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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보공단, '기업혁신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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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3, 16:11:56

보장성 넓은 '선진형 패러다임' 혁신사례 인정받아

[인더뉴스 허장은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지난 26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제20'기업혁신대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1994년에 처음 실시된 기업혁신대상은 경영혁신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혁신마인드 제고를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건보공단은 이번 기업혁신대상에 '건강보험의 선진형 패러다임 구축' 혁신 사례를 출품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선진형 패러다임의 내용에는 부담의 형평성과 공정성을 확보 재정누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의 운영시스템을 개편 치료와 병행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방증진사업을 활성화 급여의 형평성과 공정성을 확보 일반화된 혼합진료를 예외적으로만 허용 등이다.

 

공단은 이번 수상에 대해 선진형 패러다임과 실천적 건강복지플랜마련 등 공단의 변화와 혁신노력을 민간부문에서도 인정한 것으로써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에 내놓은 혁신사례의 배경엔 시대적 흐름이 반영돼 국민의 부담이 늘지 않으면서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확대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 담겨있다그렇지만 현재 건강보험 시스템은 이를 실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건강보험은 시행 12년 만에 전 국민 건강보험으로 달성했다. 도입 당시 경제와 사회적 여건에 맞게 설계됐기 때문이라는 평이다. 복수의 관계자는 저부담, 저급여, 혼합진료와 치료위주의 개발도상국형 77패러다임이 적절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도 도입 이후 36년이 지난 지금은 ‘77패러다임이 시대흐름에 맞지 않아 건강보험의 많은 구조적 문제를 파생시키고 있다.

 

, 건강보험의 보장률이 낮고 보험료 부과체계가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지난해 발생한 보험료 관련 민원은 전체 민원(‘127,100만건)81%(5,800만건)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건강보험의 급여구조가 형평성에 어긋나 대형병원으로 쏠림이 심화되고 있으며 현재의 운영시스템 역시 질병예방과 재정누수 방지 기능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건강보험의 낮은 보장성 때문에 전체 세대의 78%가 평균 3.8개의 민간보험에 가입해 월평균 약 23만원(2010년 기준, 한국의료패널 조사)을 부담하고 있는 등 국민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 급속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만성질환의 증가로 보험료를 부담해야 할 계층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의료비 지출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 여기에 보장률은 계속 떨어지고 있어 앞으로 건강보험제도의 지속 가능성이 크게 위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단에 따르면 구조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치료위주의 ‘77패러다임에서 보장성도 함께인 선진형 패러다임으로 바꿔나갈 계획이다.

 

공단 관계자는 실천적 건강복지 플랜과 함께 추진되는 국정과제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보장성 넓힐 수 있는 치료와 예방 위주의 선진형 패러다임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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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장은 기자 james@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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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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