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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도 내리고 아파트값도 내린다…서울 21개구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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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3, 2022, 15:06:17

한국부동산원, 2022년 6월 3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전국 하락폭 확대..수도권 및 지방 모두 전 주 대비 심화
서울, 21개 자치구서 하락률..용산구 13개월 만에 상승세 마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전세계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서울을 비롯한 전국 아파트 값 역시 하락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서울은 12주 동안 상승세를 기록한 용산구가 보합으로 접어들었으며, 대부분 자치구에서 내림폭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3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6월 셋째 주(6월 20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가격 변동률은 -0.03%로 지난 주 대비 하락폭이 0.01% 늘었습니다. 서울은 -0.03%,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은 -0.04%, 지방은 -0.02%의 하락률로 전국과 마찬가지로 전 주보다 하락폭이 0.01% 심화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65개에서 53개로 감소했으며, 보합 지역은 지난 주와 같은 14개를 나타냈습니다. 하락 지역은 97개에서 109개로 증가했습니다.

 

서울의 경우 21개 자치구에서 아파트 가격이 떨어졌으며, 용산구를 비롯한 3개 구는 보합인 걸로 집계됐습니다. 유일한 상승 수치를 나타낸 서초구는 재건축을 앞둔 노후 단지 또는 중대형 단지에서 가격이 오르며 지난 주와 같은 0.02%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대통령실 이전 및 정비사업 활성화 예고 등의 호재에 힘입어 12주 간 상승세를 기록한 용산구는 매수세 감소 등의 영향으로 13주 만에 상승 흐름이 끊겼습니다.

 

서대문구(-0.06%), 은평구(-0.05%), 마포구(-0.03%)가 포함된 서북지역과 노원구, 강북구, 성북구(이상 -0.05%), 도봉구(-0.04%)로 이뤄진 동북권 4구는 관망세 지속과 매물 누적 현상이 심화되며 서울 내에서 높은 하락폭을 나타냈습니다.

 

 

경기도(-0.04%)와 인천(-0.06%) 또한 서울과 마찬가지로 지난 주 대비 하락폭이 0.01% 늘었습니다. 경기도는 19주 연속 내림세를 보인 시흥(-0.20%)을 비롯해 광명(-0.16%), 의왕(-0.15%), 화성, 김포(이상 -0.12%), 수원(-0.10%), 하남(-0.08%) 등에서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광명의 경우 지난해 급등 피로감이 일부 단지서 나타나며 지난 주 보다 하락폭이 -0.10% 확대됐습니다.

 

인천은 연수구(-0.13%)와 동구(-0.09%), 서구(-0.08%)를 중심으로 8개 모든 자치구에서 아파트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연수구와 동구는 지역 내 일부 지역서 신규 입주물량과 급등 피로감이 나타난 것이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서구의 경우 청라국제도시 내 일부 단지에서 하락거래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주에 이어 하락세가 지속된 지방의 경우 세종(-0.15%)과 대구(-0.18%), 전남(-0.08%), 대전(-0.04%)이 각각 48주, 32주, 18주, 25주 연속 아파트 값 내림세를 나타낸 가운데 부산(-0.01%)이 보합에서 하락으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측은 "서울의 경우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수요자들의 부담이 늘고 경제위기 우려 등 다양한 하방압력으로 매수세와 거래활동이 위축되며 하락이 지속되는 모습"이라며 "지방권은 쌓이는 입주물량과 함께 일부 지역서 급매 거래 등이 발생한 것이 전체적인 하락세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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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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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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