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
◇ 보임
▲ 커뮤니케이션실장 이정원 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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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가 총 21조원을 투자해 오는 2030년 국내 연간 전기차 생산량을 144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전기차 연간 예상 생산규모인 35만대를 오는 2030년까지 144만대로 확대하고 이를 위해 21조원의 대규모 투자를 추진할 것이라고 18일 밝혔습니다. 연간 144만대 생산 규모는 2030년 현대차와 기아가 자사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으로 계획잡은 323만대의 45%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계획은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중심지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와 함께 국내 전기차 생산-연구개발-인프라-연관산업 등 선순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투자액 21조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 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전기차와 관련한 다각도 신사업을 모색하는 전략제휴 등에 쓰여질 예정입니다. 우선,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을 위해 양사는 PBV(목적 기반 차량)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을 비롯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생산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구축하고,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2만평 부지에 수천억원을 투입해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이와 함께 전용 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을 중형급 사이즈로 제작해 오는 2025년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공장은 오는 2023년 착공에 들어가며, PBV 중형 모델은 딜리버리, 차량호출, B2B 등 각종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토록 제작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양사는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고 있는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의 유연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해 전기차 생산 혁신 및 최적화를 모색한다는 방침입니다. 양사는 전기차 연구개발에도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의 다양화와 배터리·모터 등 PE 시스템 고도화를 도모하고 1회 충전 주행거리 증대 기술을 개발해 상품성 강화에 주력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함께 오는 2025년 도입하는 승용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시스템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차세대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적용 플랫폼을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제품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초고속 전기차 충전 솔루션 구축 및 인프라 확충과 국내 부품 협력사를 대상으로 신사업 전환 지원 등의 상생협력 추진, 국내외 파트너와의 광범위한 전략제휴 모색 등을 통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세계시장에서 전기차 25만2719대를 판매하며 전세계 전기차 판매 순위 5위 안에 진입했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글로벌 판매량 7만6801대로 지난해 동기(4만4460대) 보다 판매량이 73%가 뛰었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155% 증가한 2만2768대를 판매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오는 2030년에는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춰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총 323만대를 판매해 12% 수준의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목표입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미래 첨단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의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18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자사가 참여한 ‘The 인(人) 컨소시엄’이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를 구축할 민간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낙점됐습니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추진됩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했으며 상업·업무·주거·문화시설 및 첨단 IT를 바탕으로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목표로 조성됩니다. 사업 규모는 약 5조4000억원, 사업 기간은 구축(5년)과 운영(10년)을 포함해 총 15년이며 사업지 면적은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 277만6859㎡(84만평) 규모입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The 인(人) 컨소시엄’은 LG CNS를 대표사로 ▲현대건설 ▲신한은행 ▲한양 ▲SK에코플랜트 ▲엘지헬로비전 ▲휴맥스모빌리티 ▲코리아디알디 ▲엔컴 ▲윈스 ▲이에이트 ▲헬스커넥트 등 주요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참여 기업은 에코델타시티 내 스마트시티 선도 지구를 공동 조성하고 스마트 서비스를 구축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대건설은 에너지 자립과 첨단기술을 융합한 초연결 지속성장 도시, 공간 효율 및 이익 편익을 극대화한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입체 도시, 자연과 사람 및 이웃이 소통하며 걷고 싶은 에코 도시, 물길을 따라 문화를 즐기는 창조적 친수도시로서 수변공간의 특성을 반영해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방침입니다. 특히, 제로 에너지 건축물 조성을 통해 에너지 생산·소비로 문화를 창조하는 도시 모델을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The 인(人) 컨소시엄은 ▲교통 ▲헬스케어 ▲생활혁신 ▲플랫폼·인프라 ▲에너지 등 5개 분야에 총 25개의 스마트혁신 서비스를 구현하고 사업 기간인 15년 이상 동안 운영할 예정입니다. 분야별 계획안을 볼 경우, 교통 분야에서는 공공 및 민간 교통이 연계된 통합 모빌리티(MaaS) 서비스를 구현해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과 지역 의료기관을 연계해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생활혁신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로봇,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 중이며 가상휴먼기술과 금융을 결합한 미래형 금융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해 자립률 100%를 달성하고 AI· 데이터 허브, 스마트 IoT, 디지털트윈 기술이 포함된 다양한 도시운영서비스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주거, 상업, 교통, R&D, 생태 환경, 문화 등 주요 도시 기능이 집약된 스마트시티 건설에 참여해 미래 첨단 도시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스마트시티 도입 서비스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초기 단계 부터 통합운영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며 "향후 기술 발전에 따른 서비스 고도화 및 확장성을 고려해 스마트 서비스와 국내·외 환경 및 글로벌 기술 동향 등을 반영해 최신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는 오는 19일부터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팰리세이드'를 출시하고 판매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더 뉴 팰리세이드는 2018년 12월 출시 이후 첫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기존 모델의 혁신적 공간성은 계승하면서 와이드하고 강인하게 표현된 프리미엄 내·외장 디자인, 신규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안정적인 주행 성능, 편안한 승차감 등 정상급 수준의 상품성을 갖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입니다. 차량 외관은 넓어진 캐스케이드 그릴을 헤드램프, 주간주행등까지 하나로 이어 강인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내장의 경우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자 하이테크 감성의 일체형 슬림 에어벤트와 터치형 공조 제어 장치를 탑재했습니다. ▲고화질 12.3인치 디스플레이 ▲LED 헤드램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2열 도어 글라스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해 상품성도 강화했습니다. 이와 함께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디지털 키2 터치 ▲전동식 스티어링 휠 ▲2열 통풍시트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3열 열선시트 등 신규 첨단 안전사양 및 편의사양을 선택 사양으로 넣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현대차는 프리미엄을 원하는 고객을 고려해 최상위 트림인 캘리그래피에는 전용 내·외장 디자인과 편의사양을 적용했다. 캘리그래피는 ▲삼각형 무늬의 파라메트릭 실드와 밝은 크롬 컬러가 더해진 라디에이터 및 인테이크 그릴 ▲전용 20인치 휠 ▲퀼팅 나파가죽 시트 등 차별화된 디자인 사양이 제공됩니다. 아울러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디지털 센터 미러 ▲앰비언트 무드램프 ▲2열 윙타입 헤드레스트 등 다양한 신규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하고 전용 외장 컬러인 로버스트 에메랄드 펄을 추가했습니다. 더 뉴 팰리세이드의 가격은 가솔린 3.8모델 ▲익스클루시브 3867만원 ▲프레스티지 4431만원 ▲캘리그래피 5069만원, 디젤2.2 모델 ▲익스클루시브 4014만원 ▲프레스티지 4578만원 ▲캘리그래피 5216만원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넓은 실내 공간과 새롭게 추가된 하이테크 편의사양으로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편안하고 안전한 프리미엄 드라이빙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며 "더 뉴 팰리세이드는 고객들에게 만족스럽고 여유로운 라이프를 제공하는 최고의 차량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오는 19일부터 더 뉴 팰리세이드 출시를 기념해 6월 6일까지 종로구 익선동에서 특별 전시 공간인 ‘팰리세이드 하우스’를 운영합니다. 팰리세이드 하우스는 더 뉴 팰리세이드 차량이 전시된 ‘갤러리’와 차량에서 느낄 수 있는 여유로움 및 긍정적인 경험을 담은 공간인 ‘페르소나 룸’으로 구성됩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와 SK이노베이션이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all Modular Reactor, 이하 SMR)기업과의 사업협력을 통해 글로벌 탄소 감축을 위한 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17일 SK에 따르면 장동현 SK㈜ 부회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크리스 르베크(Chris Levesque) 테라파워 CEO 등 주요 경영진과 만나 포괄적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테라파워는 지난 2008년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설립한 회사로 유명합니다. 차세대 원자로의 한 유형인 소듐냉각고속로(Sodium-cooled Fast Reactor, 이하 SFR) 설계기술을 보유한 원전 업계의 혁신 기업으로 평가받습니다. 테라파워의 SFR 기술인 Natrium™(나트륨)은 현재 가동 중인 3세대 원전에 비해 안전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한단계 진일보한 4세대 원전 기술로, 미국 에너지부의 자금 지원 하에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빌 게이츠는 지난해 2월 전 세계 동시 발간한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에서 넷제로(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테라파워가 개발 중인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의 역할을 강조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테라파워는 SMR 외에도 치료용 방사성 동위원소인 악티늄-225(Ac-225) 생산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악티늄-225는 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세포를 표적·파괴하는 표적 알파 치료제 원료 중 가장 효과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테라파워는 악티늄-225를 생산·판매해 이를 활용한 표적 알파 치료제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SK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테라파워의 차세대 SMR 기술 및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 역량과 SK의 사업 영역을 연계해 다양한 사업협력 기회를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SK관계자는 "그룹 관계사들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넷제로 추진을 결의한 후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관련 영역의 사업기회를 검토해왔다"며 "탄소 배출 없는 안전한 전력원으로써 SMR의 경쟁력에 주목해왔고 이번 양해각서를 계기로 탄소 감축을 향한 SK의 오랜 의지와 검토가 글로벌 선도 기업인 테라파워와의 다양한 사업협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