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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파타고니아’ 제로그램은 MZ세대를 호출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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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30, 2022, 07:04:00

이종훈 제로그램 대표 인터뷰
ESG 기업 파타고니아 환경 철학이 모델
지속가능성과 연대감으로 MZ세대 공감 자신
“친환경 라이프 목표, 우리만의 색깔 보일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은 ‘미래를 위한 동행’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습니다. 

 

한 부회장은 기조연설 중에 삼성전자와 전혀 관계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아웃도어 기업을 호명했습니다. 바로 파타고니아입니다. 삼성전자는 파타코니아와 해양오염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는 미세 플라스틱의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파타고니아는 1973년 서핑과 암벽등반을 즐기던 이본 쉬나드가 설립한 아웃도어 기업입니다. 각종 서핑과 등반 장비 외에도 유기농 소재와 리사이클 원단을 사용해 의류를 만드는 이 회사는 매년 연 매출 1% 이상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기부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파타고니아의 기업 철학은 MZ세대들이 추구하는 '가치 소비'와도 맥이 닿아 있습니다. 

 

제로그램은 바로 한국의 파타고니아를 꿈꾸며 2011년 백패킹을 즐기던 애호가들이 직접 차린 아웃도어 업체입니다. 

 

 

친환경 선언 안 합니다. ‘실천’합니다.

 

이달 중순 서울 마포구 동교동 ‘제로그램 헛’에서 만난 이종훈 제로그램 대표는 “제로그램은 친환경을 추구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실천하고 행동하는 브랜드다. 진정성 있는 아웃도어 기업으로서 환경적인 메시지를 내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제로그램은 창립 이후 백패킹을 즐기던 아웃도어 마니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사업을 확장해왔습니다. 제품 개발을 위해 실제로 유럽과 남미의 트레킹코스를 돌며 시제품을 테스트했습니다. 백패킹 동호회에서는 제로그램의 첫 텐트였던 파피용 시리즈와 침낭 화이트 울프 등이 호평을 받았고 이를 밑거름 삼아 백화점 등에 매장을 낼 만큼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제로그램은 1970년대 미국 환경 보호 켐페인에서 처음 사용된 'Leave No Trace', 즉 LNT 캠페인 철학을 회사 창립부터 강조해 왔습니다. 아웃도어 활동에서 각종 장비의 무게와 규모를 줄여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자는 것입니다. 브랜드 이름을 제로그램으로 정한 이유가 바로 이런 철학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이 대표는 "초경량과 쓰레기 제로를 목표로 zerogram이라는 사명이 탄생했고 여기에는 친환경 실천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해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미국 아폴로 8호가 44년 전 달 궤도에서 찍은 '달에서 본 지구' 사진을 형상화한 로고입니다. 

 

이 대표는 "검은색 우주 중간에 떠 있는 푸른 색 지구를 형상화한 로고를 통해 한정된 지구 자원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환경 보호 의지를 나타내고자 했다"며 "로고 변경과 함께 ‘Save Earth Save Us’를 새 슬로건으로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친환경 사례 모으는 이유는

 

제로그램은 백패킹 중심의 캠핑용품 판매로 시작했지만 2015년부터는 의류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일상복 같은 아웃도어'를 선호하는 2030세대를 타깃 삼아 브랜드 영역을 확장한 것입니다. 

 

제로그램은 아웃도어 의류를 개발하면서 폐의류를 재생산한 리사이클 나일론 원단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워케이션룩으로 공개한 '써모라이트 에코 플리스 자켓'은 재활용 폴리에스터 소재로 만든 써모라이트 에코메이드 원단을 활용해 만들었습니다. 

 

이 대표는 "파타고니아를 롤모델로 삼아 제로그램도 제품 제조·판매, 회사 운영 등 전반적으로 친환경적인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거듭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제품에 친환경 트렌드를 적용하는 것을 넘어 지속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억새를 이용해 만든 젓가락, 폐원단으로 만든 ‘플로깅백’은 이러한 고민들의 결과물입니다. 지난해 제작한 'LOST BLUE' 캠페인 및 다큐멘터리 제작도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다큐멘터리에 해녀들이 출연해 해양 생태계 파괴의 심각성을 6분 안에 담담하게 담아냈습니다. 

 

올해 3월에는 버려진 폐그물을 배경으로 제주 화보를 제작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전달했습니다.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플로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것) 활동을 펼쳤고, 오는 9월에는 백패킹과 친환경을 결합한 캠핑 페스티벌을 준비 중입니다.

 

 

한국의 파타고니아를 꿈꾼다

 

이 대표의 최근 관심사 중 하나는 스스로를 ‘등린이(등산+어린이)’,‘자린이(자전거)’,‘캠린이(캠핑)’라고 부르며 코로나19시대 새로운 아웃도어 소비층으로 떠오른 한국의 MZ세대(1980년~2000년대 중반 출생)입니다. 이 대표는 MZ세대들에게 희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대표는 "MZ세대는 환경 오염 이슈나 가치 소비에 민감하다. 지속적인 리사이클 소재 개발과 연대감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통해 친환경을 실천하는 브랜드로 꾸준히 공감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제로그램의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MZ세대들이 구입하기에는 비싸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매년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 옷 중 45%가 한 번도 입지 않고 버려지고 있다. 값싸고 품질 낮은 일회성 옷들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환경과 품질 등을 고려하면 가격이 어느 정도는 비싸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제로그램이 기업 경영의 ESG 추세에 따라 파타고니아처럼 타 기업의 모범 사례가 되는 브랜드로 성장할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제로그램 같은 철학을 가지고 창립된 회사가 차근히 성장을 거듭하며 자리를 잡고 있는 경우가 드문 것은 사실입니다.  

 

이 대표는 "문화적인 코드로 환경을 이야기하고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켜 친환경적인 움직임을 만들고 싶다"며 "언젠가 제로그램만의 색깔로 유럽·미국 등 해외에 진출하는 것과 친환경 재단을 만들어 세상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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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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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2025.10.02 10:37: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유통망 정보보호 혁신을 본격화하면서 고객 접점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우선 SKT는 통신사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를 도입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발생 초기 대응부터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고객을 지원합니다. 기존 일반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야간과 주말에는 휴대폰 분실·습득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상담이 필요한 고객이 사고 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언제든 보안 지식을 갖춘 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피싱·스미싱·해킹 등에 대한 즉각 차단과 긴급 조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보안 점검·예방 서비스 안내 및 기관 신고 지원 ▲피해조사, 보상 및 사후 관리까지 피해 복구를 지원합니다. SKT는 향후 고객센터 모든 상담사를 대상으로 보안 관련 교육을 단계적으로 시행, 보안 전문 상담사로 육성하고 고객의 피해 유형에 따른 맞춤형 보안 상담을 상시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찰청과 협의해 최신 보안 위협 동향, 대응 방안 등 교육을 시행하고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또한, SKT는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전국 2500여개 T월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사전 예방부터 사후 지원까지 특화된 보안 상담을 제공하는 'T 안심매장'을 이달부터 운영합니다. 'T 안심매장'에서는 경찰청, 프로파일러 등 내·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진행된 보안 전문 교육을 이수한 T크루인 'T 안심지킴이'로부터 사이버 보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 안심매장' 마크가 부착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은 누구나 ▲SKT 보안 서비스 상담·가입, 휴대폰 보안 설정 지원 등 사이버 보안 사고 예방 서비스 ▲피싱·스미싱·해킹 등 사고 발생 시 피해 사실 확인 및 추가 피해 차단, 관련 기관 신고 안내 등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온라인 고객 접점에서도 보안을 강화합니다. T월드에 접속하면 통신 생활 전반의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T 안심브리핑'이 제공됩니다. 크게 네트워크 보안, 전화 보안, 안심상담 등 3개 영역에서 보안 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네트워크 보안 영역에서는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 유심보호서비스, 음성스팸 및 보이스피싱번호차단, 문자 스팸 필터링 등 '고객 안심 패키지' 적용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보안을 원하는 고객은 국제전화수신거부, 국제전화발신금지, 번호도용문자차단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보안 영역에서는 AI 기반 스팸·피싱 의심 번호의 전화를 자동 차단하는 AI 안심 비서 에이닷 전화를 보여줍니다. 보안 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를 소개하는 안심상담 영역에서는 '내 주변 T 안심매장 찾기',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한 보안 특화 고객센터' 등 기능 바로가기를 지원합니다. 윤재웅 SKT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다중 안전망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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