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서울 마곡지구 분양원가 3.3㎡당 1090~1317만…단지 절반가량 적자

URL복사

Wednesday, July 06, 2022, 14:07:43

13개 단지 중 6개 단지에서 분양원가가 분양가 압도
마곡3단지 적자 총액 및 적자폭 가장 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서 마곡지구 13개 단지의 분양원가가 3.3㎡당 1090만~131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3개 단지 중 절반 가량인 6개 단지는 적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6일 지난 2013년 8월과 2015년 8월 각각 1·2차 분양을 진행한 마곡지구 13개 단지의 분양원가 내역을 발표했습니다. 공개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공급돼 준공정산에 들어간 9단지와 민간분양 단지인 13단지를 제외한 1단지부터 15단지까지 13개 단지에 대한 분양원가 및 분양가를 공개했습니다.

 

분양원가는 용지비, 조성비, 이주대책비 등 10개 항목으로 구성된 택지조성원가와 공종별 공사비 등 11개 항목의 건설원가를 합산한 가격입니다.

 

내역에 따르면, 3.3㎡ 당 분양원가는 ▲마곡1단지 1281만5000원 ▲마곡2단지 1228만8000원 ▲마곡3단지 1317만2000원 ▲마곡4단지 1288만9000원 ▲마곡5단지 1206만7000원 ▲마곡6단지 1260만2000원 ▲마곡7단지 1090만6000원 ▲마곡8단지 1304만9000원 ▲마곡10-1단지 1279만원 ▲마곡11단지 1164만4000원 ▲마곡12단지 1275만9000원 ▲마곡14단지 1121만7000원 ▲마곡15단지 1231만7000원입니다.

 

7단지가 가장 낮은 분양원가를 기록한 반면, 3단지는 13개 단지 중 가장 높은 분양원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3㎡ 당 분양가는 마곡1단지 1178만9000원 ▲마곡2단지 1198만7000원 ▲마곡3단지 1162만4000원 ▲마곡4단지 1165만1000원 ▲마곡5단지 1208만2000원 ▲마곡6단지 1230만1000원 ▲마곡7단지 1269만원 ▲마곡8단지 1573만1000원 ▲마곡10-1단지 1471만8000원 ▲마곡11단지 1499만9000원 ▲마곡12단지 1523만6000원 ▲마곡14단지 1182만6000원 ▲마곡15단지 1181만원입니다.

 

1단지를 비롯해 2단지, 3단지, 4단지, 6단지, 15단지 등 6개 단지는 분양가가 분양원가에 미치지 못하며 적자를 냈습니다. 적자액 및 수익률을 구분할 경우 1단지 35억5500만원(-8.7%), 2단지 -19억9100만원(-2.5%), 3단지 83억200만원(-13.3%) 4단지 81억9000만원(-10.6%), 6단지 63억4300만원(-2.4%), 15단지 73억7000만원(-4.3%)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분양 수익률이 가장 높은 단지는 22.4%를 나타낸 11단지(수익 106억900만원)로 조사됐으며 8단지와 12단지도 각각 17.1%, 16.3%의 수익률 을 기록했습니다. 수익 총액이 가장 큰 단지는 666가구의 가장 많은 가구를 분양한 7단지로 493억6800만원의 액수를 나타냈습니다.

 

분양원가 공개는 주택 수요자들의 알 권리 충족과 주택 가격 안정화을 위해 김헌동 SH공사 사장이 취임 시 약속한 사항입니다. 분양을 통해 얼마나 이익을 남겼는지 투명하게 공개해 주택 시장의 가격 안정을 모색하고 주택 개발과 관련한 공기업 및 지자체 주요 기관의 공정한 공급을 유도하려는 목적으로 주요 공공개발지역에 대한 원가 및 분양가 공개를 진행했습니다.

 

SH공사는 이번 마곡지구 13개 단지 분양원가를 공개하며 오금, 항동, 내곡, 세곡2 등 10년 내 주요사업을 펼친 지구의 분양원가 공개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지난 2020년 이후 준공정산이 예정된 고덕강일지구 8·14단지 등은 공사비 정산을 완료한 후 순차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과거 주요 사업지구의 공개를 마무리했으며 향후 준공정산 단지는 71개 항목으로 세분화 후 공개해 시민의 알 권리 및 공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사업 착수 전 사업성 검토와 비교해 실제 어느정도 가량의 이익이 났는지 결과를 분석한 것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