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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방보험, 또 생보사 ‘접수’..다음은 손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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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6, 2016, 10:04:14

동양생명에 이어 지난 5일 알리안츠 인수계약 체결..매매가 2500억 수준
자산 40조 육박해 생보사 5위권으로 ‘껑충’..보험사 인수에 ‘눈독’ 여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중국의 안방보험그룹이 독일계 생명보험사인 한국알리안츠생명의 새 주인이 된다. 안방보험은 동양생명에 이어 또 다시 생명보험사를 인수, 생보 업계 5위 생보사의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올해 국내 보험사들의 매각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안방보험이 다른 금융사를 사들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6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안방보험그룹과 독일 알리안츠 그룹은 지난 5일 한국 알리안츠생명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매매 가격은 25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 안방보험, 동양생명 인수 1년도 안 돼 또 다시 ‘몸집 불리기’


안방보험그룹은 지난해 2월 생명보험사 업계 8위인 동양생명을 인수했다. 이 후 1여년 만에 알리안츠생명의 대주주가 되는데 성공했다. 안방생명의 대표인 야오다펑과 조지사르토렐 알리안츠생명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 최고경영자는 지나 5일 만나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알리안츠본사는 오늘(6일) 한국 알리안츠생명에 안방보험과의 계약 체결 사실을 공식적으로 알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3월 말부터 안방보험과 알리안츠생명의 계약 체결이 임박했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며 “아침에 한국 알리안츠 쪽에 확인해 보니, 오늘 새벽에 본사로부터 (계약)체결했다는 메일을 받았다고 했다”고 말했다.


안방보험은 앞으로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받아야 한다. 작년 동양생명을 인수할 당시 이미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받았던 전례가 있어 수월하게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안방생명보험 대표와 알리안츠생명, 동양생명 사장이 함께 금융당국을 방문해 계약 내용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안방보험은 앞으로 두 회사를 어떤 방식으로 경영할 지 여부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난번 동양생명 인수에 이어 두번째 보험사 인수기 때문에 인수과정을 모니터링 해왔다”며 “구체적인 일정이 잡히진 않았지만, 조만간 감독원에 방문해 계약과정을 주로 설명하는데, 회사 운영 방식에 대해선 자연스럽게 얘기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 자산 40조 육박..국내 생보업계 5위로 '껑충'


안방보험이 알리안츠생명의 대주주가 되면, 생보업계 5위사로 껑충 뛰어 오른다. 지난 1월 말 기준 동양생명의 자산은 23조 1235억원을 기록, 알리안츠생명 자산은 16조 6954억원이다. 두 회사를 합친 자산 규모는 약 40조원으로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농협생명에 이어 국내 생보업계 5위권이다.


한국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1999년 알리안츠그룹이 당시 생보업계 4위 제일생명을 인수하면서 출범했다. 이 후 '연금이 강한 보험사'의 이미지를 구축해 연금과 저축성 상품, 보장성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해 왔다. 현재 생보사 10위권 규모에 속한다.


알리안츠생명은 지난해 말 기준 전속 설계사는 3418명으로 국내에 21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알리안츠생명은 지난해 사상 최대 당기순손실(-874억원)을 기록하면서 독일 본사에서 한국법인을 철수하겠다는 움직임이 있어 왔다.


안방보험은 당분간 두 회사를 따로 경영하고, 합병 여부는 추후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이 동양생명과 합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업무 등이 인력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동종업체간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는 합병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다.


◇ 국내 보험사 먹는 거대 공룡..다음 타깃은 손보사?


안방보험은 작년 동양생명의 새주인이 되면서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안방보험그룹은 2004년 설립된 보험사로 지난 10년 동안 적극적인 인수합병 등을 통해 10여년 만에 2014년 기준 총자산 1조위안(약 170조)의 대형 금융그룹으로 성장했다.


현재 안방보험그룹은 중국 내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 건강보험, 자산운용사 등 10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지난 2014년 우리은행 경영권 입찰에 단독으로 입찰해 국내 금융시장에 존재감을 드러냈고, 이 후 지속적으로 국내 금융사 인수에 관심을 보였다.


금융당국과 업계는 안방보험그룹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올해 국내 보험사들의 매각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안방보험이 다른 금융사를 사들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국제회계기준(IFRS4)2단계 도입으로 자본확충 부담으로 보험사 매물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안방보험은 현재 매물로 나온 국내 생보사(PCA, KDB, ING생명)의 추가 인수에 대한 의사도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국내 손해보험사의 인수 타진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금융사 인수를 통해 시너지 창출에 주력한다면, 생보사에 이은 손보사 인수로 보험업계를 장악할 수 있다는 예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안방보험이 국내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것은 한국 시장의 선진기법을 배울 수 있고,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며 “게다가 중국정부가 금융사 해외진출을 적극 독려하고 있어, 한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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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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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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