 이후 뉴노멀 전환 과정의 도전을 이겨낼 지 예측하기 어려운 시기다"고 우려했습니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가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민간 주도로 창의적으로 질적인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며 "소수의 산업과 국가로 집중된 수출과 공급망도 다변화하는 등 구조개혁의 필요성이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빠르게 증가하는 가계부채와 정부부채에 대한 경고도 잊지 않았습니다. 이 총재는 "부채의 지속적인 확대가 자칫 거품 붕괴로 이어질 경우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는 점을 우리는 과거 경험으로부터 알고 있다"며 "거시경제 안정을 추구하는 한국은행으로서 부채 문제 연착륙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소득불평등 심화와 인구고령화는 청년 실업·노인 빈곤·지역간 불균형 문제 등 사회적 갈등을 키워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킬 수 있기에 이에 대한 해결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통화정책에 관해 이 총재는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미국의 예상보다 빠른 통화정책 정상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중국 경기둔화 가능성 등이 통화정책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다"며 "성장과 물가 간 상충관계(trade-off)가 통화정책을 더욱 제약하는 상황에서 정교하게 균형을 잡아 정책을 운용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 총재는 한은이 해결할 3가지 숙제로 ▲전문성 공유 ▲외부와 소통 ▲글로벌 시각을 제시했습니다.


이 총재는 "국내 문제에 치우쳐 국제 사회 변화의 큰 흐름을 놓치고 있지 않은지 살피자"며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언급했습니다. 이 총재는 "CBDC의 경우 이에 따른 제반 환경변화가 공공 지급결제 인프라와 통화정책의 유효성 등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우리의 생존 문제로 생각하고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은 직원들의 처우 개선도 약속했습니다.

 

이 총재는 "개인의 사명감이나 보람 못지않게 인사·조직 운영과 급여 등의 만족도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예산이나 제도 등 여러 제약으로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하나 둘 씩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사기를 진작할 방안을 찾아보자”고 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 총재는 국제통화기금(IMF) 근무 당시 조직 내 개개인이 전문성을 발휘했던 경험을 들어 "한은 직원 여러분들이 한국경제에 대해 각자 맡은 분야의 대표선수가 되자"고 당부했습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고 공식 취임했습니다. 임기는 오는 2026년 4월 20일까지 4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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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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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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