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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파타고니아’ 제로그램은 MZ세대를 호출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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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30, 2022, 07:04:00

이종훈 제로그램 대표 인터뷰
ESG 기업 파타고니아 환경 철학이 모델
지속가능성과 연대감으로 MZ세대 공감 자신
“친환경 라이프 목표, 우리만의 색깔 보일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은 ‘미래를 위한 동행’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습니다. 

 

한 부회장은 기조연설 중에 삼성전자와 전혀 관계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아웃도어 기업을 호명했습니다. 바로 파타고니아입니다. 삼성전자는 파타코니아와 해양오염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는 미세 플라스틱의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파타고니아는 1973년 서핑과 암벽등반을 즐기던 이본 쉬나드가 설립한 아웃도어 기업입니다. 각종 서핑과 등반 장비 외에도 유기농 소재와 리사이클 원단을 사용해 의류를 만드는 이 회사는 매년 연 매출 1% 이상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기부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파타고니아의 기업 철학은 MZ세대들이 추구하는 '가치 소비'와도 맥이 닿아 있습니다. 

 

제로그램은 바로 한국의 파타고니아를 꿈꾸며 2011년 백패킹을 즐기던 애호가들이 직접 차린 아웃도어 업체입니다. 

 

 

친환경 선언 안 합니다. ‘실천’합니다.

 

이달 중순 서울 마포구 동교동 ‘제로그램 헛’에서 만난 이종훈 제로그램 대표는 “제로그램은 친환경을 추구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실천하고 행동하는 브랜드다. 진정성 있는 아웃도어 기업으로서 환경적인 메시지를 내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제로그램은 창립 이후 백패킹을 즐기던 아웃도어 마니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사업을 확장해왔습니다. 제품 개발을 위해 실제로 유럽과 남미의 트레킹코스를 돌며 시제품을 테스트했습니다. 백패킹 동호회에서는 제로그램의 첫 텐트였던 파피용 시리즈와 침낭 화이트 울프 등이 호평을 받았고 이를 밑거름 삼아 백화점 등에 매장을 낼 만큼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제로그램은 1970년대 미국 환경 보호 켐페인에서 처음 사용된 'Leave No Trace', 즉 LNT 캠페인 철학을 회사 창립부터 강조해 왔습니다. 아웃도어 활동에서 각종 장비의 무게와 규모를 줄여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자는 것입니다. 브랜드 이름을 제로그램으로 정한 이유가 바로 이런 철학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이 대표는 "초경량과 쓰레기 제로를 목표로 zerogram이라는 사명이 탄생했고 여기에는 친환경 실천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해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미국 아폴로 8호가 44년 전 달 궤도에서 찍은 '달에서 본 지구' 사진을 형상화한 로고입니다. 

 

이 대표는 "검은색 우주 중간에 떠 있는 푸른 색 지구를 형상화한 로고를 통해 한정된 지구 자원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환경 보호 의지를 나타내고자 했다"며 "로고 변경과 함께 ‘Save Earth Save Us’를 새 슬로건으로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친환경 사례 모으는 이유는

 

제로그램은 백패킹 중심의 캠핑용품 판매로 시작했지만 2015년부터는 의류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일상복 같은 아웃도어'를 선호하는 2030세대를 타깃 삼아 브랜드 영역을 확장한 것입니다. 

 

제로그램은 아웃도어 의류를 개발하면서 폐의류를 재생산한 리사이클 나일론 원단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워케이션룩으로 공개한 '써모라이트 에코 플리스 자켓'은 재활용 폴리에스터 소재로 만든 써모라이트 에코메이드 원단을 활용해 만들었습니다. 

 

이 대표는 "파타고니아를 롤모델로 삼아 제로그램도 제품 제조·판매, 회사 운영 등 전반적으로 친환경적인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거듭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제품에 친환경 트렌드를 적용하는 것을 넘어 지속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억새를 이용해 만든 젓가락, 폐원단으로 만든 ‘플로깅백’은 이러한 고민들의 결과물입니다. 지난해 제작한 'LOST BLUE' 캠페인 및 다큐멘터리 제작도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다큐멘터리에 해녀들이 출연해 해양 생태계 파괴의 심각성을 6분 안에 담담하게 담아냈습니다. 

 

올해 3월에는 버려진 폐그물을 배경으로 제주 화보를 제작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전달했습니다.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플로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것) 활동을 펼쳤고, 오는 9월에는 백패킹과 친환경을 결합한 캠핑 페스티벌을 준비 중입니다.

 

 

한국의 파타고니아를 꿈꾼다

 

이 대표의 최근 관심사 중 하나는 스스로를 ‘등린이(등산+어린이)’,‘자린이(자전거)’,‘캠린이(캠핑)’라고 부르며 코로나19시대 새로운 아웃도어 소비층으로 떠오른 한국의 MZ세대(1980년~2000년대 중반 출생)입니다. 이 대표는 MZ세대들에게 희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대표는 "MZ세대는 환경 오염 이슈나 가치 소비에 민감하다. 지속적인 리사이클 소재 개발과 연대감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통해 친환경을 실천하는 브랜드로 꾸준히 공감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제로그램의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MZ세대들이 구입하기에는 비싸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매년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 옷 중 45%가 한 번도 입지 않고 버려지고 있다. 값싸고 품질 낮은 일회성 옷들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환경과 품질 등을 고려하면 가격이 어느 정도는 비싸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제로그램이 기업 경영의 ESG 추세에 따라 파타고니아처럼 타 기업의 모범 사례가 되는 브랜드로 성장할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제로그램 같은 철학을 가지고 창립된 회사가 차근히 성장을 거듭하며 자리를 잡고 있는 경우가 드문 것은 사실입니다.  

 

이 대표는 "문화적인 코드로 환경을 이야기하고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켜 친환경적인 움직임을 만들고 싶다"며 "언젠가 제로그램만의 색깔로 유럽·미국 등 해외에 진출하는 것과 친환경 재단을 만들어 세상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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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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