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난 5월 한 달 간 세계 전체 선박 발주량의 절반 가량은 국내 조선업체가 수주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5월 전체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 대비 17% 감소한 250만CGT(표준선 환산톤수, 57척)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가운데 한국은 120만CGT(20척, 48%)을 수주하며 84만CGT(22척, 34%)의 중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1~5월 전 세계 발주량은 1625만CGT이며, 국가 별 수주량은 한국 734만CGT(148척, 45%), 중국 716만CGT(247척, 44%)로 조사되며 지난 2018년 이후 4년 만에 중국을 앞질렀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에는 한국 36%, 중국 47%를 나타냈으며, 지난 4월 한 달 간 실적은 한국 115만CGT(38%), 중국 289만CGT(55%)였습니다.
국내 조선업체는 최근 LNG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을 연달아 수주하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상하이 봉쇄 조치로 조업이 중단됐던 중국을 2위로 밀어냈습니다.
1~5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을 살펴보면 14만m³ 이상의 대형 LNG선은 지난해 123CGT(14척)에서 528만CGT(61척)로 약 329% 오르며 전체 수주량을 견인했습니다.
1만2000TEU(1TEU 당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하나 규모)급 이상의 컨테이너선은 지난해 743만CGT(125척)에서 275만CGT(48척)로 63% 감소했으며, A-Max급 유조선과 벌크선도 각각 52만CGT(20척), 178만CGT(56척)에서 16만CGT(6척), 22만CGT(7척)으로 줄었습니다.
5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말 대비 65만CGT 증가한 9853만CGT를 기록했습니다. 국가별로는 중국 4158만CGT(42%)에 이어 한국 3365만CGT(34%), 일본 965만CGT(1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면 한국(756만CGT, 29%↑), 중국(691만CGT, 20%↑)은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일본(-136만CGT, 12%↓)은 감소했습니다.
5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0.07포인트에 랭크해 2020년 12월 이후 18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며 2009년 2월 이후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선가는 17만4000m³ 이상 LNG선이 2억2400만달러에서 2억2700만달러, 컨테이너선은 1억5250만달러에서 1억5400만달러, 대형 유조선은 1억1600만달러에서 1억1700만달러로 오르는 등 모든 선종에 걸쳐 가격이 상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