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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금천구 아파트값, 19주 만에 오름세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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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8, 2022, 16:04:34

한국부동산원, 2022년 4월 4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금천구 등 4개 자치구, 수 개월 간 보합·내림세에서 상승세로
강남·서초구는 6주 연속 상승 행진..성북구 등 강북 4구는 주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금천구 아파트 가격이 19주 만에 상승세로 전환하는 등 수 개월 동안 아파트 값이 하락과 보합권을 오갔던 서울 4개 자치구가 오름세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8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4월 4주(4월 25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금천구의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0.01%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따라 금천구는 지난해 12월 13일 이후 19주 만에 오름권으로 진입하게 됐습니다. 강동구와 동작구, 영등포구(이상 0.01%)도 상승권에 들며 각각 16주, 14주, 13주 만에 상승곡선을 그었습니다.

 

서초구는 0.05%의 상승률을 나타내며 6주 연속 상승세와 동시에 서울 권역에서 가장 높은 오름폭을 나타냈습니다. 0.03%의 오름폭을 보인 강남구 또한 6주 연속 가격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서울 전체로 아파트 가격 변동률을 봤을 경우 4주 연속 보합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도는 -0.01%의 하락률로 8주 연속 하락세가 지속됐습니다. 인천은 지난 주보다 -0.01% 확대된 -0.02%의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77개에서 79개로, 보합 지역은 23개에서 30개로 증가했습니다. 하락 지역은 76개에서 67개로 감소했습니다.

 

서울권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초구는 초고가 인기단지를 중심으로, 강남구는 중대형 면적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오르며 상승세가 이어졌습니다. 금천구 등 오름세로 전환한 지역 또한 단지 별 매수세가 늘며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용산구(0.03%)는 최근 노후단지에 대한 정비사업 기대감이 오르며 5주 연속 오름세가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성북구(-0.03%) 등 강북 4구는 매수세가 주춤하며 가격 내림세가 이어졌습니다. 송파구(-0.01%)의 경우 신축 대단지를 중심으로 일부 단지에서 가격이 떨어진 것이 자치구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지난 주 보다 하락폭이 소폭 감소한 경기도는 비규제지역인 이천(0.26%)에서 두드러진 상승률을 나타냈습니다. 이천의 경우 직주근접 수요가 있는 단지를 중심으로 아파트 값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러나 오산(-0.14%), 화성(-0.08%), 시흥(-0.07%) 등에서 매수심리 위축과 매물적체 현상 등이 나타나며 권역의 하락세를 이끌었습니다.

 

인천의 경우 매물적체가 두드러진 서구(-0.08%)를 비롯해 연수구(-0.04%), 동구(-0.03%) 등에서 가격이 하락하며 내림세가 지속됐습니다.

 

지방권은 5주 동안 이어지던 상승 흐름이 멈추며 보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주 연속 내림세가 지속된 세종(-0.16%)을 비롯해 전남(-0.04%), 충남(-0.03%) 등에서 하락폭이 확대된 것이 보합권 진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구의 경우 -0.15%의 하락률로 24주 연속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측은 "서울의 경우 보유세 기산일을 앞두고 급매물이 출현한 것을 비롯해 추가 금리인상 우려 등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에 대한 전망이 심화되며 약보합세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며 "지방의 경우 신규물량이 쌓이고 매수심리가 저하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내려가는 흐름을 나타냈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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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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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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