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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편의점 영토 확장③세븐일레븐 ‘푸드드림’ 통합 시너지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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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4, 2022, 10:06:19

3년 만에 전국 900개 확대..'푸드 특화' 매장
미니스톱 통합 진행 중..푸드드림 접목 기대

팬데믹을 지나 일상 복귀가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편의점업계는 고민이 큽니다. '편의점 5만개 시대'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사람들은 2년간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졌습니다. 엔데믹을 맞아 보복 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하는 게 업계의 공통 숙제입니다. 차별화를 앞세워 편의점마다 색깔 내기에 한창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의 점포수는 경쟁력 지표입니다. 고객에서 가까울수록, 자주 보일수록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올해 초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을 인수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고평수'(매장이 넓은 곳)미니스톱과 세븐일레븐 '푸드드림'의 만남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둘러본 푸드드림은 신선함과 아쉬움이 공존했습니다. 

 

24일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매출 확대 및 점포 수익성 제고를 위해 플랫폼 차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2014년 도시락카페(카페형 편의점)를 시작으로 2017년 시그니처(무인 편의점), 2018년 익스프레스(자판기 편의점)를 선보였습니다. 이어 새로운 플랫폼으로 내세운 게 푸드드림입니다.

 

푸드드림은 세븐일레븐이 2019년 론칭한 약 40평 규모의 푸드 특화 매장입니다. 전국에 약 900개 매장이 있으며 즉석식품, 신선·가정간편식(HMR), 차별화음료, 와인, 생필품이 핵심 상품군입니다. 1~2인 가구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해 먹거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형 편의점 모델'이라는 설명입니다.

 

이달 중순 두 번에 걸쳐 서울 용산·강남구 내 세븐일레븐 푸드드림 매장 세 곳을 방문했습니다. 세븐일레븐 일반 점포보다 약 1.5배 넓은 듯한 느낌입니다. 야외에는 테이블이 마련돼 있고 통유리 너머 내부 공간에서 취식하는 손님들이 보였습니다. 오후 2~4시경, 5대 상품군을 중심으로 살펴봤습니다.

 

가장 먼저 시야에 들어온 건 즉석식품입니다. 간이 키친시스템 내 육수를 이용해 즉석국수와 우동을 먹을 수 있게 했습니다. 즉석 핫도그 '빅바이트'와 즉석치킨 '프라이드'를 포함해 즉석라면도 구비해 놨습니다. 겨울은 아니지만 이따금 군고구마도 있었습니다.

 

 

1~2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HMR 및 밀키트 수요가 늘면서 관련 상품도 다양화했습니다. 치킨너겟부터 냉동피자, 만두, 돈까스 밀키트 등이 빼곡히 진열돼 있었고 냉동삼겹살, 삼치구이도 팔았습니다. 세븐일레븐 HMR 브랜드 '소반' 찌개·덮밥을 사가는 소비자들도 더러 있었습니다.

 

신선식품의 경우 사과나 바나나, 파인애플 같은 소포장 과일은 대체로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 채소는 매장별로 달랐습니다. 야채 종류 자체가 적거나, 두부·콩나물·애호박 등은 있지만 1인용 양파·상추 같은 소용량 야채가 없기도 했습니다. 1~4개의 미니 사이즈 계란은 눈길을 끌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올해 1~5월 푸드드림 매장에서 HMR 소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며 "채소는 상권에 따라 영향을 받는 상품군이라 지역마다 수요층이 다를 수 있고, 그런 경우에는 해당 상권 특성을 고려해 간편식을 확대하는 등 특화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와인·위스키 등은 입구나 계산대 주변에서 잘 보이는 곳에 비치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시그니처 상품으로 밀고 있는 앙리마티스 와인 3종도 보였습니다. 리큐르 코너 바로 옆에 안주를 마련해 자연스럽게 소비하도록 했습니다. 무엇보다 소용량 '미니와인'과 10~40만원대 위스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매장에서 만난 30대 남성은 평소 주류를 자주 구매한다면서 "750ml 와인은 한 번 열면 보관이 어려워 다 마셔야 하고 숙취 등의 문제로 쉽지 않은데 반해 375ml 미니 와인은 값도 싸고 가볍게 즐기기에 좋다"며 "예전에는 주로 옐로우 테일 정도만 팔았는데 최근에는 와인 종류도 많이 늘어났다"고 말했습니다.

 

 

'차별화음료' 부문에서는 각각 상징성과 대용량을 앞세운 슬러피(슬러쉬)와 걸프(종이컵에 담아 먹는 탄산음료)를 팔았지만 일일 판매량은 생각만큼 많지 않았습니다. 한 푸드드림 매장 직원은 "하루에 보통 슬러피는 15잔, 걸프는 5잔 정도 팔리는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국내외 유명 차를 모았다는 세븐티 코너는 비어 있었고, PB커피(세븐카페)는 타사에서도 판매 중인 까닭에 신선하다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생필품 코너는 볼펜, A4용지 등 사무용품과 주방세제 같은 일상용품을 팔았으며, 반려동물 인구 증가에 따라 닭가슴살 사료 등 매대를 따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즉석식품과 HMR 구성은 다양했고 1~2인가구 맞춤 상품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빅바이트와 걸프, 슬러피는 세븐일레븐 대표 먹거리이자 최초의 PB상품이라는 '상징성'에서 세븐일레븐만의 색깔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푸드드림을 "미래 편의점의 방향성을 제시(코리아세븐 1분기 보고서)"한다고 보기에는 아쉬운 지점이 있습니다. 핵심 상품군 대부분은 경쟁사에서도 이미 주력으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미니스톱과의 결합으로 시너지를 내겠다는 구상입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안정적으로 하되 최대한 빠르게 브랜드 전환을 마치고자 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엔데믹이 됐어도 푸드드림 콘셉트는 바뀌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고평수 점포들이 많은 미니스톱에 푸드드림을 접목시킬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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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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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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